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70-200mm 줌 렌즈는 프로 사진가에게 필수적인 장비로 자리매김했다. 보도 사진, 풍경, 인물,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프로 사진가와 아마추어 사진가가 요구하는 촬영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특히 F2.8의 조리개 값을 가진 망원 렌즈는 넓은 영역에서 배경을 정리하고 효과적으로 피사체를 도드라지게 만들어 촬영자의 의도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망원계 렌즈로 그 활용도 또한 높다. 지난 포토키나 2018에서 시그마는 새로운 렌즈 5종을 발표했다. 이중 F2.8의 조리개 값을 지닌 70-200mm 줌 렌즈도 포함되어 있다. Sports 라인의 70-200mm F2.8 DG OS HSM이 그 주인공이다. 이로써 시그마의 F2.8 줌 렌즈 라인 업은 광각과 표준을 담당하는 기존 SIGMA 14-24mm, 24-70mm의 Art 렌즈에 70-200mm의 망원영역을 담당하는 70-200mm F2.8 DG OS HSM 렌즈가 새로이 추가되어 14mm에서 200mm에 이르는 F2.8 대구경 줌 렌즈 라인업을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높은 광학 품질에 밝은 조리개, 뛰어난 핸들링 능력으로 프로사진가와 하이엔드 아마추어 사진가의 요구를 충족시킬 70-200mm F2.8 DG OS HSM을 소개한다.
글·사진 | 조원준 기자

 

MTF차트
MTF차트


광학 구성
시그마 70-200mm F2.8 DG OS HSM은 동급 타 렌즈에 비해 많은 유리 소자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의 망원렌즈들이 다른 렌즈들에 비해 유리의 개수가 많은 편이지만 총 22군 24매의 소자로 구성된 70- 200mm F2.8 DG OS HSM이 상대적으로 더 많다. 단순히 개수만 많은 것이 아니라 초기 렌즈 디자인 과정부터 높은 표현력의 달성을 위해 플레어나 고스팅을 측정해 역광과 같이 강한 간접광에 대한 저항할 수 있는 광학 설계가 적용됐다. 대표적으로 슈퍼 멀티 레이어 코팅은 플레어와 고스트 현상을 줄여주고 역광에서도 빛의 간섭을 받지 않고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한다. 또한 유리의 개수만큼이나 특수 유리들도 많이 광학계에 포함되어 있는데, 색수차 보정을 위해 FLD 유리 9매 SLD 유리 1매 등 총 10매의 특수 저분산 유리를 채용했다. FLD는 Fluorite Low Dispersion, 불소코팅 저분산 렌즈의 약자로 렌즈 유리 표면을 불소로 코팅해 광학적 특성을 강화하고 색수차 문제를 줄여주는 렌즈다. SLD는 Special Low Dispersion으로 렌즈의 유리 굴절로 인한 색수차를 최소화하는 렌즈다. 이 두 가지 유리로 이미지의 중앙부에서 주변부까지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구현해 다양한 촬영 조건에서도 프로 사진가의 까다로운 요구를 충족한다. 구면수차를 최적화함으로써 빛이 일정하게 모여 색수차의 발생이 줄어들고 11매의 원형 조리개를 채용하여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매력적인 보케의 생성이 가능하다. 단순히 배경을 흐리는 것을 넘어선 보케의 퀄리티까지도 계산한 것이다.


Sports 라인업의 뛰어난 성능으로 사진가의 요구를 충족
시그마 렌즈 라인업은 Contemporary, Art, Sports 등 총 3종의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Sports 라인은 고급 광학 성능과 뛰어난 표현력으로 촬영자의 의도에 바로 부응할 수 있도록 높은 성능을 실현했다. 가속 센서와 최신 알고리즘을 포함한 지능형 OS를 탑재함으로서 모든 방향에서 패닝의 움직임에 대응하여 손 떨림이 최소화된 장면을 촬영할 수 있다. HSM 하이퍼 소닉 모터의 조합으로 렌즈의 고속 AF를 제공하고 피사체의 빠른 움직임을 즉각적으로 포착할 수 있다. 실제 필자가 빠른 움직임의 대상을 지속해서 포착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정도로 초점을 잡아낸다.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는 물론 멀리 있는 피사 체의 디테일까지 포착할 수 있는 광학성능과 표현력으로 풍경, 스포츠, 인물사진을 모두 아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렌즈에 적용된 새로운 기술들은 사진가의 표현 영역을 넓혀주며 이는 곧 결과물로 나타난다.

 


가볍고 튼튼한 렌즈, 관리의 편의성을 더하다
가볍고 튼튼한 마그네슘을 채용해 렌즈의 견고함을 유지하면서 경량화를 실현해 휴대성을 높였다. 황동 마운트는 높은 정밀도와 견고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캐논 EF 마운트, 시그마, 니콘 F 마운트에 적용된다. 시그마의 MCS 마운트 교체 시스템으로 타사 카메라라고 하더라도 마운트를 교체하면 사 용할 수 있으니 이점을 참고하도록 하자. 또한 시그마의 마운트 컨버터 MC-11 을 활용하면 소니의 알파 시리즈, 캐논의 EOS R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스포츠 라인의 렌즈로서 그 내구성이 한층 높으며 방진, 방적의 구조를 갖추고 있어 극한의 환경에서 대응한다. 렌즈 전면부에는 발수, 발유 코팅이 되어 있어 외부의 오염물로부터 표면을 보호한다. 마운트 연결부, 수동 초점 링, 줌 링, 커버 연결 부에 특수 실링 처리를 함으로써 효과적인 방진 방습 구조를 갖추어 어떤 환경에서도 무리없이 촬영을 할 수 있다. 삼각대 소켓은 90도마다 클릭스톱 기능을 가지고 있어 삼각대에 거치한 상태로 가로 세로의 구도 변경을 할 수 있다.

 


마치며 
F2.8의 밝은 조리개 값은 촬영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진다. 대구경 또한 마찬가지인데 빛을 많이 받아들여 저조도 상황이나 빠른 셔터스피드가 필요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실내 스포츠 촬영에서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줬으며 고스트, 플레어, 수차 등 이미지의 결과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줄일 수 있는 특수코팅과 유리들의 조합으로 보다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다. 현재도 카메라 렌즈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 다. 시그마 Sports 70-200mm F2.8 DG OS HSM의 등장은 품질이 높은 이미지, 정교한 이미지, 우수한 피사체 포착 능력을 추구하는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것으로 기대한다.

렌즈 구조 22군 24매
특수 렌즈 FLD유리 9매, SLD유리 1매
조리개 날개 매수 11매 (원형 조리개)
최소 조리개 F22
최단 초점 거리 0.12M
필터사이즈 82mm
전제길이 202.9mm
무게 1,805g
대응 마운트 시그마, 캐논-EF, 니콘-F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