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행사장 또는 콘서트 장에 가면 수많은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양한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은 무대 앞 스크린에 실시간으로 생중계되는데 여러 대의 카메라가 찍는 영상을 한 곳에서 컨트롤하는 장비가 있다. 바로 스위처다. 블랙매직디자인은 방송국 또는 영상 전문가를 위한 라이브 프로덕션 스위처 ATEM Television Studio를 공개했다. 이는 다양한 방송 기능을 탑재하면서 방송국은 물론 스포츠, 유튜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활용성을 보인다. HD 모델은 4개의 HDMI와 4개의 SDI 입력단자를 탑재했으며, 4K 모델은 8개의 12G-SDI 입력 단자를 탑재했다. 다양한 포맷을 가진 카메라 및 컴퓨터, 영상 소스 등의 장면을 버튼 하나로 실시간 전환할 수 있으며 방송 급의 트랜지션과 그래픽 효과를 제공해 최적화된 워크플로우를 자랑한다.
자료제공 블랙매직디자인 정리 김현철 기자

ATEM Television Studio HD 모습
ATEM Television Studio HD 모습

세계 초소형의 일체형 스위처 ATEM Television Studio HD
일체형 디자인을 가진 초소형 스위처 ATEM Television Studio HD는 작지만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휴대용 스위처다. 크기가 작아 장비랙에 설치가 가능하며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ATEM Television Studio HD는 전면 패널 컨트롤을 통해 다양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데 장면 전환을 위한 8개의 발광 버튼과 오디오 컨트롤, 다운 스트림 키어 버튼, 페이드 투 블랙 버튼, 미디어 플레이 버튼, 컷버스 또는 자동 전환 유형의 트랜지션 버튼으로 구성됐다. 이러한 기능은 내장된 LCD 화면을 통해 조작이 가능하며 모니터링은 물론 오디오 채널 조정 등의 작업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ATEM Television Studio Pro HD 모습
ATEM Television Studio Pro HD 모습

전문 제어 패널이 통합된 ATEM Television Studio Pro HD
ATEM Television Studio Pro HD는 전문 제어 패널의 통합으로 신속함과 빠른 처리가 요구되는 대규모 라이브 프로덕션에 최적화된 성능을 보이는 스위처다. 상황에 따른 신속한 장면 전환은 물론 화려한 효과가 탑재돼 대규모 현장에서 시청자의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탁월하다. 또한 원격으로 카메라 컬러 그레이딩이 가능하며 오디오 믹싱과 키 그래픽 등 다양한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ATEM Television Studio Pro 4K 모습
ATEM Television Studio Pro 4K 모습

ATEM Television Studio Pro 4K의 탑재된 첨단 시스템
ATEM Television Studio Pro 4K는 기존 HD 모델의 모든 기능과 더불어 4가지의 기능을 추가했다. 우선 최대 2160p60의 UHD를 지원하는 8개의 12G-SDI 입력 단자다. 개별적인 8개의 입력 단자는 HD부터 UHD까지 다양한 포맷의 영상을 연결할 수 있으며 장면간의 실시간 전환이 가능하다. 그 뿐만 아니라 출력 또한 가능해 임베디드 컨트롤 데이터가 포함된 카메라 리턴 피드로 사용할 수 있다. 각 12G-SDI는 Teranex 저지연 표준 컨버전 기능을 추가로 제공하는데, 입력 신호를 스위처 표준으로 변환해 재동기화 하면서 HD 또는 UHD TV 포맷으로 변환시키는 기능이다. 변환된 영상 소스는 연결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최적의 워크플로우를 자랑한다. 또한 ATEM Television Studio Pro 4K는 HD모델의 업스트림 키어, 크로마 키어와 달리 첨단 크로마 키어 기능이 탑재됐는데, 그린 스크린 키잉 작업을 통해 레이어를 실시간으로 합성하는 기능이다. 뉴스나 기상예보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 기능은 온 스크린 이미지 샘플과 테두리, 플레어 등 다양한 키잉 컨트롤 기능을 제공해 영상의 매끄러운 진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전문 오디오 기능이 탑재된 Fairlight 오디오 믹서를 제공하면서 6밴드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와 컴프레서, 리미터, 익스팬더/노이즈 등 다양한 오디오 시스템으로 최상의 사운드를 얻을 수 있다.

