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시대에는 영상을 비교적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다. 전문적인 카메라 장비가 있어야 그럴싸한 영상을 제작할 수 있었던 과거와 달리 이젠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4K 촬영부터 편집까지 다양한 작업이 가능해졌다. 이렇게 보편화된 미디어 시장에서 차별화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시청자의 이목을 집중시킬만한 장면이 필요하다. 우리는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본다는 것에 호기심을 갖는다. 그리고 고속 카메라는 높은 프레임을 기반으로 우리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장면을 보여준다. 이번에 소개하는 고속 카메라는 콤팩트한 사이즈로 고해상도에서 초당 1,970장의 촬영이 가능한 Phantom VEO4K-PL 고속 카메라이다.
글 | 김현철 기자 / 사진제공 | KOMI

Q. 스마트폰으로도 고속 촬영이 되는데 왜 고속 카메라를 사용하나요?
일상 속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면서 내장된 카메라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들고 다니기 간편하면서, 단순한 조작 만으로도 좋은 품질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속 촬영과 같은 다이내믹한 성능까지 탑재돼 있어 간간히 들고 다니면서 촬영하기 좋다. 몇몇의 스마트폰은 DSLR 카메라로도 구현하기 힘든 수준의 프레임까지 지원하면서 놀라운 성능을 자랑한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한계가 존재한다. 해상도가 낮아 전문 현장에서 사용하기는 힘들고, 성능이 받쳐주지 않으면 화면이 끊기듯 재생된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 촬영 현장에서는 고속 카메라를 사용한다. 고속 카메라는 높은 해상도에서 초당 수천 장 이상의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능은 사람의 눈으로 보기 힘든 장면을 분석하거나 다이내믹한 영상을 제작하는데 도움을 준다.

Phantom VEO + Flex4K = VEO4K
다양한 기기들이 점차 소형·경량화 되고 있듯 고속 카메라 역시도 콤팩트한 크기로 변하고 있다. Phantom VEO4K-PL 고속 카메라는 작은 크기를 가진 Phantom VEO의 외형과 4K 촬영이 가능한 Flex4K의 뛰어난 성능이 결합된 카메라다. 9메가픽셀의 Super 35mm CMOS 센서가 탑재돼 선명한 이미지를 구현하며, 4K(4096x2304)해상도에서 초당 938장의 고속 촬영이 가능해 다양한 영상 분야에서 활용하기 좋다. 2K로 해상도를 낮출 시 초당 최대 1,970장을 촬영하는 뛰어난 고속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여기에 VEO4KPL은 후보정에 용이하도록 Cine RAW 포맷을 지원하는데 PCC(Phantom Camera Control Software)를 사용해 H.264, mp4, Apple ProRes 포맷 등 다른 형식으로 쉽게 변환할 수 있다.

이미지의 섬세한 부분까지도 표현하는 VEO4K-PL
Phantom VEO4K-PL은 촬영자를 위한 여러 편의 기능을 탑재하면서 보다 고품질의 영상 제작을 돕는다. 먼저 OCC(On Camera Control)가 표준으로 내장되어 있어 메뉴 조작이나 영상 재생 등 즉각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돌발 상황에 손쉬운 대처가 가능하며, 3G HD-SDI와 HDMI 출력 커넥터의 지원으로 모니터링하며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10GB의 이더넷으로 대용량의 영상을 빠르게 전송하고 저장할 수 있어 작업 효율을 높였다. 그럼에도 2.6kg의 가벼운 무게와 높은 비트 심도로 풍부한 색감과 미세한 영역의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다. VEO4K-PL은 PL 마운트로 니콘의 F와 G마운트, 캐논의 EF 마운트 렌즈와 호환된다.

풀해상도

4096x2304pixels, 938pps, 9메가픽셀 SR-CMOS센서

픽셀 비트 심도

12bits

픽셀사이즈

6.75µm

셔터 모드

글로벌 셔터 & 롤링 셔터 모두 지원

글로벌 셔터 모드의 ISO

640T, 640D 칼라 / 5000T, 2500D 흑백

롤링 셔터 모드의 ISO

320T, 320D 칼라 / 2000T, 1500D 흑백

내장 메모리

36GB, 72GB

외장 메모리

CFast 2.0 cards : Up to 512GB (Option, S model)

셔터속도

최소 5㎲

내부 기계식 셔터

표준

이미지 기반 자동 트리거

표준

Signaling

전용 Trigger와 Timecode in BNCs, Range Data input (S model)

프로그래밍 가능한 I/O 포트

F-sync, strobe, event, trigger output, ready 등

비디오출력

3G HD-SDI/ HDMI output & 3G HD-SDI port on back(S model)

메모리 나누기

63 segments 가능

렌즈

PL 마운트 표준, Nikon F/G, C-mount, and Canon EF (with electronic access to aperture and focus)

전원

100-240VAC, 16-32VDC via primary power input, 80Watt 24V power supply

크기와 무게

127x140x150mm, 2.6kg

문의

KOMI(www.komiweb.com)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