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VDCM PHOTO CONTEST와 지난 공모전에 출품한 모든 참가자 여러분들의 노고와 열정에 감사드린다. 그동안 출품된 사진들이 어떠한 기준으로 어떻게 수상작으로 선정됐는지 다섯 번째 공모전을 맞이해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사진의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냈는지를 봤고, 두 번째는 사진의 구성과 구도가 내용을 표현하는데 알맞은지 세 번째는 사진의 내용에 맞는 촬영 기술과 후 작업은 적합하게 적용했는지, 마지막으로 출품된 사진이 어느 정도의 완성도를 갖췄는지를 각각 평가해 우수작을 선정했다.

한 회당 참가하는 출품작의 수는 평균 300점에서 400점 정도다. 여기서 1차로 예비 수상작 심사를 거쳐서 2차 본심사에 총 15점의 수상작이 가려지게 된다. 그중 대상 한 점을 포함하여  금상 2점까지는 사진의 내용과 완성도 면에서 흠잡을 데 없는 작품을 선정하게 된다.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남효운의 <포스코 반딧불이>, 금상을 수상한 오재인의 <묘도의 아침>과 서라성의 <사람이 빛>은 그 내용의 신선함과 완성도가 모두 돋보이는 작품이었다.

사진은 피사체와 장면을 나만의 색다른 시각으로 요리해 보여줄 때 보는 사람에게 감동을 주게 된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다양한 사색과 멋진 피사체와의 추억을 마음껏 카메라에 담길 바라며, 끝으로 아주 작은 기량의 차이에 선정되지 못한 많은 참가자들께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전문가 리뷰 | 이준식 (신구대 사진영상미디어학과 교수)

 

大賞_대상

남효윤 - 포스코 반딧불이
남효윤 - 포스코 반딧불이

Canon EOS 5D Mark III, Canon EF 24-70mm f2.8L II, F 2.8, 1.3 SEC, ISO 200

포스코의 야경을 다소 추상적으로 표현한 남효윤의 <포스코 반딧불이>는 작가의 의도대로 포스코 야경의 불빛을 반딧불이에 비유해 친환경적인 이미지로 잘 부각시켰다. 상하대칭 구도와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불빛의 보케가 이미지를 더욱 청명하게 보이도록 만들고, 좌측의 크리스탈 볼을 이용해 또 하나의 세상을 연출한 점은 허전할 수 있는 구성을 짜임새 있게 한 결정적 포인트로 보인다. 작가의 창작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金賞_금상

서라성 - 사람의 빛
서라성 - 사람의 빛

Canon Power Shot SX60HS, F 3.4, 1/25 SEC, ISO 500

서라성의 <사람의 빛>은 조명에 의해 바닥에 생긴 사람들의 컬러풀한 그림자를 화면에 담아냈다. 세상을 빛나게 하는 것이 사람이라고 한 작가의 의도가 빛이 빚어낸 추상적 실루엣으로 작품을 승화시켰다. 촬영한 사진을 상하 거꾸로 뒤집어 표현하고 있어 좀 더 특이한 형상으로 다가온다. 사람들의 하체 일부만 프레이밍한 것이 주제를 더욱 강화시켰다.

 

 

오재인 - 묘도의 아침
오재인 - 묘도의 아침

SONY A99M2, SONY sal 2470za, F 13, 2 SEC, ISO 100

다랭이논이 멋지게 펼쳐진 모습을 촬영한 오재인의 <묘도의 아침>은 우리 농촌의 아름다운 풍경을 한폭의 그림같이 잘 담아냈다. 붉게 떠오르는 아침 햇살을 받은 다랭이논의 모습과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논두렁의 오묘한 곡선이 더해져 보는 이의 마음을 더욱 정겹게 만든다. 묘도의 아침을 적절한 노출과 카메라 앵글로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銀賞_은상

곽일록 - 마상
곽일록 - 마상

Canon EOS 5DS, F 11, 1/500 SEC, ISO 320

곽일록의 <마상>은 마부들이 물이 고인 들판에서 말을 모는 장면을 연출했다. 역광으로 촬영해 말들의 모습이 힘있고 드라마틱하게 표현했다. 말들이 달리면서 물을 튀기는 모습도 역동적이다. 단지 하늘의 톤이 너무 하얗게 표현돼 다소 아쉽다.

 

 

안정균 - 대관령 일출
안정균 - 대관령 일출

Nikon D800, F 8.0, 1/250 SEC, ISO 320

안정균의 <대관령 일출>은 대관령의 푸른 들판에서 떠오르는 일출을 맞이하는 아침 풍경의 모습이다. 저 멀리 풍력 발전기가 보이는 산등성이로부터 강렬한 태양이 일출의 분위기를 압도하고 있다. 좌측의 여러 채의 컬러풀한 텐트와 앞쪽의 녹색과 붉은 색으로 덮여 있는 초원의 색상이 아주 인상적이다.

