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와 출사를 나가서 쓰기 좋은 플래시 키트

대부분의 스튜디오용 플래시 키트는 돈이 상당히 깨지는 물건이다. 보통 두 개의 강력한 플래시 헤드와 헤드를 달기 위한 조명 스탠드, 소프트박스나 브롤리(엄브렐라), 이 모든 것을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까지. 스튜디오 내에서는 확실한 성능을 보장하지만 출사를 나가서까지 이런 번거로운 준비를 하기는 힘들다. 충분한 전원이 없으면 무용지물이기도 하다. 휴대용 혹은 출사용 조명키트는 배터리 구동식이라 야외에서 사용하거나, 결혼식 사진 촬영과 같이 조명을 옮길 일이 많을 때에 들고 다니기 좋다. 굳이 전원 콘센트를 찾거나 케이블을 길게 연결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초대형 플래시건 느낌이 드는 출사용 장비도 몇 가지 존재한다. TTL 플래시 측광 기능과 최대 1/8000초의 셔터 속도까지 대응할 수 있는 HSS(고속 싱크로, High Speed Sync) 기능 등 고급 기술이 탑재된 진짜 ‘반짝이’라고 부를 만한 것들이다.

 

 

엘린크롬 ELB 400 Pro To Go Set

하나의 키트, 세 개의 헤드

모든 컨트롤이 ELB 400 파워팩에 붙어 있기 때문에 Quadra 헤드는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고 무게도 250g 수준에 불과하다. 이 프로 키트에는 가장 다양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Quadra Pro 헤드가 포함돼 있지만, 같은 구성에 헤드만 액션 및 HS Quadra 헤드로 바뀐 키트도 존재한다. 액션 헤드는 동작을 선명하게 잡기 위해 가장 빠르고 짧은 플래시 지속시간을 자랑하지만 최대 출력은 다소 떨어진다. HS 헤드는 상대적으로 플래시 지속시간이 길어 매우 빠른 셔터 속도에도 대응할 수 있게 해 준다.

멀티 (스트로보스코픽) 모드나 전방 및 후방 셔터 커튼의 딜레이 프로그래밍 모드, 다수의 키트를 함께 사용하는 시퀀셜 모드까지 여러 진보된 플래시 모드가 탑재돼 있다.

 

성능

Pro 헤드의 최대 출력은 훌륭하다. 최소 출력도 강한 편이지만, 야외 촬영 시에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재충전 속도도 빠르지만 ‘에코’ 모드에서는 확연히 느려진다.

 

 

인터핏 S1 2-Light Backpack Kit

모든 것이 두 배

인터핏이 내놓은 이 키트는 출사용 플래시와 스튜디오 플래시 사이의 갭을 메우는 느낌의 물건이다. 충전식 리튬 이온 배터리 외에 전원 콘센트를 통해 헤드에 직접 필요한 전력을 공급할 AC 어댑터가 함께 포함돼 나온다. 두 개의 플래시 헤드와 충전기, 전원 어댑터, 케이블, 리플렉터가 포함돼 있고, 모두 고품질의 백팩에 넣어 가지고 다닐 수 있다.

다른 출사용 키트와 마찬가지로, 스탠드는 별매다. 자동 TTL 플래시 측광이 가능케 해 주는 S1 리모트 RF 트리거를 별도로 구매하는 것은 깊이 생각해 볼 문제도 아니다. 1/10스탑 단위로 증감할 수 있는 로터리식 노브로 출력을 조절하며, 최대 9스탑에 달하는 매우 넓은 출력 범위를 자랑한다.

 

성능

최대 출력은 매우 강하고, HSS 모드일 때에도 놀라운 성능을 자랑한다. 각 플래시 간 재충전 속도는 거의 대부분의 출력 구간에서 꽤 빠르지만 최대 출력으로 설정하면 3.1초로 늘어난다.

 

 

포틱스 Indra500 TTL w/ Battery Pack Kit

꾀바른 헤드가 플래시건과 궁합이 잘 맞는다

이 키트는 파워 팩과 클립온 타입 리튬이온 배터리가 포함돼 있다. 엘린크롬 ELB 400과 같이 꽤 두꺼운 케이블로 플래시 헤드와 배터리 팩을 연결하게 된다. 그러나 기본 모드나 고속 충전 모드 전환 스위치를 제외한 모든 컨트롤은 전부 플래시 헤드에 달려 있다. 플래시 헤드 두 개를 하나의 파워 팩에 연결할 수도 있지만, 엘린크롬과는 달리 이 키트는 2:1 비율로 제한하는 것에서 벗어나 두 개의 헤드에 각각 별도의 전력을 공급할 수도 있다.

별매되는 캐논, 니콘, 소니 카메라용 포틱스 오딘 II 전용 원격 트리거를 구매하면 HSS 모드와 자동 TTL 모드도 사용할 수 있다.

 

성능

최대 출력은 괜찮은 수준이지만 HSS 모드를 사용하면 최대 출력이 눈에 띄게 떨어진다. 재충전 속도는 거의 대부분의 출력 범위에서 거의 즉시라 할 만큼 빠르지만 최대 출력 설정 시에는 4.8초로 크게 느려진다. 고속 재충전 모드를 활성화하면 2.7초로 당길 수 있기는 하다.

 

 

 

 

프로포토 B1X To Go Kit 500 AirTTL

간단하지만 똑똑하고 강력한

프로포토 키트는 번잡하지 않다. 단 하나의 헤드와 클립온 타입 배터리, 충전기, 운반용 가방. 끝이다. 하지만 전체적인 구조적 품질은 훌륭하고, 매우 다재다능한 물건이라 헤드 하나만 가지고도 사실상 엘린크롬 ELB-400의 트리플 헤드 옵션과 맞먹는다.

프리즈 모드는 피사체의 행동을 한순간 선명하게 담아낼 수 있도록 극히 짧게 플래시를 터뜨려 주며, 셔터 속도를 높여도 문제 없도록 HSS 모드가 탑재돼 있다. 리어 커튼 싱크 모드도 있다. HSS 모드와 함께 자동 TTL 모드도 쓸 수 있지만, 캐논/니콘/올림푸스/소니 전용 프로포토 에어 리모트 TTL 원격 컨트롤러를 별도로 구매해야 사용 가능하다.

 

성능

총 9스탑에 이르는 광범위한 출력범위를 자랑하지만, HSS 모드에서는 최대 출력이 다소 떨어진다. 프리즈 모드에서는 출력이 줄어드는 문제는 없지만 색온도가 다소 부정확하게 나타난다. 배터리는 최대 325번 터뜨리기에 충분한 용량으로, 기본 포함된 충전기로는 2.5시간, 별매 고속 충전기로는 90분이면 완충된다.

(출처: 영국 Digital Camera / 편집•정리 : 이상민 기자)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