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은 사진과 달리 장시간 녹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특히 오디오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수정이 쉽지 않다.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오디오는 주변 소리를 확실하게 차단해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장 마이크 대신 촬영 목적에 따라 외장 마이크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 3가지 마이크만 알고 있어도 악조건에서 질 좋은 음향을 얻을 수 있다. BOYA 마이크로폰 BY-M1, BY-SM80, BY-BM3031을 소개한다.

글 | 김현철 기자 / 사진 | 조원준 기자

 

가장 친숙한 샷건 마이크 - BOYA BY-BM3031

샷건 마이크는 후방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억제하고 전방에 있는 사운드를 정확하게 녹음하는데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샷건 마이크는 후방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억제하고 전방에 있는 사운드를 정확하게 녹음하는데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샷건 마이크란?
샷건 마이크는 총의 외관과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후방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억제하고 전방에 있는 사운드를 정확하게 녹음하는데 유용한 마이크다. 지향성 설계 방식으로 특정 방향에서 들려오는 소리나 좁은 방, 전방에 있는 소리를 녹음해야 할 때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 이는 다수의 촬영 현장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친숙한 마이크이다.

BY-BM3031은 마이크 내에서 3단계로 사운드 레벨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BY-BM3031은 마이크 내에서 3단계로 사운드 레벨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소리를 자유롭게 조절하라
BOYA BY-BM3031은 지향성 설계 방식을 채택하면서 전방과 양측방의 소리를 정확하고 섬세하게 녹음할 수 있다. BY-BM3031과 함께 제공된 폼 타입/퍼 타입의 2가지 윈드 스크린을 장착하면 바람 소리를 완벽히 억제해 보다 정확한 음질의 녹음이 가능하다. 또한 풍절음과 이물질의 유입을 막을 수 있어 촬영에 불필요한 요소를 차단할 수 있다. BY-BM3031은 마이크 내에서 3단계로 사운드 레벨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후반 편집을 거치지 않고도 촬영 중에 직관적인 사운드 조절이 가능하며, 모니터링용 헤드폰 커넥터와 함께 사용 시 더욱 정밀한 사운드 확인이 가능해 손실되는 음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사용하기 간편한 BY-BM3031
BY-BM3031은 카메라와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3.5mm 커넥터를 채용하면서 대부분의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에 장착이 가능하도록 했다. 여기에 BYBM3031은 즉각적인 조작이 가능하도록 하이패스 필터, 부스트, 전원 등과 같은 기능을 사용하기 쉬운 위치에 배치하면서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삼각대와 결합이 가능하도록 1/4"-20의 국제 표준 삼각대 연결부를 제공함으로써 카메라가 멀리 떨어져 있어도 삼각대를 통한 안정적인 지지가 가능하다. 이러한 성능을 가진 BY-BM3031은 AA 배터리 2개만으로 최대 120시간을 사용할 수 있어 장시간 촬영에 무리 없는 모습을 보인다.

 

옷깃에 숨은 마이크로폰, 콘덴서 - BOYA BY-M1

콘덴서 마이크는 배우의 옷깃 안에 장착해 개개인의 목소리를 녹음할 때 사용되는 마이크이다.
콘덴서 마이크는 배우의 옷깃 안에 장착해 개개인의 목소리를 녹음할 때 사용되는 마이크이다.

콘덴서 마이크란?
콘덴서 마이크는 배우의 옷깃 안에 장착해 개개인의 목소리를 녹음할 때 사용되는 마이크이다. 다이내믹 마이크에 비해 높은 감도를 가지고 있어 전문적인 녹음을 필요로 할 때 주로 사용되며, 방송과 영화는 물론 인터뷰에서도 사용된다.

무지향성 마이크로폰 BOYA-M1
BOYA BY-M1은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 캠코더, 스마트 폰에 사용가능한 무지향성 콘덴서 마이크이다. 무지향성 마이크란 모든 방향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동일한 감도로 받아들이는 마이크로서 클립으로 옷이나 스트랩에 고정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중 음성녹음에 최적화된 BY-M1은 마이크를 손에 들고 사용할 때 발생하는 진동이나 잡음이 신호로 섞이는 핸들링 노이즈를 억제하기 위해 폼 타입의 윈드 스크린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외부의 영향에도 맑은 소리를 녹음할 수 있으며, 깔끔한 음질로 인상적인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다. BY-M1은 다양한 현장에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6m의 케이블을 제공한다. 멀리 떨어져 있어도 녹음이 가능해 높은 활용성을 보이며, 그럼에도 약 20g 무게가 장시간 사용함에 거부감을 없애준다. BY-M1은 다양한 기기와 연결하기 위해 뛰어난 호환성을 가진 3.5mm 커넥터를 채용했으며 LR44 배터리를 사용하는 파워팩을 통해 음성 신호를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다.

 

수음 각도가 조절되는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 BOYA BY-SM80

BOYA BYSM80은 지향성 설계 방식을 채택한 고성능 스테레오 마이크로써 녹음 환경에 따라 마이크를 90°, 120°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BOYA BYSM80은 지향성 설계 방식을 채택한 고성능 스테레오 마이크로써 녹음 환경에 따라 마이크를 90°, 120°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각도가 조절되는 마이크로폰
스테레오 마이크란 하나의 본체 안에 두 개의 마이크로폰 유닛이 내장된 것을 말한다. 하나의 본체만으로 스테레오 녹음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 포인트 스테레오 마이크로폰이라고도 불린다. BOYA BYSM80은 지향성 설계 방식을 채택한 고성능 스테레오 마이크로써 녹음 환경에 따라 마이크를 90°, 120°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먼 거리의 녹음이 필요하거나 좁은 장소라면 마이크 각을 90°로 조절하는 것이 인상적이고, 짧은 거리의 녹음이나 넓은 장소를 사용한다면 120°로 조절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디오카메라에 최적화된 설계 방식
BOYA BY-SM80은 DSLR과 비디오카메라에 최적화된 설계 방식으로 현장에서 조금 더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다. 먼저, 소형·경량화 된 사이즈로 촬영하는데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고품질의 사운드 녹음을 돕는다. 기동성이 뛰어나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직관적인 조작부로 원하는 기능을 바로 적용할 수 있다. BY-SM80은 2단계 하이패스 필터와 2단계 레벨 컨트롤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적정 사운드를 조절할 수 있으며, 퍼 타입의 윈드 스크린을 장착하면서 불필요한 바람 소리나 풍절음을 차단할 수 있다.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BY-SM80은 뛰어난 호환성을 가진 범용 3.5mm 커넥터를 채용해 대부분의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별도의 변환젠더 없이 사용가능하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