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리졸브 15는(DAVINCI RESOLVE 15)는 블랙매직 디자인에서 제작된 타임라인 기반의 편집 소프트웨어다. 뛰어난 색보정이 특징인 다빈치 리졸브 15는 컷 편집과 오디오 후반 제작 기능, 시각 효과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영상 편집의 혁신적인 도구로 자리 잡았다. 또한 여러 명의 편집자와 동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협업 체계를 마련해 각 파트별로 작업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성능을 바탕으로 다빈치 리졸브 15는 할리우드 영화 및 TV 프로그램, 광고에서 많이 사용되며 국내에서는 케이블 드라마 미생과 시그널 등에서 사용됐다.
글 | 김현철 기자 / 사진 제공 | 블랙매직디자인

 

영상 편집의 첫 작업, 컷 편집

마우스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리플, 롤, 슬립, 슬라이드의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 빠른 편집이 가능하다.
마우스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리플, 롤, 슬립, 슬라이드의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 빠른 편집이 가능하다.

빠르고 정확한 편집을 위한 다빈치 리졸브 15만의 특징
시나리오를 토대로 촬영을 진행했다면 컷 편집을 해야 할 차례다. 컷 편집은 후에 색보정 작업과 효과를 삽입하기 위한 바탕이 되기에 정확한 작업이 필요하다. 다빈치 리졸브 15는 고성능 플레이백 엔진과 최적화된 기능을 바탕으로 편집에 특화된 모습을 보인다. J(역재생), K(정지), L(순재생) 단축키를 사용해 장면과 장면의 연결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여러 편집 도구들로 편집자의 워크플로우를 돕는다. 마우스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리플, 롤, 슬립, 슬라이드의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 빠른 편집이 가능하며 트리밍 도구를 사용해 여러 개의 클립을 동시에 자르거나 반복 재생 중인 클립에 실시간으로 트리밍 작업을 적용한 편집이 가능하다.

4개의 타임라인을 활용해 작업 내용을 분할시킨 후 하나의 타임라인으로 옮기기가 가능하다.
4개의 타임라인을 활용해 작업 내용을 분할시킨 후 하나의 타임라인으로 옮기기가 가능하다.

다빈치 리졸브 15의 새로운 편집 기능
다빈치 리졸브 15는 편집자의 편리한 작업을 위해 몇 가지의 신규 편집 기능을 탑재했다. 먼저 타임라인 겹치기 기능이다. 이 기능은 대형 프로젝트 작업 시에 가장 큰 효율을 보여주는 기능으로 장시간의 촬영이나 다양한 시퀀스로 인해 작업 내용이 복잡해질 경우 4개의 타임라인을 활용해 작업 내용을 분할시킨 후 추출 시 하나의 타임라인으로 작업 내용을 복사 또는 붙여넣어 하나의 시퀀스로 추출을 할 수 있다. 또한 2D와 3D 타이틀을 간단하면서 화려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을 지원해 전문가 수준의 퀄리티를 보장한다. 이밖에 키프레임을 활용해 ResolveFX 및 OpenFX 플러그인에 대한 애니메이션 효과 적용과 자막 확장자인 SRT 파일 임포트 기능, 자막 수동 제작 기능, 온스크린 주석 기능과 향상된 광학 흐름을 새롭게 탑재했다.

영상 클립을 2개, 4개, 9개, 16개의 멀티캠 그리드 뷰로 재생하면서 편집할 수 있다.
영상 클립을 2개, 4개, 9개, 16개의 멀티캠 그리드 뷰로 재생하면서 편집할 수 있다.

