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 촬영을 나가는 사람이나,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사람이나, 프로와 아마추어를 구분하지 않고 사진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첫째도 건강, 둘째도 건강이다. 여러가지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그것을 아는 사람은 조금이라도 더 현명한 대처를 할 수 있다. 얼핏 이야기는 들어봤지만 잘 몰랐던 증상, 병에 관해 아는 것은 스스로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증세를 겪고 있는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기회를 만든다. 누구나 들어봤지만 다 알지는 못하는 그 질병에 대해 알아본다.

삼성드림 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
삼성드림 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

글·사진 VDCM 편집부

 

코뼈 골절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환자가 외관으로 골절 여부를 확인하기 쉽지 않은데요. 코뼈 골절의 경우 일반적으로 어떤 증상을 동반하나요?

여러 가지 증상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코가 붓기 시작하고 코와 눈 주위로 멍이 듭니다. 단순 타박상과 골절을 구분하는 방법은 코 뼈를 만졌을 때 뼈가 움직이는 느낌, 소리가 나면 코뼈 골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받아보셔야합니다.

 

가장 적절한 코뼈 골절 치료 시기와 코뼈 골절을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치료 시기는 충격 직후에 바로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주가 지나면 골절된 상태로 굳기 때문에, 소아의 경우 3~7일, 성인은 5~10일 이내에 내원하셔서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코뼈 골절이 올바르게 치료되지 않고 방치된다면 골절된 상태로 뼈가 굳으면서 휜 코나 매부리코 같은 변형이 생길 수 있고, 코 내부에도 골절에 의한 비중격만곡증으로 코막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뼈가 굳은 상태와 아닌 상태의 코뼈 골절 수술 방법에 차이가 있나요?

네, 있습니다. 뼈가 굳기 전에 단순 골절인 경우 코를 절개하지 않고 기구를 코안으로 넣어 뼈를맞추는 비관혈적 정복술이 시행됩니다. 만약, 여러 조각으로 골절된 복합 골절의 경우라면 비주를 절개해서 코뼈를 맞추는 관혈적 정복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뼈가 굳을 상태라면, 별개로 뼈를 잘라 다시 맞추는 절골술이 시행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단순 절골술만으로는 완전한 교정이 힘들기 때문에 코 성형수술이 필요합니다. 이때, 뼈가 굳기 전이나 후 모두 코 안의 비중격 연골에 손상이 있다면 비중격 교정술을 같이 진행해줘야 합니다.

 

그럼, 코뼈 골절 수술을 받으면서 비중격 교정술 외에 질환이나 코 성형도 같이할 수 있는 건

가요?

네, 가능합니다. 삼성드림 이비인후과의 경우 코뼈 골절 수술과 함께 코 질환, 코 성형을 한 번에진행할 수 있는 One-Step 시스템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특히, 코가 부러질 정도로 강한 충격으로 인한 코뼈 골절은 내부까지 손상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