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보이지 않는 빛을 잡아라!
적외선 필터로 촬영하기

적외선 필터는 우리 눈으로 볼 수 없는 가시광선을 차단하고 적외선을 통해 초현실적이고 몽환적인 사진을 얻게 해준다.

사진작가 파올로 페티지아니(Paolo Pettigiani)는 적외선 필터를 사용해 뉴욕에서 ‘Infrared NYC’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파올로는 캐논 5D Mark II와 EF-S 24-70mm F2.8 렌즈, 삼각대를 가지고 센트럴 파크로 향했다. 다행히 회색빛 고층 빌딩 사이에서 자연을 찾아냈다. 촬영에 사용한 HOYA 72 레드 필터는 720mm 파장 이상의 적외선만 투과해 옐로우나 오렌지 필터보다 드라마틱한 효과를 표현해 준다. 환상적인 컬러 왜곡은 적외선 필터를 활용한 촬영의 재미다.

파올로는 “깨끗하고 맑은 날씨, 완벽한 빛을 찾아서 찍으세요.”라고 조언했다. 촬영을 마친 후 라이트룸에서 로우파일 보정 작업을 진행했고, 포토샵에서 Channel Mixer로 원하는 색감을 조정했다.

 

포토샵에서 Channel Mixing 하기
포토샵에서 Channel Mixer를 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아래 설정과 같다.
레드 필터를 적용할 때(붉은색 0, 파란색 100), 블루 필터를 적용할 때(붉은색 100, 파란색 0)

 

Red Channel: 붉은색을 0, 파란색을 100으로 바꾼다

 

Blue Channel: 붉은색을 100, 파란색을 0으로 바꾼다

 

더 색다르게!
독특한 과일 촬영하기

인도의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국제적인 사진가 Sneha Sankar는 이색적이고 생동감 있는 과일 사진 촬영에 도전했다. “제철 과일은 싱싱하고 풍성한 이미지를 가득 담고 있는 멋진 피사체입니다.” ‘Freak Fruit’이라는 이번 프로젝트 촬영을 위해 3일 간, 총 9가지 종류의 과일들을 일일이 색칠했다. 그녀는 독특한 느낌의 과일 사진을 얻기 위해 디지털 보정으로 색을 바꾸는 방식이 아닌 핸드 페인팅을 선택했다.

촬영에 사용한 장비는 니콘 D7000과 AF-S 50mm 렌즈, 삼각대. 흐린 날 자연광 상황에서 촬영을 진행했고 화려한 컬러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A1 카드로 뒷 배경을 처리했다.
www.behance.net/snehasankar

 

새의 시각을 가져라
하이앵글 촬영하기

여름에는 많은 피서객들이 해변과 수영장을 찾는다. 여유롭게 태닝을 즐기려는 사람에게는 이상적인 계절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앵글로 사진을 촬영하려는 사진가에게는 또 하나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든 해변이나 수영장에서 촬영하기에 가장 좋은 포인트는 수영장의 가장 자리나 해변을 내려다 볼 수 있는 높은 지점이다. 이렇게 높은 곳에서 촬영을 하게 되면 평소에는 접하기 어려웠던 새로운 앵글을 포착할 수 있다.

색감이나 패턴 같은 마음을 사로잡는 사진을 얻을 수도 있다. 30°~ 45° 각도로 카메라를 아래로 향하게 해 촬영하는 것이 좋다. 카메라는 조리개 우선모드(AV모드)로 설정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얻기 위해 조리개 값은 F8 이상으로 조이고, 원하는 지점에 정확히 초점을 맞추기만 하면 된다.

(출처: 영국 Digital Camera / 편집•정리: 유진천 기자)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