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마 24-105mm 렌즈 해부하기

카메라 렌즈는 과거 단순한 바늘 구멍에서 최초의 교환식 렌즈를 거쳐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초점 거리나 조리개 범위 등 기본적인 렌즈 기능은 수십 년 전부터 널리 알려진 덕분에 상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기술이다. 그러나 최신 렌즈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사용자가 더욱 훌륭한 품질의 사진을 찍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특수기술과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기본적인 기능 역시 해를 거듭할수록 정교해지고 있다.

기술의 발전에는 대가가 따르는 법. 최신 렌즈에는 온갖 기술 용어들과 표기들이 따라 붙는다. 초보들은 무슨 뜻인지 이해하기조차 힘든 용어들이다. 사실 이 용어들은 몇 가지 기본적인 기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캐논 렌즈 이름에 붙는 IS와 니콘 렌즈의 VR은 모두 내장형 광학 안정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적인 기능만 이해한다면 처음 보는 용어라도 당황할 필요가 없다.

특수유리와 자동초점 구동모터, 특수형상 광학렌즈와 같은 최신 기술을 이용한 렌즈는 이전보다 훨씬 작고, 가벼우면서도 높은 이미지 품질을 보장한다. 이는 최신 디지털 카메라의 고해상도 이미지 센서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렌즈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아는 것만으로도 렌즈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

대부분의 렌즈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매우 기본적인 구성 요소와 기능에 대해 소개한다.

 

렌즈 구성의 포인트

기본 렌즈
렌즈 안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로, 별다른 기능 없이 광학적 특성이 좋은 유리로 제작한다.

비구면 렌즈
이 내부 렌즈는 특수한 형상으로 가공된 것이다. 화상의 왜곡이나 구면 수차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며, 전체 렌즈의 사이즈와 무게를 줄이는 데에도 상당한 역할을 한다.

FLD 유리 렌즈
FLD(Fluorite Low Dispersion, 불소코팅 저분산 렌즈)는 렌즈 유리의 표면을 불소로 코팅하여 광학적 특성을 강화한 내부 렌즈다. 색수차 문제를 줄여 준다.

SLD 유리 렌즈
이 렌즈는 특수한 저분산 유리(Special Low Dispersion glass)로 만들어져 색수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OS (OPTICAL STABLIZER, 광학 안정기)
이 부분에는 광학 안정기가 장착되어 있다. 카메라나 카메라를 들고 있는 손의 떨림을 보정해준다.

HSM (HYPERSONIC MOTOR, 초음파 모터)
초음파 모터는 렌즈 내의 자동초점 기능을 조용하면서도 빠르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SIGMA 24-105mm 렌즈 해부하기

1. 렌즈 코팅
각 개별 렌즈의 표면은 렌즈간 반사로 인한 플레어나 고스팅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수한 물질로 코팅되어 있다. 멀티레이어(다층구조) 코팅이 적용된 렌즈는 이 기능이 더욱 뛰어나다.

2. 조리개
렌즈 안에 장착된 이 날이 모여서 조리개를 구성한다. 렌즈를 통과해 센서에 닿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조리개가 원에 가까운 형태일수록 배경 흐림 현상을 의도적으로 조정하기가 쉽다. 이를 위해서 조리개 날의 갯수를 늘리거나 조리개 끝을 곡선으로 처리해 준다.

3. 저분산 유리 렌즈
이 렌즈에 사용된 유리는 분산도를 낮추는 특수한 광학적 특성을 갖췄다. 다중 초점 렌즈 사용 시에는 서로 다른 초점에서 오는 빛의 색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색수차를 보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렌즈에는 ELD, SLD, FLD, ED, UD 등의 이니셜이 붙는다.

4. 광학 안정기
이 시스템은 센서를 이용해 움직임을 감지하고, 다수의 렌즈 그룹에 명령을 내려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기본적으로 정지 화상을 찍을 때와 움직이는 대상을 찍을 때에 맞춰 서로 다른 수준의 떨림 보정 기능이 작동하도록 최소 두 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5. 비구면렌즈
일반적인 구면 형상에서 벗어난 형태의 렌즈로, 구면 수차와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특수한 형상으로 제조된 렌즈이다. 동시에 기존 구면 렌즈로 인한 렌즈의 대형화와 무게를 줄이는 데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6. 초음파 모터
자동초점 구동에 사용되는 고속 저소음 모터이다. 주로 SM(Hypersonic Motor), USM(Ultrasonic Motor), SWM(Silent Wave Motor) 등의 이니셜이 렌즈 이름에 따라 붙는다.

(출처: 영국 Digital Camera / 편집•정리: 홍기웅 기자)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