 

ATEM Television Studio 주요기능

최대 20개의 커스텀 그래픽과 로고를 저장할 수 있다.
최대 20개의 커스텀 그래픽과 로고를 저장할 수 있다.

간편하게 제작하는 전문가 수준의 문자 그래픽
행사에서 식순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이러한 식순은 대게 문자 그래픽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ATEM Television Studio을 사용하면 1분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전문가 수준의 문자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다. ATEM Television Studio는 최대 20개의 커스텀 그래픽과 로고를 저장할 수 있도록 설계 됐으며, 사용 방식을 간단히 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원을 꺼도 사용한 그래픽이 저장되며 내장된 PhotoShop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이더넷 네트워크를 통해 컴퓨터 PhotoShop에서 그래픽을 즉각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다중 카메라 모니터링 솔루션
대규모 행사장일수록 수많은 카메라가 동원돼 촬영을 진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촬영되는 영상은 실시간으로 무대 스크린 또는 대형 TV에 상영되는데 이는 스위처가 화면을 출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카메라가 많을수록 컷을 선정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데 어떻게 정확한 컷을 실시간으로 상영할 수 있을까? 물론 무전을 통해 원하는 앵글을 지시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ATEM Television Studio는 멀티뷰를 통해 다양한 컷을 동시에 프리뷰 할 수 있다. 한 대의 HDMI TV 또는 SDI 모니터로 최대 10개의 채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카메라, 탈리 표시장치, 그래픽, 미리보기, 최종 프로그램 출력을 같은 화면에서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함을 자랑한다. 또한 오디오미터와 안전 영역 표시 설정 등도 화면에 띄울 수 있어 상황에 따른 적절한 설정이 가능하다.

스위처로 카메라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스위처로 카메라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스위처에서 카메라를 원격으로 제어
행사장에서 동시에 사용되는 카메라는 모두 비슷한 세팅으로 촬영된다. 스크린에 상영했을 때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 카메라 세팅이 달라지기 마련인데 이 때 ATEM 소프트웨어 컨트롤을 사용하면 블랙매직 스튜디오 카메라를 원격으로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카메라에 전송되는 SDI 프로그램 피드를 통해 제어가 가능하며, 컨트롤 패널에서 카메라 설정과 전체 색보정을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다. CCU 레이아웃 또는 DaVinci Resolve의 컬러 커렉터와 비슷한 모습을 띄는 컬러 커렉터 인터페이스와 2가지 종류의 컨트롤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면서 화려한 색보정이 가능하다.

화려한 영상미를 도와줄 트랜지션
영상과 영상 사이를 매끄럽게 이어주기 위해 트랜지션을 사용한다. 화려한 트랜지션은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효과적이며 장면 사이의 어색함을 줄이는 데에도 탁월한 모습을 보인다. ATEM Television Studio는 영상 소스를 전환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믹스, 와이프, 딥 등의 트랜지션을 제공한다. 지속 시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색상, 폭, 위치 등 다양한 옵션을 통해 창의적인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ATEM Television Studio는 DVE 트랜지션을 제공하는데 화면 속의 화면이라고 불리는 이 기능은 스포츠 중계나 게임 경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법이다. ATEM Television Studio는 라이브 영상의 위치와 크기를 실시간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17가지의 DVE 트랜지션을 사용해 방송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모든 영상의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믹싱할 수 있다.
모든 영상의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믹싱할 수 있다.

최상의 사운드를 위한 전문 오디오 믹서
영상은 시각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사운드가 주는 분위기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사운드는 예민하기 때문에 조금의 실수가 크게 작용된다. ATEM Television Studio는 최상의 사운드를 위한 전문 오디오 믹서를 탑재해 XLR 입력과 토크백 마이크 입력 등 모든 오디오를 믹싱할 수 있게 설계했다. 전문 패널에서 믹싱이 가능하며 PC에서 오디오 믹서 컨트롤 탭을 사용할 시에 레벨 미터 표시와 함께 다양한 오디오 기능을 갖춘 온스크린 멀티 트랙 믹싱 인터페이스를 설정할 수도 있다. 또한 오디오의 균형을 간편하게 맞출 수 있고, 자동 AFV(Adio Follow Video) 모드를 동작 시킬 수도 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