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Video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속 카메라 : Phantom V2512

고속 카메라는 시중에서 접할 수 있는 카메라와 달리 촬영된 영상을 아주 느리게 보여주는 카메라다. 주로 방송국, 스포츠 촬영, 영화 현장 등 초고속에 고해상도 이미지를 원하는 분야에서 사용된다. 축구 경기에서 선수가 골을 넣었을 때 보여주는 리플레이 영상과 KBS에서 방영했던 스펀지 실험 영상(슬로우 모션)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할 카메라는 1초에 무려 1백만 장을 촬영하는 고속 카메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고 인정받는 Phantom의 V2512다.
글 김현철 기자 사진제공 코미

1초에 1백만 장을 촬영하는 카메라
DSLR 카메라를 사용해도 일상에서 부족함 없는 슬로우 모션을 구현할 수 있다. 그런데도 고속 카메라를 사용하는 이유는 사람의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장면을 분석하거나 극적인 영상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올림픽에서 양궁 선수들이 활을 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 화살은 순식간에 날아가 과녁에 박힌다. 그러나 텔레비전에서 보면 화살은 위아래로 휘어지며 천천히 과녁을 향해 날아간다. 우리 눈으로는 보기 힘든 모습이다. 이런 순간적인 움직임을 수천에서 수만 장을 촬영해 느린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 고속 카메라에 대표적인 기능이다. DSLR 카메라는 프레임 레이트가 높을수록 해상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한다. 그러나 V2512는 25600fps를 지원하면서도 1280x800 메가 픽셀 해상도를 유지한다. 또한 픽셀당 기본 12비트의 높은 비트 심도와 다이내믹 레인지로 섬세한 화질을 자랑한다. V2512는 이러한 성능을 바탕으로 자동차 충돌 실험이나 에어백 성능 테스트, 폭발 실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뛰어난 활용성을 보여주는 카메라다. V2512는 기존에 사용된 비전리서치의 와이드 스크린 CMOS 센서를 채택하면서 데이터를 초당 25기가 픽셀까지 촬영하고 저장할 수 있으며, 가장 낮은 해상도에서는 초당 1백만 장의 초고속 촬영이 가능하다. 와이드 스크린 CMOS센서는 28마이크론 픽셀로 초고속 촬영에서 필요로 하는 최고의빛 감도를 보장한다.

 사용자를 위한 간편한 배치
V2512는 처음 접해보는 유저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능을 조작하기 쉬운 곳에 배치했다. 본체 앞면에는 다재다능한 커넥션을 배치했으며, 뒤쪽 패널에는 여러 개의 연결 단자(타임코드, 듀얼 파워입력단자, HD-SDI, GPS 입력단자, 프레임동기화)를 배치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그 중 2개의 HD-SDI 포트는 2가지의 설정이 가능한데, 우선 동일한 4:2:2로 설정 시 한 개의 포트는 카메라 조작과 모니터링을 위해 옵션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과 포트 2개 모두 단일의 4:4:4 듀얼 링크 HD-SDI로 설정해 촬영하는 방식이 있다.

고속 촬영에 최적화된 V2512의 성능
V2512는 다양한 렌즈와 호환이 가능하다. G-마운트 렌즈도 지원하는 니콘의 F마운트를 기본으로 EF마운트와 C마운트, PL마운트의 사용이 가능하게 설계했다. V2512는 고속 촬영을 하게 되면 충분한 메모리 용량이 필요한데 72GB, 144GB, 288GB 내장 메모리를 지원하며 용량 부족에 대한 문제를 보완했다. 추가로 2TB 대용량 저장 장치인 Phantom CineMag IV와 호환이 가능해 촬영된 영상을 카메라 메모리에서 빠르게 옮겨 저장할 수 있다. V2512는 다른 고속 카메라와 달리 영상의 선명함과 세밀함을 위해 ISO 흑백 32,000D와 칼라 6,400D의 2가지 버전이 존재한다.

김현철 기자  khcmr17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