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Feature
필터 완벽 가이드 2 - 편광 필터 이해하기풍경 사진을 더 잘 찍어 보자

누구나 조금만 노력하면 최고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대담한 소리 같지만, 대담한 소리가 아닙니다. 그 상황과 하려는 일에 맞는 도구만 있다면 누구나 훌륭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풍경 사진을 찍을 때는 보통 필터가 그 ‘도구’의 역할을 합니다. 사진작가들은 훌륭한 풍경 사진을 볼 때 보통 두 가지 의문을 품습니다. “어떻게 저렇게 찍을 수 있지?” 그리고 “왜 내 사진은 저렇게 찍히지 않을까?” 입니다. 물론 여기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자리를 잡은 상태라면 결국 문제는 필터로 돌아오게 됩니다.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어하는 것에서 노출 시간을 줄여 글레어 현상을 줄이는 것, 그리고 그 이상까지. 필터는 풍경 사진 촬영의 필수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더욱 전문적인 풍경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지금부터 필터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이콥 애벗(Jacob Abbott)

 

가방에 들어 있는 가장 다재다능한 필터

풍경 사진을 진지하게 생각하기 시작했다면 가장 먼저 살 필터는 바로 편광 필터입니다. 대부분의 사진작가들은 렌즈의 필터 장착 나사산에 돌려 끼울 수 있는 필터를 사용합니다. 더 좋은 사진을 찍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는 시점에는 드롭-인 필터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게 될 것입니다. 전용 편광 필터는 이 때 투자하기 좋은 물건입니다.
편광 필터는 흔히 파란 하늘의 디테일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카메라가 태양과 90도 각도일 때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만약 하늘의 색감을 푸르게 유지하고 싶다면 편광 효과를 너무 과하게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자연스러울 정도로 어둡고 톤도 균일하지 못한 하늘 사진이 만들어집니다. 
기술적인 면으로 너무 깊이 파고 들지는 않겠습니다. 편광 필터는 간단히 빛을 편광하여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편광 필터는 특히 풍경 사진 촬영 시 필수적입니다. 파란 하늘을 더 푸르게 해 주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반사광의 양을 조절하고, 글레어 현상을 없애 주고, 채도를 개선해 주면서 때로 ND 필터의 역할도 약하게나마 해 줍니다. 회전 각도에 따라서 최대 1.5스탑 수준으로 광량을 줄여 주기 때문입니다. 풍경 사진을 촬영할 때에는 한 번 촬영에 앞서 설명한 특성 중 두세 가지를 동시에 사용해야 할 때가 꽤 많습니다. 

BEFORE

개선할 점
위 이미지를 보면 하늘의 색이 빠져 희게 나옵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채도도 떨어지는 편이지요. 전경의 밭도 색이 많이 빠져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촬영된 사진을 보시면 장면을 그대로 살리지 못한 느낌입니다.

AFTER

편광 필터의 효과
편광 필터를 사용하면 첫 사진에서 볼 수 있었던 모든 문제가 해결됩니다. 특히, 하늘과 전경의 색감이 훨씬 개선되고 하이라이트 부위의 디테일이 살아납니다. 전체적인 색감이 훨씬 더 풍부해지고, 맨 눈으로 본 것보다 더욱 충실하게 장면을 재현합니다.


편광 필터를 사용하고 싶다면, 그냥 렌즈 앞에다 돌려 끼우면 됩니다. 드롭-인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해당 홀더 전용으로 만들어진 편광 필터를 끼우면 됩니다. 필터를 장착한 뒤에는 뷰파인더로 보면서 필터를 돌려 주거나, 라이브 뷰로 보면서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사산 방식 필터를 사용한다면, 편광 필터가 가장 앞에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편광 필터 앞에 다른 필터를 장착하면 편광 필터가 회전하면서 효과가 변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한 가지 기억할 점으로는, 렌즈가 초점을 맞추기 위해 경통이 회전하는 구조라면 원하는 위치에 미리 맞추어 둔 후에, 렌즈를 수동 초점으로 바꾸고 초점을 고정시킨 다음 조심스럽게 편광 필터를 돌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초점을 맞출 때 경통이 돌아가는 렌즈는 대부분 번들 렌즈입니다.



물의 반사광 줄이기
사진에서 시선을 빼앗는 물 표면의 반사광을 없애 봅시다
앞서 말했듯, 편광 필터는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폭포를 찍거나, 해안가를 찍을 때에는 정말 대체 불가능한 효과를 내 줍니다. 날이 흐리거나, 빛이 적은 때에도 수면은 끊임없이 빛을 반사합니다. 여기에서 문제는 수면의 반짝임으로 물의 투명도가 떨어지고, 그만큼 디테일이 손실된다는 것입니다. 편광 필터를 사용하면 이런 것을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출 시간을 조금 더 늘려 주어 움직이는 물의 다이내믹한 블러 효과도 더 잘 낼 수 있게 해 줍니다.

BEFORE

편광 필터는 수면의 광채를 없애고 나뭇잎의 채도를 높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AFTER


편광 필터를 이용해서 프로처럼 촬영해 보자!

이 이미지를 촬영할 때에는 편광 필터가 전경에 있는 나무의 반사를 강화하는 데 사용됐습니다. 결과물은 분위기 있는 아침 하늘의 빛이 깨끗하게, 과하게 편광되지 않고 반사된 반사광입니다. 다른 효과는 노출 시간이 1스탑 정도 늘어나면서 물의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가다듬고, 나무와 하늘의 반사광을 개선하는 역할도 해 주었습니다. 중간 강도의 ND 그라드 필터도 함께 사용하여 하늘의 디테일도 살렸습니다.

----------------------------------

제이콥 애벗(Jacob Abbott)
제이콥은 풍경 사진을 전문으로 촬영하는 사진작가이다. 또한, 촬영 및 편집기술 전문 사진 저널리스트이기도 하다. www.jamesaphoto.co.uk
(출처: 영국 Digital Camera / 편집•정리: 박지인 기자)

박지인 기자  wldls9077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지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