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야생미를 찾아라
프로 사진가가 알려주는 바다 새 촬영법

야생 촬영 프로 작가 데이빗 티플링(David Tipling)은 바다 새의 웅장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탁월하다. 그는 최근 발간한 ‘세계의 바다 새들(Seabirds of the World)’ 도서 공개 행사에서 남극과 북극에서 각각 촬영한 바다 새 사진들을 공개했다.

데이빗은 바다 새를 촬영하는 것에 대해 “가능한 망원 렌즈를 활용해 하나의 지점에 집중해서 촬영을 시도해 보세요.” 라고 조언했다. “바다라는 촬영 장소는 늘 변화무쌍한 곳이고,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기후 조건은 촬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훌륭한 사진가는 이런 날씨조차도 촬영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하죠.” 라고 말했다.

하늘에 구름이 짙게 깔린 날은 노출을 반스탑이나 한스탑 오버해서 구름의 디테일을 없애고 배경을 정돈한 후 찍으려는 바다 새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고 덧붙였다. 데이빗은 부비 새 촬영을 즐긴다. “부비 새는 찍기에 가장 좋은 피사체 중 하나예요. 어미 부비 새들은 아기 새를 먹이기 위해 해변가 바위나 절벽 위에 자주 모습을 드러냅니다.”
www.davidtipling.com

 

항해하라!
멋진 바다 사진 촬영 팁

배 위에서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운이 좋다면 좋은 사진을 얻을 수도 있다. 카메라를 들고 넓은 바다를 촬영하기 위해서 폴 와이어스(Paul Wyeth)는 몇 가지 촬영 팁을 전했다.

“우선 빠르게 구동하는 렌즈가 필수죠. 카메라 바디보다 렌즈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다 촬영은 장비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장비를 보호하는 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폴은 작은 고무보트에서 자주 촬영을 하는데 때때로 장비가 바닷물에 젖는 상황에 직면한다. 방수가 되는 렌즈를 사용하거나 렌즈 주위를 방수 커버로 덮는 것도 효과적이다.

중요한 것은 값비싼 장비를 바닷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역동적인 바다를 생생하게 담기 위해 과감한 프레임과 앵글을 시도해보세요.”라고 조언했다.

멋진 사진을 찍는 데는 땅이나 바다 위나 별반 다르지 않다. 계속해서 빛을 찾아 움직이고 더 좋은 장면을 담기 위해 부지런하게 몸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Try these settings

 

축제에서 길을 잃어라!
이색적인 초상화 촬영하기

사진 역사를 살펴보면 축제는 사진가들이 새로운 촬영을 시도하거나 탐험하기에 좋은 기회였다.

예를 들면 다이안 아버스(Diane Arbus)와 매리 앨런(Mary Ellen)의 사진을 찾아보라. 흥미롭고 다양한 인물들로 채워져 있고 화려한 의상과 극적인 배경의 사진들을 볼 수 있다. 축제는 이색적인 초상화를 찍기에 최적의 장소다. 상업 웨딩 사진작가인 브레트 하크니스(Brett Harkness)는 이번 여름에 ‘The Lost Carnival’ 프로젝트를 통해 개성 있는 인물 촬영에 도전했다.

그는 매력적인 인물 사진을 얻기 위해 다양한 장비들을 동원했다. 이를테면 연기를 나게 해주는 기계를 구입한 것인데 이 장비는 이미지의 깊이를 더해주고 꼭 필요한 빛을 보태주는 역할을 충실히 해냈다. 너무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경제적인 부담이 된다면 ‘Smoke Pallets’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또 하나 촬영에 필요한 장비는 바로 플래시 건이다. 1/1000초 정도의 빠른 셔터스피드에서의 촬영이나 빛을 줄이기 위해 ND필터를 사용할 때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브레트는 “축제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냥 즐기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www.brettharkness-photography.com

 

Behind the scenes

브레트 작가의 카메라 가방에는 중형 포맷인 펜탁스 645Z와 90mm 렌즈가 항상 들어있다. 3가지 라이팅 연출 방법을 소개한다. 피사체와 가깝게 2~3미터 뒤에서 촬영 위치를 잡고 햇빛을 대신해 줄 오렌지색 온도의 조명과 연기를 내뿜는 기계만 있으면 OK!
브레트 작가의 카메라 가방에는 중형 포맷인 펜탁스 645Z와 90mm 렌즈가 항상 들어있다. 3가지 라이팅 연출 방법을 소개한다. 피사체와 가깝게 2~3미터 뒤에서 촬영 위치를 잡고 햇빛을 대신해 줄 오렌지색 온도의 조명과 연기를 내뿜는 기계만 있으면 OK!
원하는 앵글을 구상해 보고 피사체와 함께 색다른 포즈를 시도해보라.
원하는 앵글을 구상해 보고 피사체와 함께 색다른 포즈를 시도해보라.

(출처: 영국 Digital Camera / 편집•정리: 유진천 기자)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