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렌즈는 사람이 보는 시각과 매우 유사해 인물, 스냅을 비롯한 다양한 촬영 분야에 활용되는 렌즈다. 흔히 사진가들 사이에서 전천후 렌즈라고 하면 표준 렌즈를 떠올리는 것도 바로 이러한 화각의 특성과 연관이 깊다. 이렇듯 사용하기 편리한 화각으로 촬영에 나서기 전 단 하나의 단 렌즈를 선택해야 한다면, 입문자와 프로 사진가 구분 없이 대부분의 이들은 표준 단 렌즈를 찾아 나설 것이다. 지난해 11월 시그마는 새로운 표준 단 렌즈를 출시했다. 시네 렌즈에서 요구되는 화각과 성능을 전제로 개발한 ⓐ 40mm F1.4 DG HSM(이하 Art 40mm F1.4 DG HSM)으로, 포토 렌즈를 새로운 관점으로 재해석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렌즈다.

 

 

시네 렌즈 기반의 광학 성능
시그마는 지난 포토키나 2018을 통해 신규 렌즈 5종을 선보였다. 이들은 각각 Art 렌즈 2종과 Contemporary 렌즈 1종, Sports 렌즈 2종으로, 화각 별로는 광각 단 렌즈 1종, 표준 단 렌즈 2종, 망원 줌 렌즈 2종이다. 그 중 Art 라인의 새로운 대구경 표준 단 렌즈인 Art 40mm F1.4 DG HSM은 시네 렌즈의 성능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다소 특별한 면모를 보인다. 12군 16매의 렌즈 구성으로 설계된 Art 40mm F1.4 DG HSM은 FLD 글래스 3매와 SLD 글래스 3매를 최적의 위치에 배치해 축상 색수차와 배율 색수차를 비롯한 각종 색수차를 효과적으로 보정한다. 또한, 왜곡과 코마 플레어까지 철저하게 보정하며 이미지의 품질을 한 단계 더 향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중앙부는 물론, 주변부까지도 선명한 화질을 구현하면서 이미지 전 영역에서의 균일한 묘사가 가능하도록 했다.
 

 

유용한 화각과 F1.4의 밝은 조리개
Art 40mm F1.4 DG HSM은 40mm의 초점 거리와 F1.4의 밝은 조리개를 지닌 대구경 렌즈다. 40mm는 35mm와 50mm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은 화각이지만 이 두 화각을 모두 적절하게 커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인물, 실내 촬영에 적격인 35mm, 전천후 촬영에 대응하는 50mm의 중간 지점에서 이 두 촬영 분야를 적절히 대응해낸다. 여기에 F1.4의 개방 조리개로 노출이 부족한 상황이나 빠른 셔터 스피드가 요구되는 환경에서도 효과적이다. 이밖에도 밝은 조리개 렌즈의 이점은 무수히 많다. 심도 표현에 유리하고, 실내 촬영 시 ISO를 크게 높이지 않아도 돼 노이즈를 걱정할 일도 적다. 또, 광량이 충분해 삼각대에 카메라를 장착시키지 않고도 촬영을 지속할 수 있다. 이렇듯 밝은 조리개 렌즈가 가져오는 많은 장점 때문에 수많은 사진가들이 대구경 렌즈를 선호하고, 찾게 되는 것이다.
Art 40mm F1.4 DG HSM은 총 9매의 원형 조리개로 개방 부근에서 원형에 가까운 보케를 경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배경 흐림과 빛 망울 표현이 가능해 보다 깊이감 있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Art 40mm F1.4 DG HSM
시그마 라인업 중 Art 라인에 속하는 Art 40mm F1.4 DG HSM은 최신 알고리즘을 갖춘 HSM(Hyper Sonic Motor)을 채용해 신속한 AF가 가능하다. 이는 빠른 움직임의 피사체나 결정적인 장면을 촬영할 때 유용하게 적용되며, 순간적인 포착으로 특별한 사진을 얻게 될 수 있다. 또한, 수분과 먼지들을 쉽게 닦아낼 수 있도록 발수, 발유 코팅이 적용됐으며, 방진, 방습 구조로 열악한 외부 환경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 

 

 

마치며
시중에 출시되는 렌즈의 광학 성능은 해가 거듭될수록 점차 빠르게 향상되고 있다. 시그마 Art 라인업의 렌즈 또한 이러한 최신 광학 시스템을 갖추며 완성도 높은 고성능 렌즈 제작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가운데 출시된 Art 40mm F1.4 DG HSM은 Art 라인의 최신작으로 해상력, 묘사력 등을 미루어 보았을 때 표준 단 렌즈 계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는 인물, 스냅용 렌즈와 밝은 조리개값의 렌즈를 찾는 이들이라면, Art 40mm F1.4 DG HSM이 좋은 해답이 되어줄 것이다.
 

글·사진 김유미 기자

 

 

초점 거리

40mm

화각(35mm)

56.8°

렌즈 구성

12군 16매

조리개 날 매수

9매(원형 조리개)

최대 / 최소 조리개

F1.4 / F16

최단 초점 거리

40cm

최대 확대 비율

1:6.5

필터 사이즈

Ø82mm

최대 지름 x 전체 길이

Ø87.7mm x 131mm

무게

1,200g

대응 마운트

시그마 / 캐논 / 니콘 / 소니 E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