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요시카이 슌지 대표 이사

전세계 수많은 시장 중에서 한국의 카메라 시장은 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시장이다. 제품에 대한 피드백과 반응이 빠르기 때문인데 한국시장의 흐름을 바탕으로 많은 카메라 회사들이 전략을 짜는 일이 다반사. 그만큼 한국시장의 흐름을 읽고 적절 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한국시장은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미러리스 시장의 대두, 사진과 영상의 경계가 모호해져가고 있는 격동의 시기다. 이런 급격한 변화 속에 올 4월 취임한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의 요시카이 슌지 대표는 홍콩, 싱가포르, 중국 등 아시아 지역에서 주재원으로 오랜 기간 근무한 아시아 시장의 베테랑이다. 그는 한국 시장에서의 반응이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 카메라 관련 비즈니스를 진행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한다. 그가 바라본 한국의 카메라 시장과 새로운 비전은 어떤 그림일까.

인터뷰 진행 조원준 기자

 

안녕하세요.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대표 요시카이 슌지입니다. 1989년 캐논 주식회사에 입사해 홍콩, 싱가포르, 중국 등 아시아 지역에서 주재원으로 근무하다 올해 4월부터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대표이사로 취임하게 됐습니다.

 

1989년, 캐논에 입사한 뒤 약 30년의 시간을 캐논과 함께 했는데, 2018년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대표이사 부임 전까지 어떠한 길을 걸어왔나요? 

1989년 캐논에 입사해 현재까지 캐논에서 우직 하게 한 길만 걸어왔습니다. 입사 후 1993년에 카메라 마케팅 부서, 1997년에는 캐논 홍콩, 2002 년엔 캐논 싱가포르, 2008년엔 캐논 중국에서 주재원으로 근무하며 아시아 지역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2010년부터는 캐논 일본 본사 카메라 사업부에 서 상품기획부문, 사업기획부문을 거쳐 2017년부터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부임 전까지 ICB 제 품 사업부 판매 추진 총괄업무를 맡은 바 있습니다. 또한, 플래그십 제품인 EOS-1D X의 상품 기획에 참여하고, 프로 및 하이 아마추어의 니즈를 포함한 카메라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상품 기획 업무와 마케팅 업무 등 캐논의 총괄 업무를 담당해오면서 이를 바탕으로 바라본 캐논의 한국 시장은 어떠한가요? 

캐논 홍콩에 있던 시절, 아시아 지역 중 한국 시장 에 대한 조사 및 마케팅 부문을 담당한 적이 있습니다. 일본, 중국, 싱가포르, 홍콩 등 아시아지역 비즈니스를 담당하며 타 시장에 비해 한국 내 유저 들이 제품에 대한 이해도나 반응이 열렬하다는 것을 보고 느껴왔습니다. 특히, 한국은 신제품에 대한 리뷰나 반응이 빠른 편이라 일본 본사에서도 주목하는 중요한 시장입니다. 중국이나 일본 등 아시아 지역 대부분이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가 정착되는데 꽤 시간이 걸리는 편인 것에 비해, 한국의 경우 커뮤니티에서 신 제품에 대한 정보 교류가 매우 활발하게 이뤄지고, 소비자의 반응이 빠른 편이라 제품의 피드백이 빠르고 다양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 때문에 한국 시장에서의 반응이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 카메라 관련 비즈니스를 진행할 때 많은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지리적으로 가깝지만 상당 부분 다른 일본시 장과 한국시장. 어떻게 보고 있나요? 

일본에서는' 인스타바에'라 하여, 젊은 세대를 중 심으로 사진을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카메라보다 세밀한 설정과 다채로운 촬영이 가능한 하이엔드 콤팩트 카메라 또는 미러리스 카메라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젊은층의 카메라 구매가 늘어나며 카메라 시장의 규모도 다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도 마찬가지로 SNS를 통해 사진을 즐기고 이미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풍부한 표현 및 고화질의 이미지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시장이 침체되었다기보다 카메라는 카메라만이 표현 할 수 있는 영역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며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한국 시장에서 지향하는 마케팅과 향후 계획은 어떤가요? 

다채로운 사진 표현 및 고화질 이미지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캐논 카메라의 다양한 라인업과 캐논 카메라만이 가진 제품력을 지속하여 선보일 예정입니다. 캐논은 한국 카메라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DSLR 카메라부터 미러리스 카메라, 그리고 약 100여 종의 렌즈까지 최고의 라인업을 선보여 왔습니다. 특정 카테고리 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시장 상황에 따른 전략적인 마케팅을 펼쳐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컬러베리에이션 상품, 한정판 패키지 등 다채로운 선택지를 고객에게 제시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캐논만의 화사한 색감’이라는 단어가 있을 만큼 일반 사용자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아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변화에 맞춰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여나가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한국 시장에서 캐논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변함없는 서비스로 고객과의 탄탄한 유대 관계를 만들어나가고자 노력할 것이며, 이미지, 영상뿐만 아니라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사진 촬영의 즐거움을 지속적으로 전달해 나갈 것입니다.

