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 줌렌즈는 일반 줌렌즈보다 더 넓은 줌 범위를 가진 렌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줌렌즈가 3배에서 4배 정 도의 범위라면 수퍼 줌은 그보다 더 넓은 7배, 10배 이상의 줌 범위를 가지고 있다. 보다 넓은 광각에서 초망원까지의 영역을 단 한 대의 렌즈로 촬영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여행을 떠날 때 단렌즈, 표준 줌, 망원 줌 등 2대 이상의 렌즈를 챙겼던 이들이라면 이번 콘텐츠가 반가울 것이다. 이번에 만나볼 캐논의 RF렌즈 RF24-240mm F4-6.3 IS USM은 최대 10배에 달하는 줌 범위를 자랑하는 수퍼 줌렌즈로 이미지의 품질은 챙기면서 약 750g의 무게로 뛰어난 콤팩트함에 광각부터 초망원의 영역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는 올인원 렌즈다.

 

글·사진 | 조원준

 

기존 수퍼 줌렌즈는 줌 범위의 최대 확장을 우선시 한 탓에 이미지의 품질에서 아쉬움을 남겨왔었다. 낮은 선명도와 색상 프린징은 수퍼 줌렌즈하면 항상 떠오르는 단어였지만 최근 출시되는 렌즈들은 이런 부분들을 보완했으며, 줌 범위와 이미지의 퀄리티를 동시에 업그레이드해 출시됐다. 캐논의 경우를 예로 들면 대표적인 렌즈로 EF-S 18-135mm f/3.5-5.6 IS STM을 들 수 있다. 풀프레임 환산 최대 216mm 수준에 이르는 이 렌즈는 AF 성능과 영상을 촬영할 때 부드럽고 조용한 초점전환이 특징으로 최대 조리개 개방 값 부근에서도 선명도가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

RF마운트에 대응하는 캐논 수퍼 줌렌즈인 RF24-240mm F4-6.3 IS USM은 캐논이 R시스템 RF마운트에 새로운 렌즈군을 대거 확충하는 과정에서 출시한 렌즈로 올해 출시를 약속했던 10종의 렌즈 중에 6번째로 출시된 렌즈다. 이 렌즈의 줌 범위는 최대 10배에 달하며. 길이와 무게 또한 약 12cm, 무게는 약 750g으로 콤팩트하다. 여타 표준 줌 렌즈의 크기와 동일하거나 오히려 더 작은 수준이다. 캐논의 콤팩트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P에 장착해도 총길이 약 16cm, 무게는 1.2kg의 소형·경량화를 실현해 극강의 휴대성을 보여준다.

기존 수퍼 줌렌즈에서 많은 부분 언급됐던 화질과 선예도 부분도 RF24-240mm F4-6.3 IS USM은 ‘대구경 마운트와 짧은 백 포커스 거리’라는 R 시스템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중심부에서 주변부에 이르는 촬영 전 영역의 이미지 품질을 끌어올렸다. 렌즈 광학계는 UD렌즈 2매를 포함한 15군 21 매로 구성되어있으며, 다수의 특수렌즈는 고해상도 바디에 맞는 이미지의 해상력을 완성한다. 실제 촬영 결과물을 크롭해 확인해본 결과 전구간 높은 선예도를 유지했다.

렌즈의 최소 조리개 값은 초점거리에 따라 F4에서 F6.3까지 변한다. 다소 어두운 편이지만 RF24-240mm F4-6.3 IS USM은 이를 보완할 장치를 추가로 탑재하고 있다. 빛을 최대한 많이 받아들일 수 있는 대구경 설계, 그리고 느린 셔터스피드에서도 흔들림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약 5 스톱의 손 떨림 방지기능(IS)를 탑재한 것이다. 

흔들림 보정성능은 영상용 렌즈로 활용해도 손색이 없을 수준인데, 다이내믹 IS는 이동하거나 바이크를 타는 상황 등 흔들림이 심한 상황에서도 5축으로 손 떨림을 보정해낸다. 또한 렌즈가 내장하고 있는 광학 IS기능과 카메라 내장 5축 전자식 IS를 결합한 이중 제어 콤비네이션 IS기술로 영상 촬영 시에도 흔들림이 극도로 제어된 보기 편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RF 24-240mm F4-6.3 IS USM은 기존의 링 USM AF를 결합한 Canon NANO USM 시스템을 사용한다. 빠르고, 부드럽고 정밀하며 소음을 크게 줄이면서 작동하도록 설계된 소형 칩 모양의 초음파 모터는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의 찰나의 순간을 포착하는 스틸사진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NANO USM이 탑재된 렌즈들은 *풀타임 매뉴얼 포커스가 가능하며 AF 작동 후에도 수동으로 정밀하게 초점을 조절할 수 있다. 빠르고 조용하기에 영상을 촬영할 때, AF 시 발생하는 포커싱 작동 소음이 녹음되는 일을 사전에 방지한다.

*매뉴얼 포커싱 사용을 위해서는 렌즈의 초점 컨트롤 스위치를 FOCUS로, 카메라의 초점 모드는 MF로 설정해야한다.

 

렌즈 배럴 부분에는 줌 링과 더불어 초점과 컨트롤 링이 내장되어있다. 컨트롤 링에는 셔터 속도, 조리개, 노출 보정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로 할당할 수 있다. 초점 컨트롤 스위치를 CONTROL 쪽으로 밀면 클릭감 없이 부드럽게 노출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영상 촬영에서 노출의 변화가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RF 24-240mm F4-6.3 IS USM은 콤팩트한 가벼운 폼 팩터, 특별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다양한 초점 거리를 제공해 하나의 렌즈로 여러 상황을 커버할 수 있다. 최소 촬영거리는 약 0.5m로 음식사진 같은 소소한 소품 등을 담기에도 유용하며 높은 범용성 덕분에 여행지에서 사용하면 장비 부담을 확실하게 덜어준다. 또한 렌즈교체에 걸리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벌어준다. 여행을 좋아하는 R 또는 RF 유저들에게 이상적인 렌즈라고 생각된다. 평소 가벼운 여행을 추구하지만, 다수의 장비 휴대에 대한 부담이 있었던 이들에게 표준 화각이 포함된 캐논의 새로운 수퍼 줌렌즈는 그 대안이 되어줄 것이다.

 

주요 Point

• 최대 10배에 달하는 넓은 줌 범위 
• 광각에서 초망원까지의 높은 활용도 
• 일반 줌 렌즈보다 작고 가벼운 폼 팩터 
• RF마운트의 장점을 활용해 화질을 보장 
• 신속하고 정확한, 그럼에도 조용한 AF 
• 여행, 스냅 등에 최적화된 올인원 렌즈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