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1월호에 SIGMA Art 85mm F1.4 DG HSM 리뷰를 맡았다. 그리고 반년이 지난 지금 덜컥 같은 렌즈가 왔다. 이 렌즈는 포트레이트 촬영에 적합해 흔히 ‘여친렌즈’로 불리는 인물용 렌즈다. 그러나 그때 당시 나에겐 ‘여친’이 없었고, 물론 지금도 없고, 앞으로도 지금의 패턴을 분석해 보면 희박하지 싶다. 그런 이유로 지난 리뷰에서 등장했던 친구에게 다시 부탁했다.

“아름답고 예쁜 수진아, 6월호 모델이 되어주지 않으련?”

“그럼 로라랑 같이 찍어줘”

“아, 그 연탄이?”

로라는 꼬불꼬불한 검은 털로 인해 나에게 ‘로라’라는 이름 대신 ‘연탄’으로 불리는 친구의 반려견이다. 사진으로만 봤기 때문에 내심 보고 싶기도 해서 얼떨결에 승낙했다. 그래서 예정에 없던 반려견 한 마리와 여자 사람 친구 한 명을 데리고 한적한 오후, 근처 공원을 찾았다.

 

글·사진 이상민 기자

 

‘아트하다’ 극강의 선명함

Art 85mm F1.4 DG HSM은 화질에 집중한 결과 일반 렌즈보다 크고 무겁다. 86mm의 대구경에서 뿜어져 나오는 크기와 1,130g의 묵직함을 자랑한다. 특수 저분산 유리 2매와 고 굴절 이상 부분 분산 유리 1매의 특수 렌즈 설계로 이미지 전역에 걸쳐 선명한 화질과 5,000만 화소 이상의 고화소에 대응하는 수준 높은 해상력을 발휘한다.

일반적으로 최대 개방 조리개로 촬영 시에는 선명함을 잃게 된다. 하지만 Art 85mm F1.4 DG HSM은 최대 개방(F1.4)에도 선명함을 유지한다. 여기에 한 스탑 정도만 줄여서 촬영하면 베일 듯 날카로운 선예도를 보인다. 실제 촬영 결과물을 확대해 보면 초점이 맞은 부분의 머리카락 한 올, 눈썹 한 가닥까지 선명하게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인물 촬영에 최적화된 렌즈

85mm 내외의 준망원 화각을 갖는 단 렌즈를 ‘여친렌즈’라고 한다. ‘이 렌즈로 여자친구를 찍으면 아주 아름답게 나온다’는 의미로 이런 애칭이 붙었다. 바꿔 말하면 인물 사진에 아주 좋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85mm의 화각은 표준 화각 대의 렌즈보다 인물을 타이트하게 담을 수 있고, 적절한 배경 압축 효과로 안정적이고 왜곡 없는 이미지를 연출한다. 클로즈업 외에도 상반신이나 전신 촬영 등 폭넓은 활용이 가능한 화각이다. 촬영 시 대상과의 적당한 거리 유지로 서로 의사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줌렌즈가 갖고 있지 못한 밝은 조리개로 강력한 아웃포커싱을 만들 수 있다. 이는 포트레이트 촬영에서 인물에 집중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초점 면에서 부드럽게 흐려지는 아웃포커스로 인물과 배경을 확실히 분리해준다.

 

향상된 성능

느린 AF는 미세하게 바뀌는 순간의 표정과 느낌을 담을 수 없다. Art 85mm F1.4 DG HSM은 기존의 모터보다 약 1.3 배 향상된 토크로 안정된 동작과 최적화된 AF 알고리즘으로 쾌적한 자동 초점 촬영을 할 수 있다. 또한, 오토 포커스 중에도 포커스 링으로 수동 초점을 맞출 수 있는 풀 타임 매뉴얼 포커스를 탑재해 포커스 모드 전환 스위치를 전환하지 않고 빠른 초점 조절이 가능하다. AF 작동 중에는 소음이 적어 촬영 중 흐름이 깨지지 않고 대상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마운트 부에 고무 실링 처리를 했고 전면부에 발수 방오 코팅으로 먼지나 습기를 막아줘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황동으로 만든 베이요넷 마운트로 내구성을 보강해 오랜기간 사용해도 문제없다.

Art 85mm F1.4 DG HSM은 85mm의 준망원 화각, F1.4의 밝은 조리개, 수준 높은 해상력, 아름다운 보케 등 인물용 렌즈에서 갖춰야 할 모든 요건을 충족시킨다. 특히, 시그마에서 화질에 중점을 두고 설계한 Art 라인다운 날카로운 선예도와 높은 해상력이 돋보인다. 6월은 야외 촬영하기 좋은 계절이다. Art 85mm F1.4 DG HSM으로 주변의 소중한 사람 한 컷 정성스레 찍어주자. 분명 좋아할 것이다.

 

렌즈 구성

12군 14매

최대 조리개

F1.4

필터 크기

86mm

최단 촬영 거리

85cm

조리개 날개 매수

9매(원형 조리개)

무게

1,130g

대응 마운트

시그마/ 니콘/ 캐논

문의

세기피앤씨(02-3668-3114, www.saeki.co.kr)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