캐논코리아는 한국시장에서 15년이라는 오랜 기간 동안 1위를 수성하고 있습니다. 그 원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80여 년이 넘는 캐논의 역사가 증명하듯 최고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혁신 기술력과 아끼지 않는 투자가 지금의 캐논을 만든 가장 큰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캐논은 광학 이미징 기술을 핵심으로 카메라 본연의 가치를 끌어올리려 노력해 왔으며, 광학 및 전자 분야를 아우르는 이미징 기술을 구축해 오며, 매년 미국 특허 순위 관련 상위를 차지하며 R&D 있어서도 꾸준한 투자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캐논은 자사 카메라에 탑재되는 이미지센서와 영상처리 엔진은 물론 약 100여 종에 이르는 EF 렌즈 군, 다채로운 EOS 라인업과 하이엔드 콤팩트 파워샷 라인업, 시네마 EOS, 포토프린터에 이르기까지 전 카테고리에 걸쳐 혁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이미징 기업의 진정한 리더로서 입력부터 출력까지 광학 관련 모든 솔루션을 제공 하는 점이 가장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EOS M50은 4K를 지원하는 캐논 최초의 미러리스로, 콤팩트한 사이즈에 간편하게 고화질의 영상 촬영을 이어갈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EOS M50은 4K를 지원하는 캐논 최초의 미러리스로, 콤팩트한 사이즈에 간편하게 고화질의 영상 촬영을 이어갈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2018년 하반기, 캐논이 주력하고 있는 산업 분야는 무엇인가요? 

캐논은 카메라의 본질에 대한 추구 및 고객에 집중하는 자세로, 카메라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광학기술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다각화할 수 있는 부분을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휴대성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휴대성에 더해 캐논의 뛰어난 기술력을 탑재한 다채로운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올 상반기 출시한 캐논 최초의 4K 미러리스 EOS M50은 이와 같은 흐름에 맞춰 출시한 제품입니다. 고객의 니즈에 맞는 카메라와 렌즈를 선보이고 이를 통해 사진의 즐거움과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이미징 분야에서 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러리스와 동영상 시장이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흐름 속 캐논 코리아는 어떻게 대응할 예정인가요? 

영상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일상을 공유하는 것이 요즘 시대의 트렌드로 여겨지 고 있습니다. 1인 크리에이터에게 카메라 장비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히며, 최근의 카메라 트렌드 또한 스틸과 영상 모두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선보이려 하는 것 또한 이러한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고 봅니다. 특히, 캐논은 라이브 뷰 영상 촬영에 특화된 기술력인 듀얼 픽셀 CMOS AF를 하이엔드 콤팩트 카메라부터 미러리스 카메라, DSLR 카메라에 이르는 전 라인업에 확대해 적용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스틸은 물론이고, 영상 촬영 시 더욱 편리한 장점을 갖춘 제품들도 선보여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들을 소개하자면, 풀프레임 DSLR 카메라에서는 VDSLR(Video DSLR)시 대의 서막을 열었던 EOS 5D Mark Ⅳ와 최경량 DSLR 카메라로, 동시에 회전형 풀 터치 액정을 갖춰 다양한 앵글의 촬영을 가능하게 한 EOS 6D Mark Ⅱ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전동 줌을 활용한 영상 촬영이 가능한 EOS 80D. 4K를 지원하는 캐논 최초의 미 러리스 EOS M50등이 있습니다. 전문영상 분야에 있어서도 캐논은 리더십을 이어가는 중입니다. 프로를 위한 영상 촬영 장비인 시네마 EOS 라인업을 통해 영상 촬영 전문가의 표현 영역을 한 단계 끌어올리며 영화, 비디오, TV 드라마, 광고 및 뮤직비디오 등 광범위한 촬영현장에서 요구되는 고화 질의 결과물을 원하는 영상 제작 현장의 기대를 충족해 나가고 있습니다. 예능 촬영뿐만 아니라, UHD 다큐멘터리, 방송 중계 현장을 포함 국내 대형 프로덕션에서 그 활용성과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EOS 6D Mark Ⅱ는 풀 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최경량 DSLR 카메라로, 동시에 회전형 풀 터치 액정을 갖춰 하이 앵글 및 로우 앵글 어느 각도에서도 편리한 촬영이 가능하다.
EOS 6D Mark Ⅱ는 풀 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최경량 DSLR 카메라로, 동시에 회전형 풀 터치 액정을 갖춰 하이 앵글 및 로우 앵글 어느 각도에서도 편리한 촬영이 가능하다.

향후 한국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며, 캐논은 국내 카메라 시장 1위의 자리에서 사진 영상 문화를 어떻게 선도할 예정인가요? 

한국 카메라 시장에서 DSLR 카메라와 미러리스 카메라는 성능이 상향 평준화 되고 있습 니다. 프리미엄 성능을 탑재한 보급형 제품에서부터 고화소와 고감도 기능을 탑재한 전 문가용 제품, 동영상에 특화된 제품 등 사용자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속속들이 등장하면서 DSLR 카메라 시장은 더욱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 또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하는 고급화 제품까지 출시하면서 사용자 선택의 폭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캐논은 전체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서 사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제품 라인업으로 각 타깃 고객층이 원하는 카메라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DSLR 카메라 시장과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은 분리된 시장이 아닌 전체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관점에서 사 용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선보이며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고성능 카메라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 보급이 증가하면서 이를 통해 사진 및 영상 촬영의 즐거움을 느끼게 된 사용자들이 사진 촬영을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이면서 카메 라 본질의 가치를 다시 찾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용자들이 본격적인 포토 라이프의 세계로 들어설 수 있도록 인도하는 것이 캐논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광학 이미징 기술 기업으로서 향후 캐논이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Pleasure of Photography, 우리의 삶에 사진이 더해짐에 따라 얼마나 풍요로워질 수 있 는지 알리고 싶습니다. 카메라는 취미 생활을 넘어 감동과 함께 역사를 기록하는 도구입니다. 이미지나 영상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익숙해진 요즘의 시대에 카메라는 단순 촬영 도구를 넘어 개인의 가치를 표현하고 사람들과 공유하는 문화의 매개체로서 사진을 통한 삶의 가치를 재창출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캐논은 인생의 순간순간을 늘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이미지를 통해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사진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