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한생각 & 콜라브로

1인 미디어 장비 전문 기업 유쾌한 생각이 8월 29일,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유쾌한 생각 매장에서 영상 크리에이터를 위한 장비 선택 가이드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유튜브를 무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영상 크리에이터들이 모인 크루 ‘콜라브로’ 멤버들이 강사로 나섰다. 강의는 총 5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멤버들이 운용중인 장비를 소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노하우와 영상 편집에서의 팁 등을 전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11명의 콜라브로 멤버들이 차례로 강의를 맡으며 본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주력 카메라 브랜드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등 참여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진행돼 많은 관심을 이끌어 냈다. 또한 강의만 진행하는 것이 아닌 질의응답을 통해 보다 현실적인 1인 크리에이터로서의 솔루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됐다. 총 3시간에 걸친 세미나를 마치며, 유쾌한 생각과 콜라브로 멤버들은 앞으로 릴레이 형식으로 1명씩 콘텐츠의 영역별로 보다 심층적인 주제의 세미나를 개최해 영상 크리에이터를 시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유익한 정보들을 공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디터 | 박지인

 

 

콜라브로 멤버들이 전하는 1인 크리에이터 장비 이야기

 

Session 1

로케트펀치 & 감송필름 | Panasonic

첫 번째로 강단에 선 파나소닉의 두 유저는 사용 중인 촬영 장비 GH5와 S1을 소개하며 파나소닉 카메라의 장점으로 정확한 색 표현과 손떨림방지 기능을 꼽았다. 특히 ‘마이크로포서드 센서가 작기 때문에 촬영에 있어 불편하다’는 편견에 대해 설명하면서, 오히려 센서가 작기 때문에 가지는 장점도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로포서드 센서의 카메라는 센서 크기가 작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손떨림방지 기능을 탑재할 수 있다. 별다르게 짐벌이나 삼각대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화면을 만들 수 있다.”

 

Session 2

YumyTV & 김비디오 | Canon

두 번째 세션에서는 유튜버 YumyTV와 김비디오가 나서 캐논 카메라에 대해 설명하며 크리에이터 입문자들에게 최고의 효율성을 제공하는 카메라라고 소개했다. 또 1인 크리에이터 촬영에 적합한 렌즈로 한 손으로 카메라를 조작하며 본인의 모습을 담을 수 있는 24mm 광각 단초점 렌즈와 야외 촬영 시 빠르게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24-105mm 줌 렌즈를 추천했다.

“영상 촬영 장비는 초보자일수록 편집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장비를 선택해야 한다. 캐논의 카메라는 표준적인 색감을 가지고 있어 색 보정에 대한 번거로움 없이도 준수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Session 3

현감독 & 캡틴규큐 & 푸우작가 & MUCHA5 | SONY

소니 카메라 유저들은 소니 카메라의 강점으로 뛰어난 4K 영상 품질과 노이즈 억제력을 꼽았다. 또한 촬영에 있어 보다 안정적으로 카메라를 파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L플레이트와 엄지 그립 액세서리의 활용을 추천했다. 이외에도 소리의 질을 높이기 위한 마이크 스탠드 활용법 등 다양한 액세서리 운용 팁에 대한 강의도 함께 이루어졌다.

“후반작업에서 구도를 재설정 할 수 있는 4K는 상업 영상의 촬영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소니의 카메라들은 매우 만족스런 4K 영상 결과물을 보여준다. 노이즈 억제력도 뛰어나다. 야경 촬영에서 조명 하나만 있는 매우 어두운 상황에서도 노이즈가 보이지 않는 영상을 촬영할 수 있었다.”

 

Session 4

리노TV & HELLO UKY | FUJIFILM

후지필름 카메라의 강점으로는 필름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독특한 색감을 내세웠다. 이번 세션에서는 카메라의 스펙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리노 작가의 태블릿을 이용한 영상 편집과 캘리그라피 작업 환경을 보여주는 시연이 진행돼 참여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후지필름 카메라의 필름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촬영한 영상에는 타 브랜드 카메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아날로그 감성이 녹아있다.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면서 본인만의 유니크한 감을 가진 영상을 제작하고 싶다면 후지필름의 카메라를 사용해 보는 것을 권하고 싶다.”

 

Session 5

제이앤 | NIKON

이 날 마지막으로 강단에 선 제이앤 작가는 니콘 카메라의 강점을 설명하면서 사진 및 영상 모두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보여주는 카메라라고 전했다. 또 사진과 영상 두 분야에서 전문 작가로 활동 중인 크리에이터의 입장에서 서로 다른 두 분야를 하나의 디지털 콘텐츠로 녹여낼 수 있는 제작 노하우를 전했다.

“사진과 영상 두 분야를 적절히 활용하면 보다 다양한 콘텐츠의 제작이 가능하다. 니콘의 카메라들은 사진뿐만 아니라 영상에서도 높은 퀄리티를 보여준다. 특히 외장 레코더를 톰한 RAW 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전문적인 상업 영상에도 대응할 수 있어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카메라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