 

 

김홍직 - 몸짓
김홍직 - 몸짓

Nikon D700, F 2.8, 1/80 SEC, ISO 2500

김홍직의 <몸짓>은 무대 공연에서 한 무희의 격정적 춤사위의 순간을 담아낸 사진이다. 붉은 배경의 스테이지와 무희의 붉은 드레스가 서로 강렬하게 하모니를 이루면서 공연 전체의 분위기를 끌어가고 있다. 무희의 살아있는 동작과 표정을 볼 수 있어 좋았다.

 

 

銅賞_동상

이미연 - 출항
이미연 - 출항

Canon EOS 6D, EF 24mm_105mm, F 6.44, 1/152 SEC

이미연의 <출항>은 고기잡이 어선들이 마치 레이싱을 하는 것처럼 박진감 넘치는 사진이다. 힘차게 달린 어선들에 의해 생긴 하얀 물거품은 출항의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저 멀리 보는 항구와 도시 빌딩 그리고 맑은 하늘이 조화로운 화면을 구성하고 있다.

 

 

김정수 - 천지창조
김정수 - 천지창조

Nikon D750, TAMRON 24-70MM, F 20, 1/160 SEC, ISO 400

김정수의 <천지창조>는 멋지게 펼쳐진 구름사이로 태양광선이 도시의 건물들을 비춰 그야말로 천지창조의 느낌을 받을 만한 결정적 순간을 잘 담아냈다. 다만 하늘에 비해 빌딩의 콘트라스트가 상대적으로 너무 약한 것과 하단의 하이라이트가 너무 강한 것이 아쉽다.

 

 

정무희 - 별마당 도서관
정무희 - 별마당 도서관

Nikon D800, F 5.6, 1/125 SEC, ISO 640

현대인의 삶의 한 단면을 담은 정무희의 <별마당 도서관>은 넓은 화각을 이용해 도서관 내부의 모습을 촬영한 작품이다. HDR기법을 이용해 시민들의 다양한 동작과 표정들 그리고 잘 정돈된 서고와 인테리어 등의 모습을 세밀하게 표현했는데, 다소 복잡한 느낌도 받는다.

 

 

김병진 - 누구를 위한 싸움인가
김병진 - 누구를 위한 싸움인가

Nikon D750, TAMRON 150-600MM, F 6.3, 1/250 SEC, ISO 2200

소싸움을 촬영한 김병진의 <누구를 위한 싸움인가>는 뿔로 상대 소를 제압하려는 소들의 기 싸움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사진가는 싸움소가 가지고 있는 운명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봤다. 선명하게 잡힌 그들의 눈이 아주 인상적이다.

 

 

佳作_가작

이쌍식 - 대왕암의 아침
이쌍식 - 대왕암의 아침

Nikon D200, SIGMA 17-70MM, F 20, 25 SEC, ISO 100

새벽녘의 대왕암을 촬영한 이쌍식의 <대왕암의 아침>은 아직 여명이 올라오지 않은 차가운 기운이 감도는 대왕암의 모습을 담고 있다. 장노출로 촬영한 대왕암과 바다의 모습이 분위기 있게 차분한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바위의 질감과 부서지는 파도의 모습을 섬세하게 잘 표현했다.

 

 

박규진 - 수채화 도시
박규진 - 수채화 도시

Canon EOS 5D Mark II, F 5.6, 1/120 SEC, ISO 4000

비온 뒤 아파트와 도시의 모습을 촬영한 박규진의 <수채화 도시>는 정말 연하게 물로 섞은 수채화 물감으로 도시를 채색해 놓은 것 같은 작품이다. 좌측의 거대 아파트와 우측 하단의 자동차 그리고 상가와의 크기와 채도의 대비가 인상적이다.

 

 

김원순 - 개구리 궁전
김원순 - 개구리 궁전

Nikon D800, 105MM MACRO, F 5.6, 1/800, ISO 100

김원순의 <개구리 궁전>은 연꽃에 숨어있는 개구리의 모습을 잘 포착한 사진이다. 백련속의 청개구리를 발견한 것만으로도 설렘이 있었을 거라 짐작된다. 노란색 연밥밑에 숨어있는 청개구리의 컬러 대비가 시선을 끌고 있다. 단지 조금 더 박력있게 클로즈업 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최경애 - 그 섬에 가고싶다
최경애 - 그 섬에 가고싶다

Canon 100D, F 13, 1/500 SEC, ISO 200

모노톤으로 촬영된 최경애의 <그 섬에 가고 싶다>는 저 멀리 안개 낀 섬의 모습을 담아냈다. 전경에는 비상하는 갈매기, 중경에는 운항하는 배, 원경에는 철탑의 모습이 적절한 위치에 구성돼 한폭의 동양화 같은 바다 풍경을 연출하고 있다.

 

 

박은제 - 너에게로 가는 마음
박은제 - 너에게로 가는 마음

Nikon D810, NIKOR 70-200MM, F 4, 0.3 SEC, ISO 64

인형과 장미 꽃으로 연출된 박은제의 <너에게로 가는 마음>은 꽃향기로 마음을 뺏긴 인형을 의인화해 표현하고 있다. 직접광으로 강한 그림자를 연출하고 인형과 꽃에 강한 하이라이트가 화면에 힘을 실어준다. 배경의 색상도 단순화해 깔끔한 인상을 준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