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RS TQC-14+BH-40LR

삼각대는 기본적으로 저속의 셔터 스피드에서 흔들림이 없는 사진이나 영상을 얻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가끔은, 휴대성의 불편함으로 인해 야외 출사 시 조금은 번거로운 존재로 전락하기도 하지만 삼각대의 다양한 기능과 함께 조금 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위한다면 선택이 아닌 필수 항목으로 우리의 사진 장비에 기본으로 추가되어야 한다. 사실, 사진을 처음으로 시작하는 많은 분들이 저속의 셔터 스피드를 극복하기 위해서 플래시와 삼각대를 두고 심각하게 고민을 하기도 하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견해는 두 아이템 모두 조금 더 재미있고 보람있는 사진 생활을 위해서는 꼭 있어야 하는 필수품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특히나, 삼각대의 경우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에 대부분 탑재되어 있는 동영상과 파노라마 기능의 원활한 사용은 물론이고 정확한 초점과 구도, 저감도의 고화질 이미지, 접사와 다중노출 등의 다양한 장르의 이미지들을 소중한 내 카메라에서 표현할 수 있다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글 정한진 정리 조원준 기자  

 

삼각대 구입은 자신의 장비를 고려하여 최대한 신중하게 하자.

사실, 사진을 취미로 하면서 보유하게 되는 장비들 중에서 가장 사용 빈도가 떨어지는 장비 중의 하나가 삼각대다. 갑작스런 야경 출사를 하게 되면 가장 먼저 찾는 것이 삼각대지만, 막상 카메라 가방을 메고 출사지로 향하는 경우 삼각대는 참 번거로운 존재로 전락해 버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많은 유저들이 소형화, 경량화 된 카본 재질의 트래블러형 삼각대를 선택한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카메라 장비에 알맞은 삼각대인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  야외 출사 시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도 사용하는 장비의 무게에 비하여 조금은 가벼운 무게의 삼각대를 이용하여 야경 사진을 촬영하던 중 강한 바람에 의해서 삼각대가 쓰러지는 일이 발생하여 카메라 장비의 파손을 경험했었다. 그래서 필자의 경우 카메라 액세서리를 구입할 때 가장 꼼꼼하게 따져보고 매우 신중하게 구매하는 물품이 바로 카메라 삼각대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에 맞는 삼각대를 선택하는 일은 삼각대를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하는 것 보다 더 중요하다. 따라서 한번 구입하는 삼각대는 매우 신중하게 선택하여야 한다. 특히나, 무조건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삼각대를 구입하게 되면 거의 대부분 후회를 하게 되고 추가적으로 삼각대를 다시 구매하게 되는 실수를 범하게 된다. 그렇다면, 나의 장비에 어울리는 적당한 삼각대를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그 선택 기준은 먼저 자신이 보유하고 있거나, 구매 예정인 장비의 조합을 통한 장비의 정확한 무게를 확인한다. 그리고 그 무게보다 최소 50% 이상의 여유가 있는 지지하중을 가지고 있으며 그와 함께 간편한 휴대성을 겸비한 삼각대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리스트를 작성한다. 이제 선택한 삼각대 중에서 센터 컬럼의 확장 없이 삼각대 다리를 최대로 늘렸을 때 카메라를 설치할 수 있는 마운팅 플랫폼의 높이가 자신의 눈높이 근처에 위치하고 있고 휴대하기에 편리한 크기와 무게를 가진 삼각대를 선택한다면 자신에게 적당한 삼각대를 선택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처음으로 만나보는 RRS의 카본 삼각대 TQC14와 볼 헤드 BH-40LR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지지하중 11.3kg의 삼각대와 8.1kg의 볼 헤드의 만남.

RRS에서 출시한 카본 삼각대 TQC14 제품은 고탄성 카본을 사용하여 흔들림이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구조로 설계되고 제작됐다. 최소 84mm에서 최대 149cm까지 길이 조절이 가능한 44.8cm의 4단의 다리 구조를 가진 카본 소재의 삼각대로써 최대 지지 하중은 11.3kg이며 무게는 약 1190g이다. 삼각대 다리는 각각 트위스트 락 메커니즘을 통해 독립적으로 3단계로 펼쳐져서 거의 모든 표면에서 다양한 위치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신속하게 희망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다. 또 신속하고 편리한 버튼식 각도조절을 통해 25, 51, 85도의 각도로 펼칠 수 있다. 높이 확장이 가능한 센터 컬럼은 바닥에 근접하는 낮은 포지셔닝을 위해 제거할 수 있다. 휴대를 위해서 최소한으로 접었을 때는 44.8mm 이며, 삼각대를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25도의 각도로 펼쳤을 때는 최소 415mm(1단)에서 최대 121cm(4단)의 높이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센터컬럼을 확장했을 경우에는 최대 151cm까지 가능하다. 촬영 시 바닥과의 튼튼한 밀착을 요구하는 삼각대 하단부에는 기본적으로 탈부착이 가능한 스크류 방식의 넓은 방울모양의 고무 패킹이 설치되어 있어서 로우 앵글 촬영 시 다리를 편 상태에서도 바닥과의 안정적인 밀착이 가능하다. 

RRS TQC-14 카본 삼각대와 함께 짝을 이루고 있는 볼 헤드 BH-40LR은 약 78mm와 445g의 높이와 무게로 약 8.1kg의 지지 하중을 견딘다. Arca Swiss의 퀵 릴리즈 클램프 방식을 사용하는 볼 헤드로써 사용에 편리한 레버-릴리즈 스타일의 퀵-릴리즈 클램프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꼭, 필요한 기능만을 가진 우직한 동반자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RRS TQC-14 삼각대와 볼 헤드는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신제품들과 비교해서 부가적인 기능과 구성품 면에서 조금은 부족한 점들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최고의 사진을 위해서 사진에 집중하는 진짜 사진가와 함께하는 우직한 동반자로서는 절대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이야기 해 보면서 RRS TQC14 삼각대와 BH-40LR 볼 헤드에 대한 사용기를 마친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