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오션이라 평가받는 1인 미디어 시장은 여전히 많은 시청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그에 따라 크리에이터를 도전하는 사람도 대폭 증가하면서 비슷한 내용의 콘텐츠들이 무수히 쏟아져 나오고 있는 추세다. 치열해진 1인 미디어 경쟁 속에서 남들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다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좋은데, 아직까지도 비싼 장비가 높은 퀄리티를 만들어준다는 착각에 빠진 이들이 많다. 과연 고가의 장비만이 고품질의 영상을 만드는 비결일까? 결코 그렇지는 않다. 오히려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과 그에 맞는 기능이 탑재된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 영상 제작을 하는데 더욱 합리적일 것이다. 이번 호에서 VDCM은 현재까지도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관심을 받는 1인 미디어 촬영용 캐논 카메라 4종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중에서 필요로 하는 성능이 탑재된 카메라를 골라 우수한 품질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글 | 김현철 기자 / 사진제공 | 캐논
 

 

V-Log를 촬영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파워샷 G7 X Mark Ⅱ
파워샷 G7 X Mark Ⅱ는 제품의 모토인 Compact & Perfect Performance를 잘 나타내는 콤팩트 카메라다. 본체 무게는 배터리를 포함해 319g으로 휴대하기 간편하며, 장시간 촬영에도 부담이 없다. 가벼운 무게에도 성능만큼은 우수한 G7 X Mark Ⅱ는 영상 엔진 DIGIC 7을 탑재하면서 강력한 5축 손떨림 보정 기능과 함께 개선된 저노이즈 성능, 높은 정밀도와 빠른 피사체 추적 속도로 더욱 높은 품질의 영상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프로 작가들이 선호하는 5군 줌 렌즈를 채용하면서 최대 광각 시 F1.8, 최대 망원 시 F2.8의 24-100mm의 초점거리를 실현했으며, 각각의 렌즈에는 스펙트라 방식의 코팅 처리가 되어있어 플레어나 고스트의 발생을 줄여 전체 줌 범위에서 밝은 고화질의 영상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풀 터치 180° 틸트 액정 시스템과 내장 ND 필터의 탑재로 V-Log는 물론 1인 미디어 영상을 촬영하기에 충분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G7 X Mark Ⅱ는 하이엔드 카메라의 특성상 부족한 배터리 시간이 아쉬운 점으로 남는데, 이는 본체 내에 USB 5핀 단자를 이용해 충전을 할 수 있어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미지 센서 약 2,010만 화소 1인치 CMOS 센서
영상 엔진 DIGIC 7
동영상 최대 해상도 Full HD 60P
듀얼 픽셀 CMOS AF 미탑재
스위블 액정 3인치 크기의 180° 플립 LCD
크기 105.5 x 60.9 x 42.2mm
무게 약 319g (배터리, 메모리 카드 포함)

 


자연스러운 포커싱 EOS M50

DSLR을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미러리스 카메라 EOS M50은 APS-C 사이즈의 고해상도 센서와 최신 영상 엔진인 DIGIC 8의 연계로 더욱 향상된 듀얼 픽셀 CMOS AF를 경험해 볼 수 있는 모델이다. 호환 렌즈 장착 시 캐논 미러리스 제품군에서 가장 넓은 AF 범위를 자랑하는 EOS M50은 가로 영역의 약 88%, 세로 영역의 100% 범위 내에서 대상을 추적한다. 뿐만 아니라 자동적으로 눈을 추적해 초점을 맞추는 Eye Detection AF를 통해 인물 촬영에서 더욱 정교한 포커싱이 가능하며, 특히 급격하고 빠른 초점 변경이 아닌 부드럽게 움직이는 포커싱으로 영상의 분위기나 흐름을 깨뜨리지 않고 대상의 초점을 맞추는데 뛰어나다. 또한 EOS M50은 FHD 해상도의 약 4배에 달하는 4K 해상도를 지원한다. 1인 미디어의 경우 카메라를 고정시켜 놓고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4K로 촬영하고 FHD 작업 영역에서 편집할 경우 어느 한 영역을 확대하거나 구도를 재조정 하는 상황에서도 화질 손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후 편집에 용이하다.

