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 렌즈, 멀리 있는 스포츠 선수의 움직임을 담거나 다가설 수 없는 생태의 모습을 담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촬영자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빠른 대응이 필요한 경우가 대다수인 만큼 가벼운 무게와 소형의 크기를 갖춘 렌즈는 망원 촬영 시 큰 이점을 선사한다. 여기에 핸드헬드로 초망원 촬영이 가능하고, 보다 쾌적한 촬영을 할 수 있는 방법, 그 가운데 올림푸스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가 있다.

글·사진 김유미 기자

 

 

35mm 환산 시 600mm의 초점 거리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는 마이크로 포서드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 규격을 사용한 렌즈의 초점 거리는 통상적으로 35mm 포맷으로 환산되는데, 센서 크기에 따라 초점 거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화각 비교를 위해 35mm 포맷을 표준 기준으로 사용한다.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에 이를 적용하면 35mm 풀 프레임 환산값으로 600mm에 상응한다. 마이크로 포서드 시스템의 이점을 살려 압도적인 망원 촬영이 가능해져 다가갈 수 없거나 아주 먼 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큰 힘을 발휘한다.

핸드헬드로 즐기는 초망원 촬영
초망원 렌즈의 경우 선명한 이미지를 얻으려면 흔들림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초점 거리가 길어질수록 피사계 심도가 얕아지고, 좁은 화각으로 작은 움직임에도 피사체의 위치가 크게 이동되기 때문에 흔들림을 최우선시해야 하는 이유다. 여기에 핸드헬드로 촬영한다면 보다 더 빠른 셔터 스피드가 요구된다.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는 올림푸스 렌즈 중 최초로 렌즈 내장형 손 떨림 보정이 탑재된 모델이다. OM-D E-M1 Mark ll의 바디 내 손 떨림 보정과 합쳐지면 5축 싱크(sync) 손 떨림 방지 시스템이 완성되면서 이전보다 강력한 움직임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불필요한 요소는 배제하고 주 피사체에만 집중해 촬영하는 것. 초망원 렌즈만의 강점이 여기에 있다. 발빠른 야생동물을 촬영하기 위해 대상에 맞춰 재빨리 카메라를 움직이고 셔터를 누르지만, 흔들린 사진을 얻게 되는 일이 흔하다. 스포츠 경기의 결정적인 순간을 담는 경우도 이와 비슷하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디테일을 담는 일이 어려워진다. 이러한 점을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의 5축 싱크(sync) IS, 즉 셔터 스피드 6단계에 상응하는 흔들림 보정 효과로 촬영하고자 하는 대상을 흔들림 없이 정확하게 잡아낸다.

동체 촬영_ 동물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는 동물 촬영에 매우 인상적이다. 화각이 좁아 카메라에 약간의 이동만 주어도 피사체와 어울리는 배경을 선택할 수 있고, 피사체를 돋보이게 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실전 촬영에서 피사체를 강조하기 위해 조리개를 최대 개방으로 열고 연사로 촬영했다. 심도는 초점 거리가 긴 렌즈를 사용할수록, 조리개를 열수록, 피사체와 배경 사이의 간격이 멀어질수록 얕아지기 때문에 이를 모두 충족하게 되면 보다 강한 배경 흐림을 경험할 수 있다. 피사체의 움직임과 어울리는 배경 요소를 고려하다 보니 장소에서 꽤 오랜 시간 카메라를 들고 있었지만, 무리가 없었다. OM-D E-M1 Mark ll와 체결해도 2kg이 되지 않아 쾌적한 핸드헬드 촬영이 가능했다.

프로의 테크놀로지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에 채용된 Super ED(Extra low Dispersion) 렌즈 3매와 HR(High Refractive) 글래스 3매, 1매의 E-HR(Extra-High Refractive) 렌즈는 망원 촬영 시 생기는 색수차를 억제해 최고급 화질을 구현한다. 여기에 플레어와 고스트 현상을 막아주는 새로운 코팅 기술 ‘Z 코팅 나노’로 더욱 고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는 강한 방진 방적 기능을 갖췄다. 초점 거리가 긴 망원 렌즈는 야외 촬영 시 외부의 거친 환경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는 이러한 외부 유입을 억제하는 17포인트의 실링 처리를 하여 내구성을 높였다. 더 먼 곳의 대상을 촬영하기 원한다면 MC-14 1.4x 텔레컨버터를 장착하면 된다. 이 텔레컨버터를 사용하면 최대 840mm의 초망원 촬영이 가능해져 가까이하기 먼 대상을 눈앞에 놓을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다. 1.4m 이상의 촬영 거리를 확보하면 최대 0.48배의 망원 매크로 촬영도 가능하다. 이로써 피사체를 더 깊고, 자세하게 담는 촬영을 할 수 있다.

동체 촬영_ 스포츠
스포츠 촬영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촬영자가 경기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느냐이다. 타자를 향해 투구하는지, 주자를 향해 견제하는지, 만루 시 주요 스팟은 어디인지, 타구가 어느 방향으로 향하는지 등 경기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어야 메시지가 포함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주말 늦은 오후, 잠실구장을 찾은 야구팬들의 열기가 뜨거웠다. OM-D E-M1 Mark ll에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를 마운트해 경기장에 들어섰다. 약 150km/h에 달하는 강속구를 담기 위해 셔터 스피드는 1/1600-1/2000초로 설정했다. 조리개값은 최대한 낮추어 얕은 심도를 유지한 채 주 피사체에만 집중되도록 했다. 테스트 시 삼각대 없이도 핸드 헬드 촬영이 가능했다. 망원 렌즈 촬영 시 빠른 셔터 속도가 요구되는데, 올림푸스의 5축 손 떨림 방지 시스템과 정확한 AF로 경기 장면을 흔들림 없이 담을 수 있었다.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

초점 거리

300mm (35mm 환산 시 600mm)

렌즈 구성

10군 17매

화각

4.1°

최단 초점 거리

1.4m

최대 이미지 확대

0.24x (35mm 환산 시 0.48x)

최대 조리개

f/4

필터 사이즈

Ø77mm

사이즈 (최대구경 x 길이)

Ø92.5 x 280mm (후드 사용 포지션)

무게

1,270g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