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Accessary
크리에이터 시작의 A to Z - 모두의 방송 Creator Starter Kit PCS-63

영상 콘텐츠가 보편화된 시대, 많은 이들이 1인 크리에이터에 도전하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1인 방송은 누구나 쉽게 실시간 방송을 송출할 수 있어 크리에이터들의 등용문으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모든 일이 그러하듯 시작에는 늘 어려움이 따른다. 포화된 영상 콘텐츠 시장 속에서 차별화된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촬영을 위한 장비를 구성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본인을 촬영하는 카메라는 차치하더라도 영상의 질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액세서리들이 필요하다. 영상 촬영을 돕는 보조 액세서리의 구성은 방송의 완성도와 직결되기 때문에 소홀히 할 수 없는 영역이다. 그야말로 첩첩산중. 합리적인 가격에 이를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1인 미디어 장비 전문기업 유쾌한 생각은 이에 대한 해답으로 크리에이터 입문자들을 위한 맞춤 패키지를 선보였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당장 방송을 시작할 수 있는 올인원 방송키트, 모두의 방송 크리에이터 스타터킷 PCS-63이다.

 

글·사진 | 박지인

 

조명과 음향의 중요성

1인 영상 콘텐츠를 처음 시작하는 이들은 결과물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으로 조명, 마이크와 같은 보조 액세서리의 준비 없이 촬영에 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준비성 없는 촬영은 실망스런 결과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다. 스튜디오와 같은 실내에서 촬영에 임할 때, 카메라에 필요한 빛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다면 영상의 어두운 부분에 노이즈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특히 입문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경우 이미지 센서가 작기 때문에 영상의 품질에 더욱 치명적인 결함을 만들 수 있다. 안정적인 영상을 제작하는 데 있어 음향도 간과할 수 없다. 대부분의 카메라에 장착돼 있는 내장마이크는 감도가 떨어지고, 숨소리 같은 주변 잡음을 그대로 녹음하는 경우가 많다. 영상은 시각적 요소뿐만 아니라 청각적인 요소도 같이 전달한다. 때문에 시청자들은 영상에 담기는 소리에도 민감하다. 별도의 마이크를 사용해 현장의 잡음을 제거하고 깨끗한 소리를 전달하는 것도 시청자들이 보기 편한 영상을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다.

 

기본기에 충실한 올인원 패키지

유쾌한 생각은 1인 방송에 입문하는 이들에게 실용성과 활용성이 높은 구성품으로 이번 패키지를 구성했다. 링 타입의 LED 조명은 3000K에서 5000K까지 3단계의 색 온도 조절 기능을 지원하며 광량도 촬영 환경에 맞게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다. 이 모든 설정은 연결되어 있는 조절 콘트롤러를 통해 빠르게 변경할 수 있다. 간편하면서도 직관성이 높아 입문자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라이브 방송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적인 광량의 변화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USB 인터페이스가 적용돼 있어 보조배터리를 통해 이동 간의 촬영도 가능해 여러 촬영환경에 대응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 다른 구성품인 콘덴서 타입의 마이크도 1인 방송 크리에이터에게 최적화된 제품이다. 스마트폰에 대응하는 모바일 용 3.5mm 4폴 1.8m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다. 콘덴서 타입의 마이크는 공간에 있는 미세한 소리를 담는 마이크로서 본래 보컬 녹음이나 라디오와 같은 영역에서 널리 활용돼 왔다. 보다 깨끗한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어 1인 방송 크리에이터들에게 준수한 오디오 퀄리티를 보장할 음향장비이다.

 

입문용 그 이상의 활용성과 확장성

90도 각도로 조절이 가능한 듀얼 클립 방식의 콤팩트 스탠드. 다양한 형태의 방송모드를 지원한다.

 

크리에이터 스타터킷을 입문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또 다른 장점은 활용성과 확장성에 있다. 여기에는 여러 형태로 세팅이 가능한 콤팩트 스탠드가 큰 역할을 한다. 조명이나 마이크의 단순한 거치 그 이상의 활용을 위한 설계가 적용돼 있다. 접이식 붐암 구조로 최소 38cm, 최대 55cm까지 높이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고 듀얼클립으로 90도까지의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촬영기기를 전면배치하고 조명을 후면에 두어 사용한다거나, 마이크를 전면에 배치하고 링 조명을 후면에 두어 웹캠과 조합하는 등의 변형이 가능하며 음악/제품리뷰/뷰티/스탠딩/수직촬영 등 다양한 콘텐츠 촬영 환경에 대응한다. 이외에도 변형의 형태는 크리에이터의 창의성에 따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5/8"-3/8", 1/4"-3/8", 1/4"-3/8" 라이트 어댑터 등의 어댑터와 볼 헤드, 스마트폰 홀더 등이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어 가벼운 미러리스 카메라와 같은 촬영 기기나 기타 다른 악세사리의 결합이 가능하다.

 

유쾌한 생각의 크리에이터 스타터킷 PSC-63은 1인 방송 입문자용 패키지라는 포지션을 가지고 있지만 크리에이터의 창의성에 따라 쓰임새와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촬영을 뒷받침하는 액세서리로서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다양한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패키지를 구성하였다. 오랫동안 1인 미디어 장비 솔루션을 제시해 온 유쾌한 생각의 노하우가 담긴 스타터킷이라 할 수 있겠다.

박지인 기자  wldls9077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지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