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Feature
필터 완벽 가이드 1 - 필터의 기본풍경 사진을 더 잘 찍어 보자

누구나 조금만 노력하면 최고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대담한 소리 같지만, 대담한 소리가 아닙니다. 그 상황과 하려는 일에 맞는 도구만 있다면 누구나 훌륭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풍경 사진을 찍을 때는 보통 필터가 그 ‘도구’의 역할을 합니다. 사진작가들은 훌륭한 풍경 사진을 볼 때 보통 두 가지 의문을 품습니다. “어떻게 저렇게 찍을 수 있지?” 그리고 “왜 내 사진은 저렇게 찍히지 않을까?” 입니다. 물론 여기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자리를 잡은 상태라면 결국 문제는 필터로 돌아오게 됩니다.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어하는 것에서 노출 시간을 줄여 글레어 현상을 줄이는 것, 그리고 그 이상까지. 필터는 풍경 사진 촬영의 필수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더욱 전문적인 풍경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지금부터 필터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이콥 애벗(Jacob Abbott)

 

필터의 기본
여러분이 좋아하는 촬영 방식을 보충할 적절한 필터를 골라 봅시다

필터를 둘러 보면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로 필요한 무언가를 선택하려 하면 꽤 까다로워집니다. 이는 몇몇 필터에 변종이 꽤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변종들은 모두 각각 다른 촬영 조건과 풍경의 종류에 알맞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하지만 굳이 돈을 들여서 이런 것을 다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 필터 몇 가지만 조합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필터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나사산 방식과 드롭-인 방식이죠. 나사산 방식 필터는 렌즈 전면부의 나사산에 돌려 체결하는 방식으로, 해당 렌즈의 필터 직경과 동일한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종류의 필터는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무게도 가볍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드롭-인 방식의 필터는 유리나 수지로 만들어진 것으로, 렌즈 앞에 장착하는 홀더에 끼우는 방식입니다. 크고 무겁지만 ND 그라드 필터를 사용할 때에는 드롭-인 방식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둘 다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니 어떤 필터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찾아 봅시다.


1. 스카이라이트 / UV 필터

UV 필터는 포장지에 적힌 그대로의 일을 합니다. 자외선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이들 필터는 이미지에 눈에 띄는 효과를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사진사들이 UV 필터를 카메라 렌즈 앞에 끼워 둔 상태로 두어 렌즈 전면의 대물 렌즈에 먼지나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보호하고 있습니다.


2. 편광 필터

필터계의 맥가이버칼을 찾고 있다면 이 물건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필터는 반사광의 양을 조절할 수 있고, 글레어 현상을 제거해 주며, 채도도 높여 주고, 파란 하늘의 색감을 더 깊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약한 ND 필터효과로 노출 시간을 조금 늘릴 수 있습니다.


3. ND 필터

ND는 중성밀도라는 뜻입니다. 이 필터는 렌즈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크게 줄여 줍니다. 색에는 큰 영향이 없으며, 보통 1~4스탑 가량 빛을 줄여주는 밀도의 필터를 주로 사용합니다. 덕분에 조리개를 더 열거나 셔터 속도를 늦출 수 있지요.


4. 가변 ND 필터

가변형 ND 필터는 앞부분이 회전하게 만들어져 있어 필터가 광량을 줄여 주는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통 1~8스탑 사이입니다.


5. 초강력 ND 필터

ND 필터의 성능을 한계까지 밀어붙인 이 필터는 일반적인 ND필터보다 훨씬 더 강력하며, 우리의 눈으로 보기에는 불투명합니다. 그러니 필터를 장착하기 전에 미리 초점을 맞추고 노출을 조정해야 합니다. 보통 6스탑, 10스탑, 15스탑 수준의 밀도를 지닌 필터가 사용됩니다.


6. ND 그라드 필터

ND 그라드 필터는 필터 윗부분은 ND 필터의 역할을 하고, 절반 정도부터는 아무런 광량 감소 효과가 없는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덕분에 보통 전경보다 밝은 하늘의 디테일도 함께 살리게 해 줍니다.


7. 역 그라드 필터 (Reverse-GRAD)

이 필터는 일출이나 일몰 시점에 사용하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아시다시피 이 시간대는 수평선이 장면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때입니다. 아무런 효과가 없는 바닥을 지나, 필터의 중간 부분에서 효과가 가장 강력하게 나타납니다. 그 다음으로 위로 올라가면서 점차 필터의 효과가 약해집니다.


나사산 방식을 사용할 때 생각해 볼 것들
나사산 방식 필터는 작고, 가볍고, 드롭-인 필터에 비해 저렴하지만 각 렌즈에 딱 맞는 크기의 필터를 따로 구매해야 됩니다. 나사산 방식 ND 그라드 필터는 다소 평이 좋지 못합니다. 돌려 장착하는 방식이라는 특성상 화면의 일부에만 필터가 적용되도록 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지요.

장점: 나사산 방식 필터는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 좋습니다. 더러워질 확률도 그만큼 적습니다.
단점: 풍경 사진에서 나사산 방식 필터는 유리 드롭-인 필터만큼 널리 사용되지 않습니다. 후자의 이미지 품질이 훨씬 낫기 때문이지요.


필터를 겹칠 때 주의할 것들

나사산 방식 필터를 사용할 때에 만약 렌즈 앞에 UV 필터가 붙어 있다면 떼어낼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만약 편광 필터와 ND 필터를 조합하려 한다면 편광 필터가 ND 필터 위에 오도록 장착하십시오. 편광 필터는 회전하는 형태로 제조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드롭-인 방식을 사용할 때 생각해 볼 것들
진지한 풍경 사진 작가는 다양한 드롭-인 필터를 갖추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재다능하고, 사용하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홀더는 전용 편광 필터를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장점: 드롭-인 필터는 대부분의 렌즈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단점: 유리 드롭-인 필터는 이미지 품질이 뛰어나지만 나사산 필터 대비 더 크고 무겁습니다.


최대의 컨트롤

풍경 사진을 촬영할 때 보통 사진마다 수평선의 위치가 달라질 것입니다. 때로 노출을 위-아래가 아니라 측면-중앙 방향으로 조절해야 할 수도 있지요. 이럴 때 드롭-인 필터가 제 역할을 다 합니다.

----------------------------------

제이콥 애벗(Jacob Abbott)
제이콥은 풍경 사진을 전문으로 촬영하는 사진작가이다. 또한, 촬영 및 편집기술 전문 사진 저널리스트이기도 하다. www.jamesaphoto.co.uk
(출처: 영국 Digital Camera / 편집•정리: 박지인 기자)

박지인 기자  wldls9077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지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