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의 첫 풀 프레임 미러리스 EOS R. 기존 EF 렌즈 시스템에서 검증된 신뢰성을 바탕으로 54mm의 대구경 마운트, 대구경에 최적화된 20mm의 짧은 플랜지 백과 기존 8핀에서 4개 더 추가된 12핀의 데이터 통신 시스템을 통해 보다 고성능·고화질의 이미지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운 RF 마운트를 포함하는 바디는 35mm의 풀 프레임 CMOS 센서로 약 3,030만 화소의 이미지를 구현하며 최신 영상처리 엔진인 DIGIC 8을 탑재했다. 이외에도 빠른 0.05초의 AF 속도, 최대 5,655 포지션의 AF 프레임, 4K 영상 촬영 등 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EOS R은 사진작가 및 영상 제작자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가장 간편하고 확실한 솔루션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EOS R에서 주목할 만한 7가지를 소개한다.

 

풀프레임 CMOS 센서와 최신 영상처리엔진 DIGIC 8

EOS R은 약 3,030만 화소의 35mm 풀 프레임 CMOS 센서와 최신 영상처리엔진인 DIGIC 8을 탑재해 해상력은 물론 AF 검출 능력, 동체 추적 능력에서 빠른 처리능력을 제공한다. 최대 8장의 연속촬영을 할 수 있고 이미지 센서가 촬영한 이미지의 흔들림을 한번 더 인식하는 듀얼 센싱 IS 기능이 적용돼 바디자체의 흔들림은 물론 촬영자의 움직임으로 인한 흔들림까지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한밤에 달이 뜬 정도의 어두운 정도의 상황에서도 작동할 수 있도록 저휘도 초점 검출 능력을 EV-6으로 개선했다. 또한 인물촬영 시 카메라가 사람의 얼굴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피사체의 눈을 초점 포인트로 사용하기 때문에 정밀한 초점이 요구되는 인물사진을 촬영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EOS R / RF24-105mm F4 L IS USM / 1/100sec / F 2 / ISO 400
EOS R / RF24-105mm F4 L IS USM / 1/100sec / F 2 / ISO 400

 

대구경 마운트, 짧은 백 포커스와 새로운 마운트 통신 시스템

백 포커스는 렌즈의 가장 뒷면부터 이미지 센서 초점면까지의 거리로 EOS R은 20mm의 짧은 거리를 가지고 있다. 백 포커스가 짧아지면 광학적인 성능을 끌어 올려 전체적인 결과물의 고화질화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대구경의 고배율 렌즈를 사용함에도 광학 시스템의 전체적인 크기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렌즈를 버티는 강성 또한 강해진다. EOS R은 미러 박스를 제거하고 짧은 백 포커스를 적용하면서 보다 소형의 카메라 및 렌즈 디자인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향후 적용될 렌즈의 설계에 유연성을 제공하고 다양한 캐논 보유 렌즈들에 대한 호환성을 높였다. 렌즈 마운트 부분의 렌즈 접점핀 수를 12핀으로 늘려 카메라와 렌즈의 높은 데이터 전송과 포커싱과 주밍, 부드러운 조리개 제어, 흔들림 보정, 렌즈 수차들을 보조하고 EOS R과 렌즈 사이의 고속통신을 실현한다.

EOS R은 ¹⁾이미지 센서 전면의 가로 약 88%, 세 로 약 100%의 범위 내에서 신속하고 부드러운 AF를 실현하는 듀얼 픽셀 CMOS AF를 탑재하고 있다. RF 렌즈와 결합 시 약 0.05초의 빠른 AF 속도로 대상을 추적하며 최대 ²⁾5,655포지션에서 선택 가능한 AF 프레임으로 넓은 영역에서 정밀한 AF로 촬영을 할 수 있다.

1) RF렌즈 , EF렌즈(현재 판매되는 제품. 일부 렌즈 비대응), Extender EF 1.4x Ⅲ / Extender EF 2x Ⅲ 사용 시 
2) 자동 AF 영역 선택 모드에서는 AF 영역이 최대 143개로 분할 됨.

 

향상된 동영상 기능

EOS R은 강화된 4K 기능과 이를 통한 촬영 및 표현 영역을 확장했다. 4K 30P의 화질로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고, Full HD 30P로 HDR 동영상 혹은 HD 120P의 고속 프레임의 동영상까지 촬영할 수 있으며 또 한 LCD화면으로 라이브 뷰 상황에서만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었던 기존 환경에서 EVF를 보면서도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동영상 파일 포맷은 MP4, 압축 코덱으로는 MPEG-4 AVC / H.264를 사용하며 10비트의 4K HDMI 출력이 되며 외장 마이크 단자의 지원으로 생생한 사운드의 녹음과 출력을 지원한다. 4K UHD와 FHD 해상도로 타임랩스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고 PC와 연결 없이도 카메라 자체에서 약 830만 화소의 사진을 추출할 수 있다.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새로운 조작방식

약 23mm의 높은 Eyepoint, 안경을 착용한 촬영자라 할지라도 뷰파인더로 피사체를 촬영함에 있어 큰 불편함이 없다
약 23mm의 높은 Eyepoint, 안경을 착용한 촬영자라 할지라도 뷰파인더로 피사체를 촬영함에 있어 큰 불편함이 없다

EOS R은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물론 소프트웨어적인 부분까지 사용자가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추가로 적용됐다. 첫째로 뷰파인더는 시야율 100%, 0.5형 369만 도트의 전자식 뷰파인더로 약 23mm의 높은 Eyepoint로 뷰파인더와 눈이 닿는 곳까지의 거리가 떨어져 있어 안경을 착용한 촬영자라 할지라도 뷰파인더로 피사체를 촬영함에 있어 큰 불편함이 없다. 둘째로 Flexible AE(FV) 노출 기능이 탑재되어 Av, Tv, P, M 등 각 모드를 별도 다이얼 조작 없이 *변경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노출부터, 셔터스피드, 조리개, ISO 설정 변경 가능

 

좌우 슬라이드 터치만으로 AF모드, ISO감도, 동영상 모드 등 카메라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컨트롤 바인 Multi-function bar로 동영상 촬영 중 조작 소리가 녹음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EOS R의 기능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회전형 풀 터치 LCD다. 이 LCD는 180도 회전이 가능해 다양한 구도로 창조적인 표현이 가능하고 터치와 드래그만으로 AF를 맞출 수 있어 편리성을 높였다. 폭 135.8mm, 높이 98.3mm, 너비 84.4mm. 무게는 약 660g이다. 풀 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바디지만 크기와 무게는 상대적으로 작고 가볍다. 휴대가 간편하면서 빠른 반응속도를 가져 쾌적한 촬영환경을 만들어준다. 

180도로 회전가능한 스위블액정, 터치로 조작이 가능하며 보다 유연한 앵글로 촬영 할 수 있다.
180도로 회전가능한 스위블액정, 터치로 조작이 가능하며 보다 유연한 앵글로 촬영 할 수 있다.

 

RF 마운트 및 RF 렌즈 및 EF,  EF-S 렌즈와 호환 가능

RF 마운트에 4종의 어댑터를 장착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EF렌즈들은 물론이고 EF-S 렌즈를 활용할 수 있다. 기존 캐논 렌즈를 보유하고 있는 이들에게 초망원, 망원, 광각, 표준, 매크로 등 약 70여종에 이르는 캐논 렌즈들을 그대로 EOS-R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큰 장점이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