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컷 구성과 연출을 위해서 우리는 다양한 액세서리를 이용한다. 소리를 녹음하는 마이크, 영상장비를 더 안정적으로 들고 촬영할 수 있도록 돕는 그립 벨트는 기본 중에 기본이다. 지정된 한 장소에서만 촬영을 한다면 영상용 삼각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흔들림도 없을뿐더러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이동하면서 촬영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 모든 것들이 짐이 될 수 있다. 최소의 액세서리만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는 소니 PXW FS-5는 핸드헬드 그립만으로 얻을 수 있는 안정성으로 영상용 삼각대를 사용하는 만큼의 촬영 환경을 제공한다.

글 김현철 기자 사진 이상민 기자

 

핸드헬드로 안정적인 촬영

본체는 가벼우면서 견고한 마그네슘 프레임으로 0.84kg의 가벼운 무게를 보여준다.
본체는 가벼우면서 견고한 마그네슘 프레임으로 0.84kg의 가벼운 무게를 보여준다.

핸드헬드로 촬영을 해야 하는 상황은 생각보다 많다. 실내 스튜디오 촬영을 제외한 거의 모든 촬영을 손으로 들고 촬영한다고 보면 된다. 캠코더는 DSLR과 달리 영상 촬영 시간도 길고 무게도 무거운 편에 속한다. 여기에 조명, 마이크, 모니터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부착하면 웬만한 성인도 장시간 촬영은 무리가 따른다. FS-5는 최소한의 장비로 최적의 촬영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캠코더다. 사용자의 장비에 대한 부담감을 대폭 줄이면서 촬영성능을 한층 끌어올렸다.

 

본체는 가벼우면서도 견고한 마그네슘프레임으로 0.84kg의 가벼운 무게를 보여준다. 기존 FS-7과 비교했을 때 절반정도의 무게다. 이처럼 가벼운 무게는 촬영자의 심적 부담을 덜어줄 뿐 아니라 체력적인 부담까지 덜어주기 때문에 더욱 창조적인 촬영이 가능하다. FS-5는 가벼운 무게만큼이나 조작에 있어서도 간단하다. 장착이 가능한 액세서리는 별도의 도구 없이 상황에 필요한 장비로 빠르게 교체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조작부가 전자 줌과 조이스틱 형식으로 만들어져 주요 기능을 핸드 그립만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이런 조작이 가능했던 이유는 소니의 스마트 그립의 역할이 큰데 스마트 그립은 캠코더의 무게 중심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도록 설계돼 쉽게 롤링되지 않으면서 안정적인 지지가 가능하다.

 

구도에 자유를 더하다.

다양한 곳에 장착이 가능한 모니터
다양한 곳에 장착이 가능한 모니터

FS-5는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는 모니터를 지원한다. 단순히 스위블만 되는 것이 아니라 손잡이 상단의 3곳, 본체 상단의 6곳, 총 9곳에 장착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원하는 스타일로 LCD 모니터를 장착해 촬영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촬영의 구도표현 범위가 한층 넓어진다. 부착된 LCD 모니터는 캠코더 본체 옆 면 또는 렌즈 축을 따라 간단하게 조정이 가능하며 3.5인치의 화면 크기로 모니터링에 문제가 없다.

 

소니의 E-마운트 시스템과 4K Super 35mm Exmor 센서

높은 관용도로 기존 노출 과다나 노출 부족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영역까지 표현이 가능하다.
높은 관용도로 기존 노출 과다나 노출 부족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영역까지 표현이 가능하다.

작고 콤팩트한 FS-5는 4K Super 35mm Exmor 센서를 탑재해 대형 센서가 가지고 있는 고감도, 저노이즈와 얕은 피사계 심도 기능 등은 물론 FS-5만의 4K 영화적 촬영과 슈퍼 슬로우 모션에 필요한 빠른 이미지 읽기 속도를 자랑한다. 야외 촬영의 경우에는 노출이 수시로 변하는데 14스톱의 높은 노출관용도를 보이는 4K Super 35mm Exmor 센서를 통해 노출 부족이나 과다로 인해 표현하지 못했던 영역을 표현할 수 있게됐다. 여기에 높은 감도를 지원해 일몰과 같이 빛이 극단적으로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촬영을 이어갈 수 있다.

 

영화 촬영에 적합한 E-마운트 그리고 A마운트

FS-5의 E-마운트는 이미지 흔들림 방지와 무인 오토 포커스 등 영화촬영에 유용한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어댑터를 통해 A-마운트 렌즈를 비롯해 렌즈의 사용이 가능하다. E-마운트에 타사의 어탭터를 장착하면 타사의 시네마 렌즈와 SLR 렌즈를 장착할 수 있다. 영화의 다양한 장면은 렌즈로 표현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현장에서는 수많은 렌즈가 사용된다. 여러 렌즈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제작자들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올 것이다.

