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Culture
‘Imaging Unlimited’의 미래를 준비한다Photokina 담당이사 인터뷰
2016 Photokina

쾰른 국제사진영상전시회 포토키나(Photokina)가 큰 변화를 시도한다. 기존 2년마다 개최되던 포토키나 는 2018년부터 매년 개최될 예정이며, 2019년부터는 개최 시기를 9월에서 5월로 변경한다. 개최 주기와 시기, 기간, 전시 테마 등 전반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포토키나는 이미징 세계의 무한한 미래를 리딩할 전시회로 또 한 번 자리매김할 준비를 시작한다. 크리스토프 멘케 이사는 전시회의 대폭적인 변화를 앞두고 진행한 인터뷰에서 앞으로 시도할 변화에 대한 큰 기대감을 보였다. 크리스토프 멘케 이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포토키나의 변화 이유와 사진 영상 기술 개발 트렌드를 알아보고 이미징 세계의 미래를 예측해보자.

자료제공 | Photokina 한국대표부 라인메쎄㈜ / 정리 VDCM 편집부

 

Photokina 담당이사 크리스토프 멘케(Christoph Menke)

Photokina의 개최 주기를 2년에서 1년으로 바꾼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미징 전문가들과 고객들이 이미징이란 분야를 바라보는 시각은 10년 전과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이미지 편집, 정렬, 저장과 CGI 처리 및 솔루션 공유에 필요한 이미징 소프트웨어 역시 달라졌습니다. 근래의 새로운 트렌드인 가상현실, 웨어러블, 태블릿, 모바일 기기, 스마트 홈 보안 시스템 등도 이미징 세계의 일부입니다.

photokina는 이미징의 세계를 대표하는 플랫폼으로서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받아들여 브랜드 가치를 강화해야 합니다. 이미 자리잡은 캡쳐 기술과 비교했을 때 신기술의 혁신 주기는 상당히 짧습니다. 이러한 산업 특성에 맞는 전시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서 개최 주기를 바꿨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Photokina 방문객들은 전시회가 매년 개최되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개최 주기가 1년이 되면 카메라 장비, 액세서리, 포토 스튜디오, 출품 브랜드 등 다른 부문들도 더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방문객과 미디어에 Photokina의 다양한 제품이 노출되는 빈도가 많아지면 이로 인한 광고 효과가 증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9년부터 photokina 개최 시기를 5월로 변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월로 변경되는 이유는 전시회 모든 부문에 걸쳐 주요 고객들과 이야기해본 결과를 반영한 것입니다. 고객 의견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이미징 산업은 여름이 시작되기 전에 수요가 가장 많아집니다. 이 점을 확실히 활용하기 위해 5월에 개최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의견이었습니다. Photokina의 다음 전시 일정은 2018년에는 9월 26~29일, 2019년에는 5월 8~11일입니다.

 

 

전시회 개최 기간이 6일에서 4일로 짧아졌습니다. 짧아진 전시 기간을 어떻게 준비할 예정이신가요?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시회에서 이미징 기술과 컨텐츠를 모두 관람하는 데 4일이면 충분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저희는 이 4일 동안의 전시회를 더욱 콤팩트하게 구성해 참가사와 방문객 모두가 만족하는 밀도 있는 전시회를 선보이려고 합니다.

 

 

개최 주기는 어떻게 바뀌게 됐나요?

전시회를 구성할 컨텐츠와 다루고자 하는 이미징 산업의 포커스가 바뀌었기 때문에 전시회 자체의 구조적인 변화도 일어나게 됐습니다. 이미징의 세계에서 새로운 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photokina는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개최 주기를 1년으로 변경했습니다.

 

 

앞으로 Photokina의 목표가 있다면?

Photokina의 목표는 미래의 이미징 기술을 앞서 보여주고 개발자, 엔지니어, 스타트업, 제조사 간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유튜브로 인해 아마추어 영상물과 사진 및 영상(4K) 기술의 융합이라는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는 동영상이 매우 중요합니다. Photokina라는 이름도 사진을 의미하는 Photo와 영화를 의미하는 Kinematographie라는 단어가 합성된 단어 입니다. 영상이라는 영역이 Photokina 초기부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Photokina 2018의 하이라이트 중의 하나는 ‘Imaging Lab at Photokina’가 될 것입니다.

 

Photokina 고객들은 개최 시기 변경에 어떠한 반응을 보이고 있나요?

아직까지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산이나 세부적인 계획과 같은 문제를 잘 해결해야겠지요. 앞으로는 전시회가 매년 개최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변화 과정이 따를 것입니다. Photokina 전시회가 개최 시기 변경으로 참가사와 방문객 모두에게 더욱 가치 있는 전시회로 거듭나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photokina 한국대표부

라인메쎄㈜

Tel: 02-798-4343

Fax: 02-798-4383

E-mail: info@rmesse.co.kr

Web: www.rmesse.co.kr

VDCM  vdcm_@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VDCM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