이미지 센서 약 2,410만 화소 APS-C 사이즈 CMOS 센서
영상 엔진 DIGIC 8
동영상 최대 해상도 4K 24P
듀얼 픽셀 CMOS AF 탑재
스위블 액정 3인치 크기의 회전형 LCD
크기 116.3 x 88.1 x 58.7mm
무게 블랙 기준 약 387g (배터리, 메모리 카드 포함)


생수 한 병보다 가볍다, 캐논 EOS 200D 

DSLR 카메라를 사용하기에 앞서 사이즈나 무게, 가격 등이 걱정이라면 캐논의 EOS 200D가 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생수 한 병보다 가벼운 바디는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를 제외한 406g의 무게로, 일상에서 소지하면서 촬영하기 좋아 1인 미디어 입문용 카메라로 각광받고 있다. DSLR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이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메뉴 구성을 채택했으며, 각 기능마다 사진과 그래픽을 활용해 사용자가 보다 알기 쉽게 각 기능의 설명을 전달하는 점이 눈에 띈다. 터치가 가능한 스위블 액정 시스템의 탑재로 셀프 촬영에 용이한 모습을 보이며, 이를 통해 카메라 조작이나 초점 등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추가로 타임랩스 모드나 동영상 촬영 시 5종(판타지, 올드 무비, 기억, 드라마틱 B&W, 미니어처)의 크리에이티브 내장 필터를 통해 다채로운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특히 HDR 동영상 모드를 사용해 과다 노출된 환경에서 60P 촬영 시 표준 노출 30P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9개의 AF 포인트로 브이로거와 같이 화면의 다양한 영역에 초점을 잡는 분야에서는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대상을 AF 영역까지 배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이미지 센서 약 2,420만 화소 APS-C 사이즈 CMOS 센서
영상 엔진 DIGIC 7
동영상 최대 해상도 Full HD 60P
듀얼 픽셀 CMOS AF 탑재
스위블 액정 3인치 크기의 회전형 LCD
크기 122.4 x 92.6 x 69.8mm
무게 블랙 기준 약 453g (배터리, 메모리 카드 포함)


DSLR의 매력을 느껴보자, 캐논 EOS 80D

캐논의 EOS 80D는 사진과 영상 전반에 걸쳐 준수한 결과물을 제공해 균형 잡힌 카메라라고 평가받고 있다. 우선 45개의 올 크로스 AF 포인트가 탑재되면서 AF 영역이 크게 확대됐다. 이로 인해 움직임이 많은 피사체나 작은 피사체도 정밀하게 포착하며, 특히 여행 영상과 같이 복잡한 배경에서 촬영해야 하는 분야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인다. EOS 80D에는 듀얼 픽셀 CMOS AF와 함께 동영상 서보 AF 기능이 탑재됐는데, 일정한 AF 속도로 촬영하는 것이 아닌 장면 분위기에 따라 AF 속도를 빠르게 혹은 느리게 조절할 수 있어 더욱 섬세한 연출이 가능하다. 또한 EOS 80D는 SNS가 급속도로 활성화된 만큼이나 동영상 기록 방식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MOV와 MP4, 2가지 포맷을 지원함으로써 범용성을 더욱 높였고, 또한 저용량 동영상 저장 방식인 IPB 모드를 갖추면서 카메라 내 Wi-Fi로도 손쉽게 영상을 공유하고 재생할 수 있게 됐다. 그밖에 상단의 보조 정보 표시 창을 채택하면서 촬영 설정이나 카메라 상태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으며, 스위블 액정의 탑재로 구도의 제약 없이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이미지 센서 약 2,420만 화소 APS-C 사이즈 CMOS 센서
영상 엔진 DIGIC 6
동영상 최대 해상도 Full HD 60P
듀얼 픽셀 CMOS AF 탑재
스위블 액정 3인치 크기의 회전형 LCD
크기 139.0 x 105.2 x 78.5mm
무게 약 730g (배터리, 메모리 카드 포함)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