SIGMA WR 세라믹 프로텍터

사진의 고해상도, 고화질 등 여러 요소를 결정짓는 렌즈. 수십 만원부터 수백까지 호가하는 렌즈를 보호하는 방법은 사진가마다 천차만별이다. 이중 렌즈 보호의 기본 중의 기본인 필터는 그 특성과 성능에 따라 가격 차이도 크다. 하지만 렌즈 구매 시 무료로 혹은 아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는 필터는 렌즈 면을 보호해주는 최소한의 역할 이상을 하지 못한다. 오히려 부적절한 난반사나 낮은 투과율로 촬영에 방해 요소가 되기도 한다. 아직까지 평범한 유리 필터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에게 그리고 좋은 렌즈의 성능을 완벽히 느끼고 싶은 유저에게 시그마가 출시한 ‘WR 세라믹 프로텍터’를 권한다. 이 필터가 렌즈와 결합된 순간 렌즈 보호와 렌즈 성능 극대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뼛속부터 다른 필터

서드 파티 렌즈와 DP 시리즈 카메라로 유저 사이에 유명한 시그마가 고강도 소재 클리어 세라믹 글라스로 제작한 ‘WR 세라믹 프로텍터’를 출시했다. 필터 재질로 사용된 클리어 세라믹 글라스는 항공 우주 산업 등에서 활용할 정도로 강도와 투과율이 높다. 또 화학 강화 유리보다 강하며 사파이어 크리스털 글라스보다 유연해 필터로 활용되기 적합한 강도를 갖고 있다. 기존 고강도 보호 필터의 경우 강화 글라스에 화학 처리를 함으로써 표면만 강화되는 방식이다. 하지만 WR 세라믹 프로텍터는 글라스 내부에 스피넬(Spinel)이라는 광물을 열처리해 석출시킴으로써 글라스 내부까지 균일하게 강화됐다. 실제 이 필터는 다이아몬드로 만든 시험편을 눌러 발생한 압흔의 크기에 따라 소재의 강도를 측정하는 비커스 경도 테스트를 통해 Hv700을 달성했다. 이는 일반적인 고강도 보호 필터보다 최소 3배, 최대 10배 이상의 수치다. 또 클리어 세라믹 글라스는 소재 특성상 더욱 얇게 만들 수 있다. 이를 활용해 시그마는 글라스 두께를 최대 50%까지 줄였다. 두께를 줄이자 강도 높은 WR 세라믹 프로텍터가 기존 프로텍트 필터보다 최대 30% 가벼워졌으며 유저의 무게 부담도 그만큼 줄어들었다.

빛 투과율도 높다. 렌즈 표면에 처리된 ‘WR 코팅’이 가시 광선 영역의 반사율을 0.24%로 최소화한것. 빛 반사율이 낮아지니 빛의 난반사로 인한 플레어와 고스트 발생도 효과적으로 억제된다. WR 코팅의 자체 윤활 기능은 기존 멀티 코팅에 비해 스크래치 억제력도 10배 이상 높였다. 또 발수·발오 처리로 필터 표면에 묻은 물과 먼지를 쉽게 닦아낼 수 있다. WR 세라믹 프로텍터는 4600만 화소 포베온 이미지 센서를 활용한 자체 MTF 검사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검증 받았으며, 기존 시그마 렌즈 라인업 모두에 대응한다. 아직까지 무늬뿐인 렌즈 보호 필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렌즈 보호에 최적화된 강도와 무게, 높은 빛 투과율을 자랑하는 시그마 WR 세라믹 프로텍터로 바꿔보자. 그간 렌즈 탓으로 여기던 여러 문제가 해소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