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 소개 및 영상편집 프로그램 소개

본 연재에 앞서

2016년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은 우리의 생활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2008년에 등장한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매스미디어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영상 미디어 분야 에서는 2005년에 등장한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의 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동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그 중에서 현재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제작되고 활성화되고 있는 동영상 장르는 뷰티메이크업 일 것이다. 수많은 유저가 본인이 제작한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이 대두된 것에 대해 필자는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전 세계 인간의 절반은 여성이며, 그 여성들 중에서 아름다움 즉 뷰티에 관심이 없는 여성은 매우 드물 것이다. 또한 유튜브와 같은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의 확장, 스마트폰과 LTE같은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의 성장, 그리고 손쉬운 영상편집 툴의 등장으로 모든 톱니바퀴가 완벽하게 하나로 맞물린 결과라고 생각한다. 본 연재는 이와 같은 유튜브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위한 준비 액세서리 소개와 촬영 그리고 하나의 완성된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필자가 사용하는 장비와 부가 액세서리에 대한 소개, 실제 뷰티메이크업 촬영을 위한 콘티와 촬영 노하우, 마지막으로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고 하나의 완성된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소개하는 순서로 3개월간 연재를 진행할 예정이다.

 

1차 연재 목적

유튜브 뷰티메이크업의 시초는 미국이다. 미국의 비디오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미셸 판을 시작으로 일본, 한국, 중국으로 그 유행이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본 1차 연재분에서는 필자가 현재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하는 카메라와 뷰티메이크업 전용 조명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필자가 사용하는 카메라와 조명이 모든 뷰티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욕구를 100%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유튜브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처음 제작하는 분께 하나의 작은 가이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장비 소개

필자는 현재 다수의 뷰티메이크업 아티스트와 함께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제작하고 뷰티메이크업 영상 제작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재분에서는 현재 필자가 사용하고 추천하는 카메라와 조명 그리고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편집하는 프로그램 순으로 소개를 진행할 것이다.

카메라

유튜브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많은 분이 첫 번째로 고민 하는 장비가 바로 카메라일 것이다. 어떤 카메라를 구입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렌즈로 촬영해야 구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스스로 만족할 영상을 제작할 수 있을지가 가장 큰 고민일 것이다. 필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탑재된 카메라를 뷰티메이크업 영상 제작에 추천한다.

첫째, 동영상 오토포커스가 지원 될 것.

 둘째, 촬영자가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회전 LCD가 장착되어 있을 것.

 셋째, 뛰어난 선명도와 메이크업시 화장품의 발색을 정확히 표현해 줄 것.

이와 같은 조건이 만족하는 카메라 중 현재 가장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모델은 삼성 NX500과 캐논 EOS 70D, 파나소닉 FZ300일 것이다.

파나소닉 FZ300

파나소닉의 FZ300은 뛰어난 동영상 오토포커스 기능과 25mm-600mm 전 구간 조리개 F2.8 고성능 줌렌즈가 장착돼 있다. 거기에 FHD 60P와 4K 동영상 녹화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파나소닉 FZ300을 뷰티메이크업 영상 제작에 추천하며 가성비 또한 뛰어난 카메라라고 생각한다.

캐논 EOS 70D

캐논 EOS 70D는 적절한 동영상 선명도와 오토포커스를 지원하며,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카메라 브랜드이기에 렌즈와 기타 액세서리 수급이 용이하다.

삼성 NX500

삼성 NX500은 위 카메라 중 가장 뛰어난 동영상 오토포커스와 선명도를 자랑한다. 또한 FHD 60P 그리고 4K 동영상 녹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다만 NX500은 H.265동영상 코덱을 사용하므로 프리미어CC를 제외한 기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H.265영상을 애플 Prores나 H.264로 변환을 해야 임폴트가 가능하다.

