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DCM PHOTO CONTEST 작품 심사 기준
첫째, 사진의 주제를 어떤 방식으로 풀어냈는가?
둘째, 사진의 구성과 구도가 주제에 적절하게 도움을 주고 있는가?
셋째, 사진의 주제와 내용에 맞는 촬영 기술과 후 작업이 적합하게 적용되었는가?
넷째, 출품된 사진이 어느 정도의 완성도를 갖추었는가?

 

본 심사 선정 기준
한 회당 참가하는 출품작의 수는 평균 350점 내외입니다. 1차로 1.5배수의 예비 수상작을 선정하고 2차 본 심사에 대상을 포함한 총 15점의 수상작이 가려지게 됩니다.
그중 대상과 금상 2점은 사진의 내용과 완성도를 바탕으로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됩니다.

 

수상자 특전
VDCM PHOTO CONTEST의 선정된 수상작은 신구대 사진영상미디어과 이준식 교수의 심사평과 함께 본 지면에 수록되고, 소정의 점수가 부가되며, COEX에서 열리는 P&I(서울국제사진영상전) 정기 전시회에 참여할 기회를 얻습니다.
총 20점을 획득한 수상자에게는 작가증과 상패를 수여하고 작가 심층 인터뷰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심사위원 | 신구대 사진영상미디어과 이준식 교수

 

大賞_대상

운해가 있는 마을 | 박남식
운해가 있는 마을 | 박남식

Nikon D750, Tamron 24-70mm, F11, 30초, ISO 100

예빈산에서 바라본 두물머리의 여명의 모습을 촬영한 박남식의 <운해가 있는 마을>은 우리강산의 아름다움을 멋들어지게 표현한 수작으로 읽힌다. 저 멀리 겹겹이 포개진 능선의 농담위로 오렌지 빛으로 올라오는 여명과 그 밑으로 마치 솜이불 같이 덮인 운해의 모습. 그리고 길게 불을 밝힌 교각의 하모니와 곳곳에 불을 밝힌 마을의 모습들은 그야말로 황홀한 장관이 아닐 수 없다. 가보지 않고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된다.

 

 

金賞_금상

소나무와 수선화 | 김성환
소나무와 수선화 | 김성환

Canon EOS 5D Mark III, Samyang 500mm, F6.3, 1/160초, ISO 200

김성환의 작품 <소나무와 수선화>는 노랗게 핀 수선화와 검고 거칠게 뻗은 소나무가 서로 극적인 대조를 이루는 아름다운 풍경이다. 500mm 반사 망원렌즈를 장착하여 촬영한 이 작품은 나뭇잎과 수선화의 하이라이트가 몽환적 아웃포커스로 표현되어 멋진 분위기를 연출하였고, 측광을 이용해 촬영한 것이 작품에 입체감을 더해주었다.

 

 

운해가 좋은날 | 김준태
운해가 좋은날 | 김준태

 Canon EOS 5D Mark IV, EF 28-300mm, F16, 1/160초, ISO 125

한 폭의 동양화를 감상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김준태의 <운해가 좋은날>은 운해로 인한 여백의 미를 한껏 잘 살린 작품이다. 그 운해 위로 아스라이 살짝 솟은 산은 오른쪽 작은 돛단배와 균형을 이루며 절제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장면을 이루는 요소들 중 더 이상 뺄 게 없는 정말 담백하고 평화로운 사진이다.

 

 

銀賞_은상

비밀 정원의 빛 | 연경원
비밀 정원의 빛 | 연경원

Canon EOS 5Ds R, EF 24-70mm, F11, 1/200초, ISO 200

강원도 인제에서 촬영된 연경원의 <비밀 정원의 빛>은 신비스러운 기운이 느껴지는 아름다운 정원의 모습이 담겨있다. 적당히 드리워진 안개는 정원의 모습을 더욱 신비롭게 만들고 반역광으로 들어오는 빛은 아름다운 자연의 정원에 따스한 온기와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다. 꼭 한번 경험해보고 싶은 장면이다.

 

 

드롭아트 | 조성근
드롭아트 | 조성근

Nikon D610, AF-S 70-300mm VR, F16, 1/250초, ISO 100

조성근의 <드롭아트>는 물방울이 떨어져서 튀어 오른 멋진 모습을 초고속으로 잡아낸 작품이다. 이와 같은 초고속 사진은 물방울의 형태가 멋지게 만들어졌을 때 플래시가 정확히 발광해야만 하는 쉽지 않은 도전 과제인데 잘 촬영되었다. 배경에 깊이감이 더해지도록 조명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반포야경 | 권형준
반포야경 | 권형준

권형준의 <반포야경>은 반포대교의 화려한 분수 쇼와 더불어 한강 고수부지 그리고 주변 아파트와 빌딩의 야경을 촬영한 사진이다. 한강 고수부지와 다리를 비롯한 피사체들의 톤이 적절한 노출로 기록되었고, 특히 하이라이트 톤과 섀도 톤의 디테일을 잘 살려 연출한 점이 돋보인다.

