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후보정 작업은 전적으로 모니터에 의지하게 된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과거 필름 시대의 암실이 디지털화에 맞게 진화한 것이 모니터이기 때문이다. 모니터는 사 용자의 특성에 따라서 성능도 제각각이고 가격 또한 천차 만별이다. 이미 게임용 모니터, 의료용 모니터 등 다양한 모니터가 출시되고 있다. 전문 사진가용 모니터도 이미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했다. 전문가용 모니터는 컴퓨터 안의 작업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출력과 인화에 이르는 사진 작업의 전과정을 실수 없이 처리해야하기 때문에 다른 모니터에 비해 일관적이고 정확한 색 구현이 필요하다. 전문가부터 사진의 입문하는 새내기 사진가 모두에게 적합한 EIZO의 FlexScan시리즈, 그중에서도 품절 대란을 일으키고 있는 EV2785를 만나보자.

글․사진 조원준기자
 

전문가용 모니터의 필요성 
전문 사진가의 꿈을 꾸고 있는 새내기 사진가들이 가장 흔하게 겪는 사건 중 하나가 편집 과정은 문제없이 잘 끝낸 후 출력을 해보거나 다른 모니터에서 결과물을 봤을 때 색감이 완전히 달라지는 경우다. 이런 경우에는 처음부터 다시 작업을 하므로 앞선 후보정 작업에 들인 시간은 물론 모니터의 색 설정까지 시간적 낭비가 적잖이 발생한다. 모니터가 정확한 색 영역을 지원하지 못한다면 이 과정은 반복될 것이다. 전문 사진가들이 전용 모니터를 쓰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시간의 낭비를 줄이고 내가 의도한 작업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 이를 실현하는 것이 바로 EIZO 모니터다.  

 


외관 자세히 살펴보기
EV2785의 외관을 살펴보면 모니터 주변에 프레임이 거의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과 양 옆의 두께가 1mm로 프레임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는데, 시각적으로 날렵하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LCD 경계선을 따라 6.4mm 검은색 테두리가 있으나, 다중 모니터 구성시 각 화면의 표시 영역 사이는 단 14.8mm밖에 되지 않으므로 검은색 테두리에 구애받지 않는 시원한 디스플 레이가 가능하다.

일관되고 정확한 색으로 한번에 끝내자
EV2785는 163ppi의 빽빽한 픽셀 피치와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27인치의 화면으로 작업할 수 있다. LED 백라이트 IPS (In-Plane-Switching) LCD 패널이 깊고 선명한 색상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편집부터 출력과정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고 정확한 색을 보여준다. 특히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통해 컬러 안정성은 유지하면서 밝기를 조적하는 FlexScan EV 시리즈만의 특징을 그대로 계승했다.

눈의 피로는 안녕

EV2785를 사용하면 눈의 피로는 남일이 된다. 장시간에도 눈이 피로하지 않은 모니터. 그 비밀은 Auto Eco View 밝기 센서에 있다. 이 센서가 하루 동안의 주변 밝기 변화를 인식하여 이상적인 밝기로 스크린을 자동 조정해 눈의 피로도를 감소시켜주기 때문이다.

넓은 시야각으로 어디에서 봐도 일관된 색

178°시야각의 LED-백라이트 IPS (in-plane switching) 패널적용해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컬러 변이와 콘트라스트 변화가 최소화된다. 다수의 사람이 함께 작업 결과물을 봐야 할 경우에 위치에 관계없이 모두가 일관된 결과물을 볼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넓은 시야각 덕분에 한 대의 컴퓨터에 두 대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따로 조정이 필요하지 않다.

다양한 부가 기능

변형 가능 스탠드는 높이조절, 스위벨, 로테이션, 틸트 등의 기능을 갖추어 공간을 절약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다. 세로 사진을 편집할 때도 비율과 크기의 손실 없이 온전한 사진을 보면서 편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사용자의 작업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전면의 미니멀리스트 베젤에 스피커가 위치하기 때문에 모니터 사용자에게 풍부한 음향을 전달하게 된다. 

USB Type-C 단자 1개, DisplayPort 입력 1개 및 4K / 60p와 호환되는 HDMI 입력 2개 가 있으며, USB Type-C 단자는 케이블 연결 및 분리가 쉽고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모든 입력 단자는 4K / 60p를 지원한다.
USB Type-C 단자 1개, DisplayPort 입력 1개 및 4K / 60p와 호환되는 HDMI 입력 2개 가 있으며, USB Type-C 단자는 케이블 연결 및 분리가 쉽고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모든 입력 단자는 4K / 60p를 지원한다.

EIZO만의 강력한 자체 소프트웨어
 
EIZO가 가장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강력한 자체 소프트웨어다. 대표적으로 Screen InStyle은 모니터 컨트롤 버튼 대신 마우스를 사용하여 전원, 색상, 밝기 및 감마와 같은 모니터 설정을 쉽게 관리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며, 이는 무료로 제공된다. 이외에 특정 컬러 모드를 미리 지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응용프로그램의 실행에 맞게 컬러 모드가 설정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또한 여러 대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한 대의 모니터에서 색상 모드, 밝기 또는 색온도를 변경하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함께 변경되는 기능으로 여러 대의 모니터를 사용하더라도 일관된 작업환경을 만들 수 있고 설정에 걸리는 시간을 벌 수 있다.


패널 타입 IPS 화면 크기 27.0" / 68.5 cm 명암비 1300:1 최적 해상도 3840 x 2160 (16:9 aspect ratio) 응답 속도 5 ms (Gray-to-gray) 시야각 178° 품질 보증 기간 5년 문의 씨지코리아 (02-713-5340)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