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영화와 같은 고품질의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크고 비싼 전문 장비를 사용해야만 했다. 또한 촬영에 필요한 부수적인 액세서리까지 장착하게 되면서 카메라는 더욱 무거워져 장시간의 핸드헬드 촬영이 불가능한 수준이었다. 현재는 소형·경량화 된 카메라가 잇따라 출시되며 예전보다 더욱 개선된 모습을 보이지만 아직도 부족하기만 하다. 그러나 블랙매직디자인은 손에 딱 맞는 크기에 휴대성이 뛰어난 4K 시네마 카메라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켰다. 전문가 수준의 다양한 기능들과 완전히 새로워진 핸드헬드 디자인으로 활용성 면에서 두각을 보였다. 장시간 촬영에도 무리가 없으며, 5인치의 FHD 터치스크린과 48V의 팬텀 파워를 지원하는 미니 XLR 단자, 낮은 노이즈 플로워를 자랑하는 내장마이크를 통해 별도의 액세서리 없이도 시네마틱한 영상을 구현하기에 충분한 환경을 제공한다. 바로 블랙매직디자인의 차세대 핸드헬드 4K 카메라인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가 그 주인공이다.
글 김현철 기자 사진제공 블랙매직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의 영상을 구현하는 카메라
우리는 다재다능한 사람에게 올라운더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그리고 여기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는 올라운더라는 표현이 적합한 카메라다. 시네마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RAW 파일 형식을 지원한다. RAW 파일은 이미지 압축으로 손실되는 데이터를 줄이고 본연의 정보를 기록해 후보정 단계에서 더 많은 표현을 가능하게 도와준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영상과 달리 명부나 암부에 디테일이 선명하고 퀄리티가 뛰어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는 RAW 파일 형식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블랙매직디자인의 첨단 컬러 사이언스로 미묘하고 섬세한 색상 톤의 표현이 가능하다. 포서드 센서를 탑재하면서 크롭 팩터를 줄여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며 4K 60fps로 뛰어난 해상도와 선명한 화질을 선보인다. HD 해상도에선 120fps를 지원하는데 슬로우 모션으로 사용할 수 있어 촬영에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이러한 성능을 바탕으로 영화 현장뿐만 아니라 다큐멘터리, 여행 영상, 스포츠 촬영 등 여러 현장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인다.

핸드헬드에 최적화된 디자인
핸드헬드에 최적화된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는 콤팩트한 소형 카메라 같은 디자인으로 사이즈를 줄여 휴대성을 극대화했다. 그럼에도 본체는 내구성이 뛰어난 탄소 섬유폴리카보네이트 합성수지로 제작하면서 충격과 파손으로부터 견고함과 단단함을 자랑한다. 거친 환경에서도 휴대가 가능한 이 시네마 카메라는 전문가 수준의 기능들을 탑재하면서 고품질의 영상을 위한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조작하기 편한 곳에 외부 버튼과 다이얼 등을 배치했으며, 대부분의 주요 기능을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급한 상황에서 빠른 조작이 가능해 상황에 따른 대처를 능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개의 연결 단자와 블루투스 컨트롤을 통해 작업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며, 빠른 워크플로우를 제공하는 카메라다.

저노도 환경에서 빛을 발하는 뛰어난 성능
노출이 부족한 환경에서 충분한 광량을 얻기 위해서는 조명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조명을 사용할 환경이 여의치 않을 경우 ISO를 사용해 화면의 밝기를 높이게 되는데, 이 때 화면에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노이즈가 영상의 분위기를 흐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는 이런 저노도 환경에서도 놀라운 성능을 발휘한다. 최대 25600의 듀얼 네이티브 ISO로 고감도에서 적은 노이즈를 보이며, 13스탑의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는 섀도와 하이라이트의 세세한 부분까지 섬세하게 묘사해 보다 시네마틱한 느낌의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 추가로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는 필름, 비디오, 확장 비디오 모드를 지원하는데 새로운 모드인 확장 비디오 모드는 필름 스타일의 관용도를 지원해 후보정 단계에서 많은 작업을 거치지 않고도 화려한 영상룩 구현이 가능하다.