 

캠코더의 냉각 시스템

캠코더는 생각보다 발열에 취약하다. 해상도가 높아지면 CMOS 센서의 열화 발생으로 촬영시간이 단축된다. 따라서 4K 고해상도 캠코더에는 냉각 시스템이 필수로 자리 잡게 된다. FS-5는 고급 냉각 시스템을 설계해 이미지 센서와 주 회로 기판 바로 옆에 수직 히트 싱크를 배치해 냉각효과를 더욱 극대화 했다. 함께 구성된 에어 덕트는 히트 싱크를 냉각해 온도 상승을 억제한다.

 

캐시 레코딩

FS-5는 하이 프레임 레이트 캐시를 제공한다. 캐시 레코딩은 녹화 버튼을 누르기 전 비디오와 오디오 신호가 메모리로 버퍼링돼 녹화 버튼을 눌렀을 때 캐시 된 부분을 영상 맨 앞에 배치하는 기능으로 스포츠 촬영 분야에서 높은 활용성을 보인다. FHD 화질로 최대 240fps까지 레코딩이 가능하며 16초 캐시 레코딩은 120fps까지 가능하다. 480fps 및 960fps의 하이 프레임 레이트도 가능하다.

 

세계 최초 Super 35mm 캠코더의 탑재된 전자 가변 ND 필터.

FS-5는 전자 가변 ND 필터가 탑재됐다.
FS-5는 전자 가변 ND 필터가 탑재됐다.

FS-5가 가진 또 하나의 장점은 전자 가변 ND필터다. 기존 광학 ND 필터와 달리 FS-5의 탑재된 전자 ND 필터는 1/4에서 1/128ND까지 선형으로 돼 있어 노출이 계속해서 바뀌는 환경에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다. 필터를 교체할 필요가 없어 번거로움을 없앴고, 피사계 심도를 제어하기 위한 가변 제어도 간단하게 조정 가능하다.

 

화질과 색감을 위한 선택

영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화질과 색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화질은 시청자에게 몰입감을 올려주고 색감은 분위기를 더해주기 때문이다. FS-5는 Super 35 Exmor 센서로 고화질을 살린 XAVC 레코딩 시스템을 사용한다. 현재는 100Mbps 4K 뿐이지만 앞으로 RAW를 외부적으로 레코딩하는 옵션을 추가할 예정이다.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FS-5는 신속한 업무 전환을 위해 최대 60p XAVC 50Mbps에서 레코딩 하는 FHD를 선택할 수 있다. 최근들어 카메라의 노출관용도가 높아지면서 기존 HD 레코딩 시스템으로는 이러한 추세를 따라가기 힘들었다. 그러나 소니는 S-Log2를 개발하면서 그 격차를 줄여나가고 있으며 현재는 S-Log3를 사용하고 있다.

소니의 가장 정교한 로그 감마 모드인 S-Log3를 통해 다양한 그레이스케일 렌디션과 섀도우 및 미드톤에 집중된 높은 수준의 색보정이 가능하다. 물론 FS-5는 S-Log2 사용자를 위해 PXW-FS5용 S-Log2 감마를 지원한다.

FS-5는 S-Gamut3과 S-Gamut3.cine의 색공간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색을 구현하는데, S-Gamut3은 사용 가능한 색공간을 최대한 만들어 아카이브에 적합한 모습을 보인다. S-Gamut3.cine는 기존 sRGB에 비해 25% 넓은 색역을 가진 DCI-P3에 적합한 모습을 보인다.

 

영화 촬영에 적합한 E-마운트

FS-5에 탑재된 E-마운트는 영화 촬영에 유용한 기능을 지원한다. 소니의 전문 캠코더 기술과 첨단 렌즈 컨트롤 기술이 결합해 부드러운 줌을 구현했다. 속도에 관계없이 전체 줌 범위에서 부드러운 트래킹을 제공하며 조용한 오퍼레이션을 지원한다. 또 아이리스는 소니의 원형 아파처 설계 방식으로 자연스러운 하이라이트를 가진 디포커스 효과를 만들어낸다. 무엇보다 촬영에 방해가 되지 않게 아이리스 잡음을 차단했다. 영화를 촬영할 땐 소음 차단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포커싱을 더욱 중요시하는데, 시네용 렌즈가 아닌 이상 포커스 조정 중에 브리딩 또는 시야각 변동이 나타나는 현상이 보인다. a-마운트 렌즈는 광학 설계와 컨트롤 기술로 최소 브리딩을 보장하고, 포커스 조정 중의 잡음 역시 리니어 모터와 렌즈 제어 기술을 통해 조용한 포커스 조정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