 

영상편집 프로그램

현재 유튜브 뷰티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 영상을 편집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많이 선호하는 영상 편집툴은 어도비의 프리미어CC와 애플의 파이널컷프로X일 것이다. 필자는 현재 애플 파이널컷X를 사용해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애플 파이널컷X를 많은 유튜브 뷰티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애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유튜브 뷰티메이크업 영상은 다양한 자막과 효과를 필요로 한다. 이는 기존의 상업적 CF와 달리 구독자에게 친근함과 재미 그리고 정보를 동시에 선사해야 하기 때문이다. 파이널컷X는 기본적으로 매우 다양한 자막 효과를 내장하고 있다. 특히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을 모두 지원해 뷰티 제품의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뷰티메이크업 영상에서 자막 제작의 편리성을 높였다. 파이널컷프로X는 기존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드나 한컴오피스의 한글과 같은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자막을 매우 빠르고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다. 그리고 친근함과 재미를 위해 다양한 영상 필터와 화면전환 효과를 적용해야 하는데 파이널컷X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영상 필터와 트렌지션이 내장돼 있다. 또한 유료로 판매되는 다양한 필터와 트렌지션을 적용하면 파이널컷X 만으로도 모션그래픽 툴의 도움 없이 매우 다양한 스타일의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

조명

유튜브 뷰티메이크업 영상 제작 시 카메라만큼 중요한 액세서리가 조명이다. 현재 동영상 카메라의 성능이 어느 정도 표준화 된 시점에서 타인의 뷰티메이크업 영상과 차별성을 확보하고 뛰어난 화장품 발색 촬영을 위해서는 본인에게 최적화된 조명 선택이 중요하다. 현재 필자는 뷰티메이크업 영상 제작 시 다음과 같은 조명을 사용한다.

룩스패드43과 룩스원라이트
룩스패드43과 룩스원라이트

 룩스패드43 은 국내 최초로 출시된 뷰티메이크업 전용 면광원 LED다. 면광원 LED는 기존의 LED와 달리 눈부심이 없으며 더욱 부드럽고 따듯한 느낌의 빛을 연출할 수 있다. 피부톤을 더욱 차분하게 밝혀주는 은은한 빛은 화장품 발색에도 도움이 된다. 거기에 색온도를 3200K~5600K까지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배터리 타입으로 야외에서도 부드러운 면광원 LED를 사용 할 수 있다.

룩스원라이트
룩스원라이트

 룩스원라이트 는 눈에 아름다운 캐치라이트를 만들어 주는 링타입 LED다. 많은 유튜버가 렌즈를 착용하고 영상을 촬영하는데 여기에 룩스원라이트를 사용하면 눈에 원형 캐치라이트가 생겨 렌즈를 하나 더 착용한 것 같은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원형 LED타입으로 기존의 네모 형태 LED에 비해 얼굴에 더욱 입체적인 빛을 조사할 수 있으며 중앙에 카메라를 배치해 자연스러운 시선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이 룩스패드43과 룩스원라이트 조합으로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촬영한다. 여기에 추가 하자면 룩스패드43을 촬영자 뒤쪽에 배치에 백라이트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와 같은 조합이라면 정면에는 룩스원라이트로 입체적인 빛과 아름다운 캐치라이트를 담고 백라이트로 배경과 피사체를 분리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피사체 테두리에 아름다운 라인이 생겨 더욱 입체적인 뷰티메이크업 촬영이 가능하다.

애플 파이널컷프로X
애플 파이널컷프로X

1차 연재를 마치며

현재 국내 유튜브 영상 콘텐츠 중 가장 활발하게 제작되며 많은 유튜버가 참여하는 장르는 분명 뷰티메이크업일 것이다. 본 1차 연재분에서는 현재 필자가 유튜브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제작하고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카메라와 조명 그리고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소개해봤다.

2차 연재분에서는 위 장비들을 활용해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촬영하는 순서와 노하우에 관해 연재할 예정이다. 현직 모델과 협업해 실제 유튜브 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제작하며 카메라와 렌즈 그리고 조명 활용법에 대해 연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