콘서트 또는 행사장에서 사용하기 좋은 멀티캠 편집
콘서트장과 대형 행사장을 가보면 수많은 카메라가 무대를 촬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양한 각도에서 공통된 피사체를 촬영하기 때문에 촬영되는 카메라가 많을수록 편집에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나 다빈치 리졸브 15를 사용하면 수많은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물을 간단하게 편집 할 수 있다. 다빈치 리졸브 15는 멀티캡 편집을 지원하는데 여러 영상 클립을 2개, 4개, 9개, 16개의 멀티캠 그리드 뷰로 재생하면서 편집이 가능하다. 타임코드와 입·출력 포인트 또는 오디오를 기반으로 카메라 각도를 동기화 할 수 있으며, 카메라의 시작과 정지까지 인식해 메타데이터를 통한 카메라 각도와 이름 등의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이렇게 편집된 영상을 동시에 색보정까지 작업할 수 있다.

 

영상 편집의 꽃, 화려한 이펙트

Fusion이 가진 편리함
블록버스터 영화 또는 TV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실감나는 시각 효과는 시청자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그런 시각효과는 제작 시간도 오래 걸리며 복잡하기 때문에 제작하기 까다롭다. 그러나 다빈치 리졸브 15는 시각 효과 아티스트와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를 위해 클릭 한 번으로도 다양한 시각 효과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다. 바로 Fusion이다. 노드 기반 인터페이스를 가진 Fusion은 노드를 플로 차트 형식으로 서로 연결할 수 있어 전체적인 합성을 더욱 쉽게 작업할 수 있고 실감나는 효과를 제공한다.

노드를 플로 차트 형식으로 서로 연결할 수 있어 전체적인 합성을 더욱 쉽게 작업할 수 있고 실감나는 효과를 제공한다.
노드를 플로 차트 형식으로 서로 연결할 수 있어 전체적인 합성을 더욱 쉽게 작업할 수 있고 실감나는 효과를 제공한다.

시네마틱한 시각 효과와 모션 그래픽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합성 영상을 완성하기 위해선 파랑 또는 초록색의 배경 색상을 깔끔하게 제거하는 크로마키 작업을 해야 한다. Fusion은 새로운 델타 키어를 포함해 여러 개의 키어와 매트 피네스 컨트롤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미세한 디테일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깔끔한 합성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3D 작업 공간에서 라이브 액션과 3D모델, 카메라와 조명 등을 결합해 실사와 같은 느낌을 주는 3D 합성 기능도 제공한다. 이러한 시각효과는 사실적으로 보이는 게 가장 중요한데, Fusion은 자동으로 샷의 물체를 트래킹하고 매칭함으로써 안정화시킨다. 플래너 트래커, 일반 3D 트래커 등 촬영에 사용된 카메라의 실제 움직임까지 분석해 연출에 맞는 카메라 움직임을 선택할 수 있다. 그밖에 중력, 충돌, 반동과 같은 물리적 현상을 적용한 3D 파티클 시스템과 도형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는 로토스코핑 기능, 움임을 위한 스플라인 기반의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한 효과를 포함한 제작 환경을 제공한다.

 

영상의 분위기 조성, 색보정

컬러리스트들이 자주 사용하는 컬러 휠과 도구를 탑재하면서 리프트, 감마, 게인과 로그 등의 섬세한 색상의 표현이 가능하다
컬러리스트들이 자주 사용하는 컬러 휠과 도구를 탑재하면서 리프트, 감마, 게인과 로그 등의 섬세한 색상의 표현이 가능하다

색보정을 위한 다빈치 리졸브 15의 신규기능
다빈치 리졸브 15는 더욱 다양한 색보정을 위해 새로운 기능을 탑재했다. 우선 LUT 브라우저 기능이다. 다양한 LUT를 브라우저에서 빠르게 찾고 미리보기를 통해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개의 플레이헤드를 사용해 그레이딩을 진행하는 동안 숏을 비교해보고 타임라인을 이동할 수 있다. 그레이딩이 진행된 클립을 여러 클립에 연결해 변경 사항을 한번에 적용하도록 돕는 노드 공유 기능과 ResolveFX 패치 제거 기능, 렌즈 반사 효과는 물론 조리개 회절 현상을 추가하기 위한 ResolveFX 렌즈/조리개 기능이 탑재됐다.

