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알이 발사되는 순간이나 풍선이 터지는 모습은 우리 눈으로 보기 힘들다. 단지 어떤 모습일지 예상만 할 수 있을 뿐이다. 어렸을 때, 필자는 히어로인 퀵 실버처럼 빠른 순간들이 내 눈에서는 느리게 보이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자주 했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그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기억 속에서 차츰 잊혀져갔다. 그 때 우연히 텔레비전에서 본 슬로우 모션 영상이 생각났고 내 생각을 가능하게 할 방법을 찾아냈다. 바로 고속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다. 고속 카메라는 우리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빠른 물체를 느린 영상으로 보여줘 움직임을 분석하거나 극적인 영상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카메라다. 그중 대표적인 고속 카메라 Phantom의 V2640을 분석해본다.
글 | 김현철 기자 / 사진제공 | KOMI

빠른 움직임을 느리게 보여주는 카메라
지난 2월 우리의 가슴을 불태웠던 평창 동계올림픽을 기억하는가. 1초가 안 되는 순간에도 순위를 뒤바꾸는 치열한 경기들이 펼쳐졌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는 쇼트트랙이었는데 쇼트트랙은 스피드 스케이팅과 달리 기록보단 결승선을 통과하는 순서로 순위가 결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선수들의 견제가 심하며 결승선을 앞에 두고 발로 스케이트 날을 내미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날 끝이 결승선을 통과하는 미세한 차이로 순위가 바뀌기 때문에 육안으로 결과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그럴 때 고속 카메라를 사용하면 정확한 순위와 기록을 측정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Phantom의 V2640은 Phantom UHS-12시리즈의 후속 모델로 뛰어난 영상 화질과 초당 26Gpx의 빠른 처리 속도가 특징인 고속카메라다. 2K급 해상도인 2048x1952로 초당 6,600fps의 촬영이 가능하며, FHD로 해상도를 낮출 경우 11,750fps까지 촬영할 수 있다. 그럼에도 7.2 e-의 가장 적은 노이즈를 가지며, 글로벌 셔터를 사용하는 Phantom 카메라 중에서도 가장 높은 64dB의 다이내믹 레인지가 탑재돼 섬세한 이미지를 구현한다. 12bit의 높은 비트 심도는 영상의 뛰어난 화질과 높은 선예도, 디테일을 선보이고 V2640에 탑재된 비전리서치의 CMOS 센서가 초고속 촬영에 요구되는 27마이크론 픽셀을 지원하며 충분한 밝기를 제공한다. 이러한 성능을 바탕으로 슬로우 모션이 요구되는 산업체나 방송국, 스포츠 중계 등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된다.

상황에 따라 설정 가능한 운영모드
다양한 현장에서 고속 카메라가 사용되면서 용도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현장에 따라 필요한 설정 조건이 있기 마련인데 V2640은 5가지의 운영모드를 통해 각 현장에 필요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운영모드에는 Standard mode, High Speed(HS) mode, Bright Field mode, Binned mode in Standard mode & HS mode가 있다. Standard 모드는 어두운 영역에 디테일을 살려 뛰어난 영상미를 제공하며, Bright Field 모드는 Full well을 증가시켜 더욱 깨끗하고 밝은 영상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Binned 모드를 사용하면 1024x976 해상도에서 최대 25,030fps를 지원하게 되는데 흑백 모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V2640의 연결성
V2640은 뒤쪽 패널에 여러 개의 연결 단자(타임코드, 듀얼 파워입력단자, HD-SDI, GPS 입력단자, 프레임동기화)를 배치해 보다 편리한 촬영 진행이 가능하다. 특히 2개의 HD-SDI 포트는 2가지의 설정 방법으로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첫 번째로 두 가지 포트를 동일한 4:2:2 HD-SDI로 실행할 경우, 한 개의 포트에서 카메라 조작과 모니터링을 위한 옵션을 제공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는 포트 두 개를 단일의 4:4:4 듀얼 링크 HD-SDI 포트로 설정해 촬영이 가능하다.

호환 마운트와 내장 메모리
고속 카메라는 빠른 물체를 초당 수천에서 수만 장을 촬영하기 때문에 대용량의 저장 장치가 필요하다. V2640 역시 2048X1952에서 초당 6,600장을 촬영하고 저장할 수 있는 만큼 대용량의 메모리가 필요한데 최대 288GB의 내장 메모리를 탑재하면서 촬영에 효율을 높였다. 추가로 최대 2TB를 지원하는 대용량 저장 장치인 Phantom CineMag Ⅳ와의 호환도 가능해 촬영 시간을 더욱 연장시킬 수 있다. 10GB 이더넷으로 영상을 빠르게 기록할 수 있으며 내장 메모리에 저장된 영상을 고속 RAM을 통해 CineMag으로 빠르게 옮길 수도 있다. V2640은 ISO 흑백 16,000D와 컬러 3,200D, 흑백 Binned에서 25,000D의 높은 감도를 제공하며, 다양한 화각을 위해 F마운트를 기본으로 G마운트도 지원하며 EF마운트와 C마운트, PL마운트의 사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