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 카메라는 뛰어난 영상 화질과 빠른 편집을 가능케 하는 효율성을 바탕으로 보도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고가의 장비다. 여러 현장을 신속하게 이동하는 상황이 빈번한 만큼 수납된 장비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고, 동시에 휴대성까지 살릴 수 있는 가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백 팩, 크로스 백, 캐리어 등의 수많은 가방 종류 중 내게 맞는 가방을 고르는 건 꽤나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더 이상 가방을 두고 오랜 시간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 선택지가 등장했다. 바로 2 WAY 방식을 채택한 NEP 사의 SBPH-4C가 그 주인공이다. SBPH-4C는 백 팩과 크로스 백의 두 가지 형태를 오가며 각 가방 형태의 장점을 고루 충족하는 카메라 가방이다. 신속한 이동이 필요한 현장에서는 크로스 백 형태를, 장시간 이동할 때는 백 팩 형태로 전환이 가능해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안전한 장비 운반이 가능하다.

글 | 김현철 기자 사진 | 조원준 기자

 

 

어깨걸이용 스트랩을 가방의 양 끝에 연결해 크로스 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어깨걸이용 스트랩을 가방의 양 끝에 연결해 크로스 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뷰 파인더를 고려한 내부 디자인
NEP의 SBPH-4C는 Sony PMW500과 같은 일반적인 ENG 카메라를 수납하는데 적합한 카메라 가방이다. 어깨에 견착해 촬영하는 ENG 카메라의 특성상 뷰파인더가 외부로 돌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일반적인 카메라 가방에 수납했을 때는 약간의 충격에도 뷰파인더가 크게 손상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SBPH-4C는 뷰파인더가 위치하는 부분을 볼록한 입체 형태로 설계하면서 장비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한다. 여기에 충격 방지용 쿠션 2개와 카메라를 고정시킬 수 있는 작은 스트랩을 가방 내부에 부착하면서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잡아주며, 또한 예기치 않은 사고로 가방이 뒤집어졌을 때 카메라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외에도 SBPH-4C는 1개의 칸막이를 제공하는데 장비를 수납하고 남는 공간을 칸막이를 통해 분리하면서 렌즈나 배터리 같은 주변 장비들을 추가로 수납할 수 있다.

 

두툼한 사이즈의 어깨끈은 ENG 카메라의 무게를 거뜬히 견딜만한 수준이다.
두툼한 사이즈의 어깨끈은 ENG 카메라의 무게를 거뜬히 견딜만한 수준이다.

 

크로스 백은 높은 기동성을 바탕으로 신속한 이동을 돕는다.
크로스 백은 높은 기동성을 바탕으로 신속한 이동을 돕는다.

각 가방 형태의 장점을 고루 충족하는 SBPH-4C
가방을 고르는 기준은 촬영 환경이나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고 했던가.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백팩과 크로스 백을 놓고 선택의 기로에 들어선다. 뛰어난 안정성을 보장하는 백팩은 장비를 꺼내는 일이 번거로워질 것 같고, 높은 기동성이 특징인 크로스 백은 한쪽 어깨에 장비의 무게가 그대로 실리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그 피로도가 높아질 것만 같다. 이러한 고민으로 지쳐가는 영상 제작자에게 SBPH-4C는 백팩과 크로스 백, 두 가지 형태를 오가며 사용할 수 있는 2 WAY 방식을 선보이며 각 가방 형태의 장점을 고루 충족하는 것은 물론 효율성과 편리함을 보장한다. 측면에 위치한 백팩용 스트랩을 통해 백팩으로 사용하거나, 가방 내부에 어깨걸이용 스트랩을 가방의 양 끝에 연결해 크로스 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크기를 가진 3개의 수납공간은 현장에서 필요한 배터리나, 케이블, 메모리 등을 수납하는데 용이하다.
다양한 크기를 가진 3개의 수납공간은 현장에서 필요한 배터리나, 케이블, 메모리 등을 수납하는데 용이하다.

SBPH-4C를 사용해보고 나서
SBPH-4C는 대체적으로 부피가 큰 ENG 카메라를 보호하는 만큼 가방의 크기 또한 크고 충격에 강한 모습을 보였다. 웬만한 충격에도 모양이 쉽게 일그러지지 않으며, 카메라를 고정해주는 스트랩과 충격 방지용 쿠션 등이 함께 내장되면서 더욱 믿고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어깨걸이용 스트랩이나 가방 어깨끈은 ENG 카메라의 무게를 거뜬히 견딜만한 두툼한 사이즈로 장시간 메고 있어도 크게 부담되지 않는 수준이다. 카메라의 안전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한 NEP의 SBPH-4C는 사용자에게 결코 후회되지 않는 선택지를 제공할 카메라 가방이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