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ON EF 8-15mm f/4L Fisheye USM

당신은 한 번쯤 어떻게 하면 남들과 다른 사진을 찍을 수 있을지 고민한 적이 있을 것이다. 간단한 방법으로 색다른 사진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어안렌즈는 물고기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어 재밌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우리의 시각과 비슷한 광각부터 망원렌즈까지의 평범한 이미지에 지쳐있다면 캐논 EF 8-15mm f/4L Fisheye USM으로 새로운 사진을 찍어보자.
글•사진  | 이상민 기자

 

어안렌즈로 물고기를 만나기 위해 잠실의 수족관을 찾았다
어안렌즈로 물고기를 만나기 위해 잠실의 수족관을 찾았다

 

어안렌즈란?

어안렌즈는 화각이 180°를 넘는 초광각 렌즈를 말한다. 특수한 효과가 필요한 촬영에 사용하기도 한다. 원래는 구름의 양을 측정하는 과학적인 연구목적을 갖고 만들어졌다. 하늘을 반구 형태로 촬영하기 위해 만들어진 연구 목적의 렌즈였다. 물고기가 수면을 보면 180°의 시야를 갖게 된다는 점에서 어안(fisheye)렌즈로 불리게 됐다.

 

초점거리: 12mm, 1/40sec, F4.0, ISO 3200. 수중생물들을 보는 아이들의 눈은 신비함으로 가득하다.
초점거리: 12mm, 1/40sec, F4.0, ISO 3200. 수중생물들을 보는 아이들의 눈은 신비함으로 가득하다.

 

캐논 EF 8-15mm f/4L Fisheye USM(이하 EF 8-15mm)은 일반 렌즈와 달리 전면부 렌즈가 둥글게 돌출돼 있다. 이는 어안렌즈의 특징 중 하나다. 구조가 이렇다 보니 필터를 사용할 수 없다. 오염 물질이 묻기 쉬운 전면 렌즈와 마운트부 렌즈면에 오염 방지를 위한 불소 코팅 처리가 됐다. 캐논의 고급 렌즈군인 L렌즈답게 방진, 방적을 위한 실링 처리도 돼 있어 완성도 높은 모습을 갖췄다.

 

초점거리 8mm, 1/160sec, F4.0, ISO 4000
초점거리 8mm, 1/160sec, F4.0, ISO 4000
초점거리: 8mm, 1/40sec, F4.0, ISO 3200
초점거리: 8mm, 1/40sec, F4.0, ISO 3200

 

끝에서 끝까지 180°의 화각

캐논 EF 8-15mm는 약 180°의 화각을 커버하는 어안 줌렌즈다. 신규 설계된 11군 14매 렌즈로 색수차와 화질 향상을 위해 UD렌즈 1매와 비구면 렌즈 1매를 사용했다. 어안렌즈만의 비네팅 표현도 눈에 띈다. 풀프레임 DSLR에 마운트 했을 때 초점길이 8mm의 최대광각부터 14mm 부근까지 비네팅이 생긴다. 이를 활용하면 특별한 사진을 남길 수 있다. 풍경 사진을 촬영할 때 하늘을 올려다보고 촬영하면 최대 180°의 화각으로 주변 사물과 하늘을 원형으로 촬영할 수 있다. 렌즈 속 나만의 작은 지구를 만들 수 있다.

 

초점거리 13mm, 1/40sec, F4.0, ISO 3200. 흰고래 벨루가가 호기심어린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초점거리 13mm, 1/40sec, F4.0, ISO 3200. 흰고래 벨루가가 호기심어린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초점거리 8mm, 1/160sec, F4.0, ISO 4000
초점거리 8mm, 1/160sec, F4.0, ISO 4000

 

어안렌즈 구조상 발생하는 비네팅 방지를 위한 배려도 렌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비네팅이 생기지 않는 기준지표를 표기했고 줌리미터 버튼을 탑재했다. APS-C 사이즈 카메라와 APS-H 사이즈 카메라에서 비네팅 없이 촬영할 수 있는 장치가 있다. 이 기능은 광각초점의 위치를 나타내는 기준지표를 각각 C와 H로 렌즈 옆면에 표기했다. C지표의 위치에서부터 15mm의 범위로 제한할 수 있는 줌리미터 버튼을 탑재해 APS-C 사이즈의 카메라에서 줌리미터 버튼을 이용하면 비네팅 없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초점거리 8mm, 30sec, F16.0, ISO 100. 롯데타워 인근의 아파트에 올라가 최대 광각인 8mm로 야경을 담았다.
초점거리 8mm, 30sec, F16.0, ISO 100. 롯데타워 인근의 아파트에 올라가 최대 광각인 8mm로 야경을 담았다.

 

가까이 더 가까이

일반적으로 광각렌즈는 사실적으로 담아내기 위해 왜곡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어안렌즈는 광각에서 발생하는 왜곡으로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발생하는 왜곡을 이용해 극적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최단 촬영 거리는 15cm로 피사체와 손바닥만큼의 간격을 두고 촬영이 가능하다. 평소보다 한 걸음 더 다가가 촬영해 보자.

 

초점거리 15mm, 20sec, F18.0sec, ISO 100. 같은 장소에서 비네팅이 생기지 않는 15mm로 야경을 담았다.
초점거리 15mm, 20sec, F18.0sec, ISO 100. 같은 장소에서 비네팅이 생기지 않는 15mm로 야경을 담았다.

 

주변의 친구, 동료, 혹은 가족들을 어안렌즈로 촬영해 보자. 볼록한 왜곡으로 코믹한 연출이 가능해진다. 촬영자와 모델 모두에게 즐거움을 안겨준다. 특히 하이 앵글로 인물 촬영을 하면 그 대상을 ‘아기공룡 둘리’의 꼴뚜기 왕자와 같은 미지의 존재로 남길 수 있다. 설령 그 모델이 원빈이나 이나영일지라도.

 

초점거리 8mm, 1/320sec, F5.6, ISO 1600. 하늘을 마주하고 촬영하면 롯데타워와 주변 건축물들을 한번에 담을 수 있다.
초점거리 8mm, 1/320sec, F5.6, ISO 1600. 하늘을 마주하고 촬영하면 롯데타워와 주변 건축물들을 한번에 담을 수 있다.
초점거리 8mm, 1/100sec, F5.6, ISO 1600. 아이들의 대통령 ‘뽀통령’ 뽀로로를 최대한 가까이 촬영했다. 귀여움이 배가 됐다.
초점거리 8mm, 1/100sec, F5.6, ISO 1600. 아이들의 대통령 ‘뽀통령’ 뽀로로를 최대한 가까이 촬영했다. 귀여움이 배가 됐다.

 

색다른 사진을 원하는 그대에게

카메라를 준비한 뒤 렌즈군을 구성할 때 보통 광각렌즈, 표준렌즈, 망원렌즈를 준비하곤 한다. 단렌즈든 줌렌즈든 주로 활용할 화각의 렌즈를 챙긴다. 어안렌즈는 활용할 화각보다 표현에 집중한 렌즈다. 이번에 소개한 EF 8-15mm f/4L Fisheye USM은 사용이 잦은 화각의 렌즈는 아니다. 그렇지만 이 렌즈는 특별한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일반적인 사진촬영에 염증을 느낀 사진가라면 도전해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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