 

 

銅賞_동상

봄향기 | 조정준
봄향기 | 조정준

Canon EOS 5D Mark IV, EF 70-200mm, F2.8, 1/1250초, ISO 100

홍매화 나무위에 걸터앉은 모습을 연출한 조정준의 <봄향기>는 인형을 의인화하여 봄의 정취를 표현하였다. 봄을 알리는 홍매화의 색감과 적절한 피사계심도는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 주었고, 구도 또한 안정감 있게 촬영되었다.

 

 

비오는 날엔 | 이종복
비오는 날엔 | 이종복

Canon EOS 7D Mark II, EF 100mm Macro, F2.8, 1/1600초, ISO 640

이종복의 <비오는 날엔>은 물방울 접사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수작이다. 인간의 시각으로 부족한 부분을 마크로 렌즈가 대신하여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하게 해주었다. 마치 영롱한 보석과 같이 표현되어 더욱 자세히 들여다보게 만든다.

 

 

부산 갈매기 | 이미연
부산 갈매기 | 이미연

Canon EOS 6D, EF 24-105mm, F5, 1/3200초, ISO 1000

이미연의 <부산 갈매기>는 먹이를 잡지 못하고 물위를 차고 나는 갈매기를 정확한 초점과 셔터 찬스로 멋지게 잡아냈다. 리터칭이 다소 과해 보이는 점과 물고기를 한 마리 물고 비상하는 장면이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봄나들이 | 조성훈
봄나들이 | 조성훈

Canon EOS 5D Mark III, EF 24-70mm, F6.3, 1/80초, ISO 100

조성훈의 <봄나들이>는 진해 군항제의 벚꽃 축제 중 형형색색 아름답게 설치된 우산들을 여좌천의 반영과 함께 촬영하였다. 대칭 구도로 연출된 이 사진은 봄기운을 알리는 아름다운 벚꽃과 컬러풀한 우산이 축제를 압도하는 모양새다.

 

 

佳作_가작

나빌레라 | 윤상준
나빌레라 | 윤상준

Nikon D800, VR 80-400mm, F10, 1/800초, ISO 100

전남 무안 홀통해수욕장에서 촬영한 윤상준의 <나빌레라>는 윈드서핑의 모습을 역광으로 연출한 사진이다. 바다에 떠있는 배의 형태가 마치 호랑나비의 날개처럼 보이고 황혼으로 물든 바다의 모습은 눈부신 물결의 장관이다.

 

 

빗장 | 이영학
빗장 | 이영학

Canon EOS 6D, EF 70-200mm F2.8L, F2.8, 1/125초, ISO 12800

이영학의 <빗장>은 경주 양동마을 대문의 빗장을 촬영한 사진이다. 흑백으로 촬영된 이 사진은 대문 나뭇결의 디테일이 잘 묘사되었다. 문틈 사이로 들어온 하이라이트와 빗장의 섬세한 섀도 디테일이 압권이다.

 

 

오 나의 여신님 | 남효윤
오 나의 여신님 | 남효윤

Canon EOS 5D Mark III, EF 50mm f/1.8 STM, F2, 1/400초, ISO 100

남효윤의 <오 나의 여신님>은 잠자는 숲속의 공주를 연출한 사진으로 자연의 느낌을 살리려 초록의 의상과 나뭇잎을 콘셉트에 녹여냈다. 머리를 풀어헤친 여신의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다. 단지 좀 더 파스텔 톤으로 연출하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파노라마 | 박희수
파노라마 | 박희수

Canon EOS 5D Mark III, EF 24-70mm, F13, 1/80초, ISO 100

라벤더를 촬영한 박희수의 <파노라마>는 보랏빛 색채가 눈이 부실 정도로 화려하다. 초록 줄기들 사이사이 빨갛게 피어난 양귀비의 모습도 아름답다. 파노라마 속에 조금 더 다양한 형태의 모습이 보였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수중세계 | 박동훈
수중세계 | 박동훈

Nikon D300, nikorr 10.5mm, F6.3, 1/125초, ISO 200

박동훈의 <수중세계>는 항아리 해면과 다이버를 촬영한 사진으로 우리가 흔히 볼 수 없는 물속의 신비를 보여주고 있다. 다이버와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화려한 해면의 모습과 그 주위를 헤엄치고 있는 작은 물고기가 서로 대비를 이루며 멋진 예술 작품을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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