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헤드, 렌즈 플레이트 등 카메라 관련 액세서리 전문 업체 포토클램(Photo Clam)이 새롭게 삼각대 라인을 출시했다. 포토클램은 볼헤드 제작을 통해 다져온 내실을 삼각대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변함 없이 ‘Best Quality, Resonable Price’ 정책도 고수한다 . 소비자에게 보다 합리적인 제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포토클램의 문명진 대표를 만났다.
글ㆍ사진┃이예진 기자

포토클램을 시작하게 된 이야기를 간략하게 듣고 싶다. 수 많은 제품 중 ‘삼각대 헤드’를 선택하게 된 동기가 궁금하다.

한 개발자가 딸아이에게 카메라를 선물한 뒤 보조 장비를 사기 위해 카메라 매장을 방문했습니다. 그런데 흔히 고급 제품이라고 불리는 볼헤드의 가격이 너무 터무니없던 거에요. 저 정도의 기술력이라면 우리도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자부했기에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개발해 보자 하는 취지에서 볼헤드를 만들게 됐습니다. 소비자가 카메라 장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나의 대안을 만들어 주고 싶었습니다.
현재 포토클램은 삼각대, 삼각대 헤드 및 플레이트 등 카메라 액세서리 전문업체로 특히 삼각대를 국내에서 제조하는 유일한 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포토클램 제품은 알루미늄을 절삭 가공해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알루미늄은 무게가 가볍고 내구성이 좋으며 정밀 가공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저희 삼각대 헤드와 캐노피가 요구하는 특성에 부합하는 것이 바로 알루미늄입니다. 많은 타 업체는 대량 생산에 용이한 주물 방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저희는 통알루미늄을 섬세하게 가공하는 방식을 고집하고 있어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정밀도와 강도가 주물 방식에 비해 월등하기 때문이죠. 틀에 넣어 응고시키는 주물 방식을 사용하면 내부까지 정밀하지 못해 내구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알루미늄을 하나하나 절삭 가공하면 부품 자체의 정밀도는 물론 부품 간의 체결력도 높아지게 됩니다.

타 볼헤드와 차별화된 포토클램 제품만의 특성이 궁금하다. 독자에게 좋은 볼헤드를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알려달라.

사실 알루미늄 가공 방식은 타 업체에서도 사용하고 있지만 포토클램만의 강점은 조립 전 단계의 모든 절차를 빠짐 없이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눈으로 보이진 않지만 알루미늄은 온도와 습도에 따라 변형됩니다. 저희는 큰 규모의 공장은 아니지만 공장내부에 항온ㆍ항습 시스템을 갖추어 알루미늄 소재의 변형을 막고 있습니다. 또한 표면에 얇은 산화막을 형성하는 하드 아노다이징 처리를 하여 충격, 마찰에 강할뿐더러 알루미늄 본연의 광택감을 표현합니다. 볼헤드 내부 구조에까지 이 공법을 적용해 부식의 위험성도 줄였습니다.

포토클램의 볼헤드는 사람의 손이 닿는 모든 부분을 곡면으로 처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곡면 처리를 통해 전체적인 길이가 짧아졌는데, 이것은 플레이트 결합을 보다 편리하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손에 쥐었을 때의 느낌도 좋습니다.


볼헤드의 역할은 카메라를 지지해주고 각도를 잡아 유지하는 것이지요. 이를 위해서는 볼헤드의 고질적인 핀처짐 현상을 억제해야 합니다. 저희 볼헤드는 앞서 말한 정밀한 구조와 처리를 통해 핀처짐 현상을 95% 이상 개선했습니다.


사실 일반인은 이런 전문적인 처리를 한 눈에 알기 어렵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기능에 얼마나 충실했는가’, 그리고 ‘사용자가 이런 기능에 얼마나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세세하게 신경 썼는가’ 입니다. 재료, 기능, 기술력을 종합적으로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소비자의 몫입니다.

새롭게 포토클램 삼각대 라인을 출시했다. 제품의 특장점에 대해 들려달라.

삼각대 라인은 볼헤드의 기술력을 고스란히 이어받았습니다. 통알루미늄 절삭 가공 방식과 저희 특허 기술이 적용된 스크루 방식의 마운팅 플랫폼 등이 특징입니다. 특히 알루미늄 삼각대는 다리 부분까지 하드 아노다이징 처리를 하여 타사 알루미늄 삼각대에 비해 경량이면서 강도는 상당히 강합니다. 중국제 카본 삼각대에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는 수준입니다.
카본 삼각대는 중저탄성 카본지보다 비싸지만 지지력과 흔들림을 강화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고탄성 40톤 카본지를 사용했습니다.

카본 파이버 생산 라인을 회사 내에 직접 설치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하다.

포토클램의 원칙은 세계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생산 과정을 통제 하에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 재단부터 도장, 조립까지 볼헤드와 삼각대 모두 전 생산 과정을 내부에 갖추고 있습니다. 이유는 품질 관리의 용이성과 원가 절감에 있습니다. 덕분에 소재, 지지력 등의 기본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가격을 합리적으로 책정할 수 있던 것입니다 .

포토클램의 올해 계획과 마케팅 방안에 대해 알려달라.
올해 이전까지는 주로 총판을 통해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지 못해 홍보 부족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포토클램의 올해 가장 큰 목표는 직접 판매를 통해 홍보를 광범위하게 넓혀 나가는 것입니다. 카메라 매장에 제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동호회, 클럽 등과 접촉해 소비자를 직접 찾아가는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볼헤드의 경우 일본, 미국, 중국, 노르웨이, 덴마크 등에 수출하고 있지만 아직 기대에 미치는 수준은 아닙니다. 장기적으로 수출도 강화할 생각이지만 올해는 무엇보다 국내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집중할 생각입니다. 좋은 품질,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이 있다면 시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당장의 이윤이 아닌, 전체적인 판매량을 높여 국내 제품이 국민 삼각대가 되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한국 카메라 시장에서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은 가격과 브랜드가 된 것 같습니다. 품질 그 자체를 보지 않고 마치 고가격 정책이 품질인 것처럼 포장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저희 포토클램은 소비자의 가치 있는 선택을 위해 앞장서는 기업이 되고자합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