시네마틱한 룩을 위한 내장 3D LUT
많은 촬영 현장에서 채도가 낮은 로그 형식이나 RAW 형식으로 촬영한 뒤, 후보정 단계에서 연출 의도에 따라 분위기에 맞는 색보정 작업을 진행한다. 그러나 생각했던 색감이 표현되지 않을 수도 있고, 그에 따라 분위기가 전혀 다른 영상이 제작될 수도 있다.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는 그러한 상황을 대비해 최대 10개의 커스텀 3D LUT을 제공한다. RAW 형식이나 필름 모드로 촬영된 영상을 터치스크린 또는 HDMI에서 개별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어 색보정 작업을 마친 최종 영상의 색감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또한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는 뛰어난 색감을 표현하기 위해 색보정은 물론 컷 편집과 오디오 편집, 시각 효과 기능이 탑재된 DaVinci Resolve Studio가 포함되기 때문에 촬영한 영상을 보다 전문적이고 시네마틱하게 제작할 수 있다.

뛰어난 활용성을 보이는 확장 포트
높은 해상도의 영상을 촬영하고 기록하기 위해서는 용량이 큰 메모리를 필요로 한다.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는 3가지의 저장 매체와 추가적인 확장 포트를 지원한다. 저장매체로는 표준 SD카드와 고속 UHS-Ⅱ, CFast 2.0 등 세 가지 종류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 일반 SD 카드는 HD 해상도 영상을 기록할 수 있으며, 고속 UHS-Ⅱ는 ProRes 형식의 UHD 60fps 영상과 또는 RAW 형식의 UHD 30fps 포맷 녹화가 가능하다. CFast 2.0을 사용하면 12비트의 RAW 영상을 다양한 프레임 속도로 녹화할 수 있다.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는 추가로 엄청난 대역폭을 가진 USB-C를 지원하면서 드라이브나 SSD 같은 외부 액세서리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메모리 카드에 비해 녹화 시간을 대폭 연장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촬영을 마치고 별도의 백업 없이 해당 드라이브를 편집 및 후반 편집 과정에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USB-C 확장 포트로 충전 역시 가능해 휴대용 보조 배터리나 휴대폰 충전기,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연결해 배터리를 충전시킬 수도 있다. 다양하고 유연한 전원 공급 방식을 통해 배터리를 걱정할 필요 없이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전문가 수준의 모니터링과 오디오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는 야외 현장에서도 선명한 모니터링을 돕는 5인치의 터치스크린을 탑재했다. 별도의 모니터나 뷰파인더를 사용하지 않아도 선명한 모니터 링은 물론 초점까지 맞출 수 있으며, 파라미터와 상태 표시, 히스토그램과 피킹 표시 등 URSA Mini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메뉴 및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또한 전문가용 수준의 오디오를 제공한다. 48V 팬텀 파워를 지원하는 미니 XLR을 통해 붐마이크와 라펠 마이크와 같은 전문가용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잡음 플로어가 낮은 마이크 또한 내장되어 있어 현장에서 훌륭한 음향을 얻을 수 있다. 3.5mm 스테레오 오디오 잭까지 탑재되어 다양한 종류의 비디오 마이크를 사용할 수도 있다.

다양한 렌즈와 호환 가능
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 4K는 카메라 바디가 작고 플랜지 초점 거리가 짧은 카메라를 위해 제작된 마이크로 포서드(MFT) 렌즈 마운트를 사용한다. MFT 렌즈 마운트는 유연성이 뛰어나 다양한 종류의 렌즈 어댑터의 사용이 가능하다. PL, C, EF 등의 마운트를 장착할 수 있어 다양한 제조사의 렌즈 장착이 가능해 다양한 화각을 가진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