많은 현장에서 사용되는 다빈치 리졸브 15의 색보정
다빈치 리졸브 15는 방대한 내부 YRGB 컬러스페이스로 휘도를 처리해 특허를 받은 DaVinci Resolve 알고리즘과 GPU 가속화 기능을 사용한 풀 32비트 품질로 세계 최고의 영상 룩을 만들어준다. 컬러리스트들이 자주 사용하는 컬러 휠과 도구를 탑재하면서 리프트, 감마, 게인과 로그 등의 정밀한 제어가 가능해 섬세한 색상을 표현하기 좋다. 프라이머리 조절 바를 사용하면 RGB 채널에 영향 없이 루미넌스만 조정할 수 있어 독특한 영상룩의 제작도 가능하다. 12개의 첨단 프라이머리 조정 컨트롤을 사용하면 색온도와 색조, 컬러 부스트는 물론 톤의 디테일, 채도, 게인, 감마 등의 신속한 조절이 가능하다. 빠른 보정을 위한 커브 에디터는 하이라이트 영역과 섀도우 영역의 콘트라스트를 신속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더 완벽한 제어를 원한다면 각 채널에 소프트 클리핑이 적용된 개별 커브를 사용해 부드러운 영상 룩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영상의 일부분을 신속하게 분리해 조절하는 세컨더리 기능과 노이즈 현상을 억제하면서 디테일을 유지시킬 수 있는 노이즈 리덕션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분위기를 더욱 불어넣을 오디오

다빈치 디졸브 15는 방대한 종류의 녹음, 편집, 믹싱, 마스터링 등의 도구를 지원한다.
다빈치 디졸브 15는 방대한 종류의 녹음, 편집, 믹싱, 마스터링 등의 도구를 지원한다.

고품질 시네마 사운드를 위한 다양한 기능
영상에 포함되는 사운드 역시 영상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하나의 요소다. 다빈치 리졸브 15는 방대한 종류의 녹음, 편집, 믹싱, 마스터링 등의 도구를 지원해 기존 사운드에 시네마틱함을 더한다. 먼저 살펴볼 기능은 믹싱이다. 다빈치 리졸브 15는 모든 오디오 트랙마다 실시간 6밴드 피라메트릭 EQ와 함께 익스팬더/게이트, 압축기, 리미터 다이내믹스가 갖춰져 있다. 또 클립 타임 와핑 기능을 사용해 오디오 피치를 전환하지 않고도 오디오를 늘리거나 압축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 전체 자동화 기능을 알아보자. 터칭, 트리밍, 슬로우모션, 미리보기 등과 같은 클립을 인식해 팬, 레벨 및 EQ, Fairlight 오디오 같은 일반 파라미터를 자동화 할 수 있으며 실시간 재생 중에도 각기 변하는 파라미터의 녹음이 가능하다. 그밖에 보이스 오버, ADR, 효과음 등을 녹음할 수 있으며, Fairlight 오디오 가속기를 시스템에 추가해 오디오 트랙을 위한 다양한 효과를 지원한다.마지막으로 Fairlight 오디오는 5.1/7.1/22.2 채널과 같은 공적 포맷을 사용할 수 있는 내장 3D 오디오를 지원해 공간에 소리의 위치를 정하는 3D 패너와 3D B-Chain 프로세싱 그리고
공간에서 물체의 위치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3D Spaceview™ 시각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다빈치 리졸브 15의 새로운 오디오 기능
더욱 편리한 사운드 작업을 위해 다빈치 리졸브 15는 새로운기능을 추가했다. 후시 녹음 기능을 탑재하면서 편집 중간에도대사를 녹음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으며, 오디오와 비디오 스크롤러를 탑재해 정확한 편집과 동기화를 위한 파형을 제공한다. 교차 플랫폼인 리버브, 디이저, 잡음 제거와 같은 네이티브 오디오 플러그인을 제공하며 내부 사운드 라이브러리에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해 수천가지의 오디오 클립을 스캔하고 사용할 수 있다.
다빈치 디졸브 15는 방대한 종류의 녹음, 편집, 믹싱, 마스터링 등의 도구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