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 사진을 더 잘 찍어 보자

누구나 조금만 노력하면 최고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대담한 소리 같지만, 대담한 소리가 아닙니다. 그 상황과 하려는 일에 맞는 도구만 있다면 누구나 훌륭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풍경 사진을 찍을 때는 보통 필터가 그 ‘도구’의 역할을 합니다. 사진작가들은 훌륭한 풍경 사진을 볼 때 보통 두 가지 의문을 품습니다. “어떻게 저렇게 찍을 수 있지?” 그리고 “왜 내 사진은 저렇게 찍히지 않을까?” 입니다. 물론 여기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자리를 잡은 상태라면 결국 문제는 필터로 돌아오게 됩니다.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어하는 것에서 노출 시간을 줄여 글레어 현상을 줄이는 것, 그리고 그 이상까지. 필터는 풍경 사진 촬영의 필수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더욱 전문적인 풍경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지금부터 필터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이콥 애벗(Jacob Abbott)

 

강력한 필터로 노출 시간을 분 단위로 설정

빅 스타퍼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필터는 조건에 따라 수 초에서 수 분 단위까지 노출 시간을 늘릴 수 있게 해 줍니다. 빅 스타퍼는 렌즈로 들어오는 빛을 10스탑 이상 줄여 주는 강력한 필터입니다. 15스탑까지 줄여 주는 슈퍼 스타퍼도 존재합니다. 이런 필터를 쓰는 사람은 보통 벌브 모드로 촬영합니다. 노출 시간이 30초를 넘겨야 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벌브 모드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셔터를 열어 놓을 수 있습니다. 리 스타퍼 노출 가이드 앱(안드로이드/iOS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을 사용하면 장노출 시간을 계산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BEFORE
BEFORE

 

초강력 ND 필터를 이용해서 프로처럼 촬영해 보자!
아무 것도 없는 바다 경치 사진은 찍기에 따라 재미없는 사진이 될 수도, 매우 놀라운 사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조명과 위치 조건에 따라 사진을 찍는 방식이 크게 달라집니다. 여기 이 이미지는 편광 필터와 4스탑 소프트 그라드 필터를 필터 홀더에 장착하여 촬영한 사진입니다. 정상 노출을 확인하기 위해 시험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리 필터 앱을 사용해 노출을 계산하고, 빅 스타퍼(리 필터 10스탑 ND)를 렌즈에서 가장 가까운 필터 슬롯에 장착했습니다.

AFTER
AFTER

----------------------------------

제이콥 애벗(Jacob Abbott)
제이콥은 풍경 사진을 전문으로 촬영하는 사진작가이다. 또한, 촬영 및 편집기술 전문 사진 저널리스트이기도 하다. www.jamesaphoto.co.uk
(출처: 영국 Digital Camera / 편집•정리: 박지인 기자)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