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HDR은 AJA에서 출시한 프레임 싱크로나이저 FS 시리즈의 컨버팅 장비다. HDR과 WCG 처리에 대응하고 실시간으로 4K와 UHD, 2K와 HD로 변환하는 작업을 할 수 있다. HDR, WCG에 특화된 설계로, Colorfront Engine™의 독점적인 비디오 처리 알고리즘을 탑재했다. Sony, Arri, Panasonic, Red, Canon 카메라 사의 Log 및 HDR, SDR, BT.2020, BT.709의 포맷을 표준으로 실시간 컨버팅이 가능하다. 또한, FS-HDR은 4K, UHD, 2K, HD 변환 및 프레임 동기화를 위한 4K 1채널 업, 다운, 크로스 컨버팅이 가능하며 4채널 모드에서는 4개의 독립된 2K, HD 변환 채널 컨버팅을 사용할 수 있다.

글 김현철 기자 사진 제공 DVNEST

 

 

실시간으로 가능한 컨버팅

사람의 눈으로 보는 풍경과 카메라로 보는 풍경은 다르다. 빛의 재현도 문제인데, 사람의 눈은 0nit에서 40,000nit까지 광대하게 빛을 구별하고 받아들인다. 그러나 카메라는 100nit를 넘어가게 되면 화면에 빛을 담기가 어렵다. 하지만 HDR, 고 다양성 범위 기술이 개발되면서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보정 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카메라가 받아들이는 빛의 밝기를 1,000nit까지 구현하고, 명암을 세밀하게 분석해 사람의 눈과 유사하게 색을 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FS-HDR은 인간의 시각 시스템 HVS에 가까운 색상 값을 만들어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색을 보여준다. HDR에서 SDR, SDR에서 HDR, HDR에서 HDR로 로우 프로파일을 독립적으로 변환하고 동시에 실시간 컨버팅을 실현했다.

FS-HDR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문 카메라(Sony, Arri, Panasonic, Red, Canon 등)의 영상을 받아 실시간으로 로그를 적용해 4K와 UHD 또 2K는, HD로 변환하고 HDR과 SDR로 출력 할 수 있다.

 

혁신적인 채널 모드 방식

현재는 방송에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4K로 제작되며, 흔히 SNS에서 볼 수 있는 영상 역시 UHD와 4K를 지원한다. 4K와 UHD 전송과 처리, 동기화가 표준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는 시점이다. FS-HDR은 쿼드 1.5G, 듀얼 3G, 3G-SDI를 통한 쿼드 3G와 옵션으로 제공되는 12G-SDI LC Fiber SFP 모듈을 통한 12Gb/6Gb까지 다양한 디지털 비디오 연결을 지원한다.

싱글 채널 모드에서 해상도를 컨버팅할 수 있다. 10bit 하드웨어 프로세싱을 통해 기존 신호와 아카이브 자료들을 4K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변환한다. 경우에 따라 현재 사용되고 있는 2K와 HD 파이프라인을 지원하기 위해 4K 영상을 다운 컨버팅을 할 수도 있으며 변환 알고리즘을 활용해 SD, HD 영상과 2K 영상을 4K와 UHD로 변환이 가능하다. 물론 반대의 작업도 가능하다. Fiber, 3G-SDI, AES, MADI를 통한 272×208매트릭스를 지원하는 오디오 역시 변환을 지원한다. 그밖에 쿼드, 2SI 출력도 할 수 있다.

멀티채널에선 4K와 HD, SD영상을 동시에 4개까지 처리 할 수 있는 HDR 변환 기능을 제공한다. 이 변환 프로세스는 관심 영역 확대 기능과, 색 보정, 프록-앰프컨트롤 및 모션 어댑티브 디-인터레이싱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며, 하나의 HD소스를 4개의 고유한 HDR과 SD 변환을 사용해 4개의 개별 출력을 할 수도 있다. 1RY 케이스에서 멀티채널을 제공하기 때문에 공간이나 전력에서 많은 절감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