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에서 Lumix GH5와 Varicam LT의 중간급에 해당하는 새로운 시네마 카메라를 내놓았다. 1.2kg에 불과한 작고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지만 성능만큼은 결코 작지 않은 EVA1이 그 주인공이다. 지난달에는 부담 없이 가벼운 소개만 했다면 이달에는 좀 더 자세한 EVA1의 민낯을 살펴보도록 하자.


글 김현철 기자 사진제공 파나소닉

영화적인 요소를 더해주는 EVA1의 색상
영화는 시청각적 요소가 풍부한 매체다. 그렇기 때문에 보고 듣는 것만으로도 영화에 분위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즉, 촬영하기에 앞서 시나리오 상에 피사체 또는 공간이 주는 분위기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정확한 색과 톤으로 촬영해야 자연스러운 영상이 만들어진다. EVA1은 파나소닉의 시네마 카메라 시리즈 중 VariCam 라인업에서 표현되는 색상과 동일한 색공간을 탑재해 자연스러운 색감을 보여주며, 최적의 색을 포착해 묘사하는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EVA1에 탑재된 V-Log와 V-Gamut 기능은 정확한 색을 구현해 시네마틱한 영상을 제작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우선 V-Log는 이미지 내의 모든 색 정보를 기록하면서 완만한 톤의 이미지를 제공한다. 그러나 색보정 작업에서 다양한 색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기능이다. 다음으로 V-Gamut 기능은 Super 35mm 센서를 바탕으로 BT.2020보다 넓은 색공간 통해 풍부한 색 묘사를 도와준다.

적정 노출을 도와주는 EVA1의 성능 2가지
정확한 색상과 풍부한 피부색을 담아내는 것은 모든 영화 제작자에게 중요하다. 하지만 어두운 환경에서의 촬영은 조명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쉽지 않다. 카메라 내부적으로 노출을 올린다고 해도 노이즈를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EVA1은 어두운 상황에서도 영상에 디테일을 살리기 위한 2가지의 성능을 제공한다. 우선 14스톱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탑재했다. 휘도 범위를 측정해 14스톱 내에서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이 갖고 있는 미세한 정보를 표현함으로써 하이라이트 또는 섀도우가 주는 디테일을 충분히 살린다. 또한 EVA1은 플래그십 VariCam 라인업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기술 듀얼 네이티브 ISO 감도를 탑재했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센서를 읽을 수 있는 프로세스를 사용하며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고 더 많은 정보를 추출한다. 따라서 노이즈나 기타 아티팩트가 거의 증가하지 않고 표준 감도에서 높은 감도로 전환할 수 있는 카메라가 만들어진다. 듀얼 네이티브 ISO를 통해 현장에서 빛이 부족하더라도 보다 다양한 예술적 선택을 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EVA1의 듀얼 네이티브 ISO는 800에서 2,500이며, 이를 통해 촬영자는 조명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촬영 할 수 있다.

SD 메모리 카드를 통한 워크플로우
시네마틱한 성능을 자랑하는 EVA1은 4K,UHD, 2K, FHD, HD 등 다양한 해상도를 가진 영상을 SD 메모리카드에 10비트 4:2:2로 기록한다. 10비트란 표현 가능한 색상 수를 비트로 표현한 것으로 8비트가 1677만개의 색을 표현할 수 있을 때, 10비트는 10억 7000만개의 색상을 표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비트가 높을수록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색상의 표현이 가능해 다양한 분위기를 묘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4:2:2는 압축률과 관련이 있다. 사람의 눈은 밝기에 변화에 비해 색상의 변화에는 둔감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에 따라 영상 시스템은 색상 정보와 밝기 정보를 분리시켜 압축률의 효율을 올리고자 색상 정보를 줄였다. 하지만 시각적으로 변화를 느끼지 못하며 오히려 영상을 더 효율적으로 기록할 수 있어 많은 리소스를 저장할 수 있다. EVA1은 SD 메모리 카드 슬롯을 2개를 사용해 동시 촬영 기능과 릴레이 촬영(연속 촬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전문적인 출력 방식
EVA1은 다양한 출력 단자를 제공해 고품질의 영상을 제작하는데 도움을 준다. 우선 Dolby Aidio TM 인코딩을 사용하는 듀얼 밸런스 XLR 오디오 입력 단자를 제공한다. 풍부한 사운드로 녹음이 가능해 고품질의 음향을 선보인다. 또한 헤드폰 잭을 별도로 탑재해 현장 사운드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소리가 과하게 녹음돼 음질이 손상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비디오는 HDMI와 SDI 단자를 지원하며 모두 4K해상도로 출력이 가능하다. HD 영상을 뷰파인더와 외부 모니터 등에 출력할 수 있고, 4K 영상은 아웃바운드 레코더 또는 모니터에 출력할 수 있다.

영화 제작에 새로운 촬영 기법
EVA1은 네이티브 EF마운트를 사용해 수많은 제조업체의 시네마 렌즈와 결합할 수 있고 본체에 있는 여러개의 마운팅 홀로 다양한 카메라와 함께 운용할 수 있다.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상황에서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하며 상단 손잡이를 분리하면 드론이나 짐벌에 장착 할 수 있어 새롭고 창조적인 앵글의 촬영을 시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