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그랜더(Voigtlander)는 1756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처음 설립된 광학 회사로, 이후 독일로 이전돼 260여 년의 시간이 지난 현재는 자사의 렌즈를 일본 코시나(Cosina)사가 맡아 생산하고 있는 브랜드다. M 마운트에 이어 E 마운트 교환 렌즈를 다수 선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에 대응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 출시된 E 마운트 렌즈는 6종, 이 가운데 뛰어난 만듦새와 표현력, 밝은 조리개값을 특징으로 하는 NOKTON 40mm F1.2 Aspherical을 살펴봤다.

 

 

E 마운트 통신 접점 탑재
NOKTON 40mm F1.2 Aspherical은 소니 풀 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전용 단초점 수동 렌즈이다. 40mm 초점 거리의 렌즈 중에서는 F1.2 개방 조리개값을 최초 실현한 모델로, 전자 접점을 탑재해 소니 E 마운트와의 호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수동 렌즈임에도 EXIF 정보가 저장돼 초점 거리, 셔터 스피드, F값 등의 촬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5축 바디 손 떨림 보정 기능 연동으로 흔들림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이 밖에 거리계 정보를 전달하고, 초점 확대 기능을 지원하는 등의 연동 시스템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렌즈는 총 6군 8매 구성으로 비구면 렌즈를 가장 앞면과 뒷면에 각 1매씩 삽입해 화면 중앙부와 주변부의 화질을 끌어올렸다. 최단 촬영 거리와 최대 촬영 배율은 각각 0.35m, 0.16배로 근접 촬영에 어려움이 없는 정도이다.

 

 

섬세한 표현력을 갖춘 단 렌즈
35mm는 보통 스냅과 인물, 50mm는 표준 화각으로 전천후 촬영에 사용된다. 이 사이에 있는 40mm는 35mm와 50mm만큼 보편적인 화각은 아니지만, 그가 가진 표현력은 사진의 개성을 살리기에 충분하다. 광각과 표준의 중간 화각으로 스냅, 여행, 인물 등 다양한 촬영에 활용할 수 있으며, 하나의 렌즈로 쓰임에 따라 광각과 표준 영역을 모두 표현할 수 있다. NOKTON 40mm F1.2 Aspherical은 F1.2의 조리개값을 지원해 최대 개방 시 극도로 얕은 심도 표현이 가능한 렌즈이다. 최대 개방 시에는 다소 소프트한 분위기로 배경 흐림을 연출하며, 조리개는 F4 정도로만 조여도 뚜렷한 빛 갈라짐을 표현할 수 있다. 스냅 촬영은 물론 야경 촬영에도 적절히 대응하는 렌즈로, 올드 렌즈의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다.

 

 

콤팩트한 크기와 유연한 조작
NOKTON 40mm F1.2 Aspherical의 외관은 금속 재질로 제작됐다. 후드 또한 금속으로 만들어져 전체적으로 견고한 모습이다. 이에 반해 무게는 420g, 길이는 약 5.9cm로 가볍고 작다. 657g인 a7R lll와 체결해도 약 1.1kg에 불과해 휴대하는 데 부담이 없다. 여기에 별도의 어댑터 없이 바디에 장착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가벼운 무게를 유지하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부드러운 조작은 이 렌즈가 가진 큰 특징 중 하나다. 초점 링이 유연하게 움직이며, 조리개 링의 조작감이 뛰어나 렌즈 사용에 편의를 더한다.

NOKTON 40mm F1.2 Aspherical은 수동 렌즈가 주는 독특한 표현력과 신뢰할 수 있는 만듦새, 휴대성을 모두 충족한 렌즈이다. AF 촬영이 보편화된 현시대에 MF 촬영은 일부 수고롭게 여겨질 수 있지만, 그가 주는 즐거움은 분명히 있다. E 마운트 카메라에서 수동 초점을 경험할 수 있는 NOKTON 40mm F1.2 Aspherical은 부드러운 배경 흐림과 특유의 표현으로 사용자에게 기대 이상의 결과물을 안겨줄 것이다.

 

글·사진 김유미 기자

 

 

제품 사양

마운트

소니 E(FE) 마운트

초점 거리

40mm

최대 조리개

F1.2

최소 조리개

F22

렌즈 구성

6군 8매

화각

55°

조리개 날 수

10매

최단 촬영 거리

0.35m

최대 촬영 배율

0.16배

필터 구경

Ø58mm

직경 x 길이

Ø70.1 x 59.3mm

무게

420g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