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계획하고 떠나는 그 순간은 설레는 마음과 즐거운 생각으로 가득하다. 처음 보는 낯선 풍경 때문인지 들뜬 마음으로 너도나도 사진을 찍는다. 여행을 마치고 촬영한 사진을 SNS에 공유할 때 사진만 보고 그 장소에 대한 전체적인 이미지를 그려내기란 쉽지 않다. 만약 여행지에서 사진이 아닌 영상을 제작해본다면 어떨까?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더욱 흥미롭고 장소에 대한 이해가 쉽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멋진 여행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될까? 이번 여행은 캐논 EOS M50과 함께 떠났다.


글·사진 김현철 기자

 

가볍게 떠난 여행, 가벼운 카메라와 함께

여행을 떠나기 전 짐을 최소화해 무게를 줄이는 것이 좋다. 짐이 많을수록 움직이기 버겁고 쉽게 지쳐버리기 때문이다. 여행 동영상처럼 장시간 돌아다니면서 촬영을 해야 되는 경우엔 특히 더 가벼운 무게를 유지해야만 한다. EOS M50은 언제 어디서든 가볍게 촬영 할 수 있는 무게와 소형·경량의 바디로 제작됐다. 모드 다이얼과 조작부를 오른쪽으로 배치해 한손으로도 충분히 조작 가능하며, 약 351g으로 아이패드보다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이에 4K 해상도를 지원하고 스마트폰에 익숙한 사용자를 위한 터치조작과 무선 전송기능을 탑재하는 등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이런 고성능을 밑바탕으로 EOS M50은 촬영자의 의도 아래 원하는 분위기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첫 번째 TIP
카메라가 가볍다고 해서 제작할 영상의 대한 준비 없이 무작정 촬영 소스만 많이 만드는 것은 시간 낭비는 물론 편집할 때 큰 후회를 안겨준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을 떠나기 전, 다양한 여행 동영상을 참고하고 필요한 소스를 구상한 뒤에 촬영을 진행해야 한다. 추가로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여분의 소스를 더 촬영하는 것도 좋다.

 

창조적 시각을 돕는 회전형 LCD

다양한 앵글로 촬영된 여행 영상은 보는 이로 하여금 관심과 흥미를 유발한다. 그렇기에 하이-앵글이나 아이-레벨, 로우-앵글로 촬영된 영상을 적절히 섞어야한다. EOS M50은 회전 각도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스위블 타입 LCD 모니터를 EOS M시리즈 최초로 탑재했다. 다양한 각도에서 자유로운 촬영이 가능해 구도의 제약에서 자유롭다.

두 번째 TIP
다양한 앵글과 아름다운 풍경으로 구성된 여행 동영상은 시청자에게 재미와 설렘을 준다. 그러나 다양한 컷 중에서 가장 중요한 컷은 여행을 진심으로 즐기는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컷이다. 시청자는 여행을 즐기는 모습을 보고나서야 비로소 정말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된다. EOS M50은 회전 각도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만큼 삼각대나 셀카봉에 장착해 셀프로 촬영이 가능하다. 영상에 여행을 즐기고 있는 내 모습을 보여주자.

 

여행 동영상에서도 중요한 묘사력

EOS M50은 APS-C 사이즈의 대형 CMOS 센서와 최신 영상 엔진 DIGIC 8을 탑재해 스마트 폰이나 일반 디지털 카메라로는 불가능한 이미지 표현력을 보여준다. 어두운 환경에서도 노이즈를 억제해 대상의 섬세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는다. 또한 광학 처리 방식을 사용해 인물의 윤곽이 배경에 섞이지 않으면서도 매력적인 블러 효과로 피사체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세 번째 TIP
SNS에서 볼 수 있는 여행 동영상에는 다양한 색상 톤이 혼합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이 색상 톤은 카메라 내에서 준 효과가 아닌 편집 프로그램에서 색 보정 작업을 한 것이다. 만약 촬영한 영상을 색다른 분위기로 전환하고 싶다면 색 보정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강력한 AF 성능

EOS M50은 캐논 미러리스 카메라 중 가장 넓은 AF 범위를 자랑한다. 기존 카메라가 화면의 80% 내에서 AF가 가능했다면, EOS M50은 가로 8% 세로 20% 넓어진 AF 성능을 보여주며 빠르고 정확한 AF가 가능하다. 범위만 넓어진 것이 아닌 AF 포인트도 함께 증가됐다. 기존 최대 3X3이었던 AF 포인트 수가 5X5 프레임으로 증가하면서 정밀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더욱 정교하게 피사체를 추적할 수 있다.

 

동영상의 흔들림을 잡아주는 콤비네이션 IS 기능

여행 동영상은 핸드헬드 촬영이 주를 이룬다. 그렇기 때문에 화면 흔들림이 많고 카메라 무빙 역시 활발하다. 하지만 너무 심한 흔들림은 모션 블러 현상을 만들어 어지럽고, 집중하기 힘들다. EOS M50은 콤비네이션 IS의 지원으로 흔들림을 억제한다. 콤비네이션 IS 호환 렌즈 장착 시 렌즈 바디의 흔들림과 렌즈 기울기 정보를 함께 제어해 보다 정밀한 손 떨림 보정 기능을 보여주며, IS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렌즈를 장착할 때도 역시 카메라에 내장된 손 떨림 보정 기능이 독립적으로 작동해 선명한 동영상을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다.

 

4K 해상도를 자랑하는 타임랩스

여행 동영상에서 화려한 퍼포먼스를 담당하는 컷 중 하나는 타임랩스일 것이다. 시간의 흐름을 가장 빠르게 보여주면서 목적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EOS M50은 FHD 해상도로는 미처 표현하지 못했던 장면을 4K 고해상도로 섬세하게 다룰 수 있다. 타임랩스 동영상 전용 모드에서 설정이 가능하며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사용하는 모드와 구름처럼 서서히 변화하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사용하는 모드, 일반적인 촬영용 모드와 커스텀 모드, 총 4가지의 모드로 구성돼 있어 설정이 편리하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