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글과 사진을 통해 추억을 남기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영상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면서 영상을 통해 일상을 기록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다가오는 여름휴가를 앞두고 완벽한 힐링을 꿈꾸며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 중에서도 여행을 영상으로 남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턱대고 DSLR이나 미러리스, 렌즈, 삼각대 등 다수의 장비를 들고 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힐링을 위한 여행이 노동이 될 수도 있다.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여행에서의 재미와 만족스러운 영상을 만들 수 있을까. VDCM은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여행자들을 위해 합리적인 영상 촬영 악세서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페이유에서 선보인 SPG2는 뛰어난 휴대성과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 짐벌이다. 내구성과 기동성 등 일상적인 영상뿐만 아니라 여행에서의 촬영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요소들을 두루 갖추고 있다.

 

글‧사진 | 박지인

 

일상 여행 이 모두를 커버하는 촬영 영역

여행을 다니며 촬영하기에 적합한 장비의 조건은 무엇일까? 장시간의 촬영과 잦은 이동을 고려한다면 무엇보다 휴대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전문적인 촬영 성능을 가지고 있는 카메라와 렌즈를 통해 촬영 장비를 구성한다면 영상의 퀄리티 면에서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겠지만 여행적인 측면에서는 이로울 것이 전혀 없다. 오히려 즐거운 여행을 방해하는 번거로운 존재로 전락할 수 있다. SPG2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좋은 해답이 될 수 있다. 116x50x297mm의 크기와 본체 기준 440g의 무게로 뛰어난 휴대성을 보인다. 페이로드가 300g임을 고려하여 사용 가능한 최대 무게로 상정하였을 때도 800g 정도이다. 한 손으로 들고 장시간 촬영해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게이다. 또한 착탈식 배터리 시스템을 채택해 자유롭게 배터리를 교체하며 사용할 수 있다. 촬영 도중 배터리가 모두 소요되어도 빠르게 다시 촬영할 수 있어 높은 기동성을 보인다. SPG2가 여행에 적합한 또 다른 장점으로는 견고함을 들 수 있다. 항공분야에서 사용되는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여 일반 스틸이나 플라스틱보다 내구성이 뛰어나다. 거기에 방적 시스템을 적용하여 생활 방수는 물론 눈이나 비가 내리는 악천후에서도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본래 계획했던 날씨와 다르더라도 걱정 없이 촬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만 하다. 일상과 여행, 기타 어떠한 촬영목적과 환경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짐벌이다.

 

창의적인 영상 촬영을 위한 다양한 기능

SPG2의 외관은 매우 단순하다. 짐벌 바디는 조그버튼을 포함한 세 개의 버튼 그리고 짐벌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OLED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구성돼 있다. 기능을 작동하기 위해 수많은 버튼을 설치하는 대신 직관성을 높이고자 한 설계가 돋보인다. 기능적인 면을 살펴보자면 가장 먼저 눈에 뛰는 부분은 제품의 조작부 좌측에 탑재된 멀티 매직 링이다. 전용 앱인 Vicool과의 연동을 통해 줌 인/아웃, 팔로우 포커스, 3축 모터의 회전을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고급 기종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매직노브 시스템을 적용하여 촬영자의 다양한 연출을 돕는다. 이외에도 전용 앱과의 연동을 통해 지원되는 기능으로는 짐벌 파라미터 조정, 타임랩스, 파노라마, 슬로우 모션 등이 있다. 또 짐벌 바디 후면에 위치한 트리거 버튼을 통해 ‘Shadow Hunting'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모터의 출력을 최대로 높여 여러 각도의 빠른 회전에 대응하는 기능이다. 촬영하고 있는 대상의 빠른 움직임에 대응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의 촬영에 적합한 기능도 담고 있다. 블루투스를 이용한 듀얼 오디오 확장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스마트폰과 짐벌 간의 블루투스 연동뿐만 아니라 짐벌과 외부 오디오 장비간의 연동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우수한 음질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짐벌 바디 우측의 오디오 잭을 통해 스마트폰과 호환되는 마이크 사용 기능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1인 방송 및 파노라마 촬영에 유용한 수평/수직 모드로의 전환 기능 등을 담고 있다. SPG2는 스마트폰을 위한 소형 짐벌임에도 DSLR, 미러리스 등의 카메라를 지원하는 고급 기종에서 사용되는 기술들을 담고 있어 입문자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영상 촬영 기기로도 추천할 만한 짐벌이다.

 

SPEC

제품명

SPG2

종류

스마트폰 짐벌

크기

116x50x297(mm)

무게

440g

페이로드

300g

사용시간 / 충전시간

14 시간 / 5 시간

배터리

26650 배터리 5000mAh, 3.6V Micro USB 포트로 충전 가능(5핀)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