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M6 Mark II는 콤팩트한 디자인과 361g의 가벼운 무게에 고화질을 실현한 프리미엄 미러리스 카메라다. DSLR을 작게 응축시킨 듯한 인상의 외관과 조작부는 기존 DSLR을 사용하던 유저들에게 이질감을 주지 않도록 직관적으로 버튼과 다이얼의 배치를 개선했다. 셔터 버튼 주변에 DIAL FUNC, 퀵 컨트롤 다이얼을 배치하고, 후면 조작부에 AF/MF 전환 레버를 탑재해 사용자의 촬영 환경을 고려한 것이다. 캐논 M 시리즈 미러리스 카메라의 특장점인 휴대성을 높이면서도 조작감과 성능, 화질에서 확실한 하이퍼포먼스를 선보이는 EOS M6 Mark II를 소개한다.

1. 센서

EOS M6 Mark II의 APS-C 크기 이미지 센서는 기존 EOS M6에서 약 800만 화소 가까이 증가한 3,250만 화소의 유효 화소수를 가지고 있다. 이는 캐논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 DSLR인 EOS 5D MarkⅣ에 필적할 만한 화소로 고해상도 이미지 생성은 물론 대형출력 작업, 후편집 작업에서의 크롭핑 등 까다로운 작업에서 디테 일의 손상을 최소화한 유연한 작업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여기에 더불어 더욱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노이즈가 저감된 이미지를 위해 DIGIC8을 탑재했다.

2. AF

인물의 얼굴과 눈동자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주는 Eye Detection AF와 함께 AF의 정확도, 속도 및 추적 성능을 향상시켰다. 인물을 촬영할 시에 눈에 정확히 초점을 두는 것은 생각 이상으로 어렵다. 특히 이동하는 촬영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인물촬영을 전문으로 하는 이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저휘도 측거 한계는 EV-5로 어두운 상황에서 맨눈으로 식별하기 힘들었던 피사체도 촬영할 수 있으며 별매의 외장 뷰파인더 *EVF-DC2를 사용할 시 뷰파인더를 보면서 액정을 터치해 AF프레임 선택이 가능한 ‘터치 & 드래그 AF’ 기능을 지원한다. 초점 영역을 5,481개로 확장해 더욱 세밀한 영역까지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의 AI Focus AF(장면 인텔리전트 오토)로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서 AF모드가 One-Shot AF와 Servo AF모드로 자동 전환된다. 이미지영역 전반에서 부드러운 초점변환을 제공으로 움직이는 피사체에 대한 강한 추적성능을 보여주는 듀얼 픽셀 CMOS AF가 탑재되어 있는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후면 LCD만을 이용해 촬영할 경우 주변환경이 지나치게 밝거나 복잡한 경우에 집중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었다. 전자식 뷰파인더는 주변의 환경을 시선에서 차단해주어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에 집중할 수 있다.

3. 고속 & 연속 촬영 성능

EOS M6 Mark II의 고속·연속 촬영 성능은 인상적이다. EOS M6 Mark II의 전자식 셔터는 최대 16,000분의 1초의 셔터속도를 보인다. 이는 최대 4000분의 1초의 기계식 셔터보다 4배 빠른 속도로 고속의 움직임을 보이는 피사체 촬영에 적합하다. 연속 촬영 또한 괄목할 만하다. 초당 최대 약 14매로 고속 연속 촬영 및 EOSM 카메라 최초로 RAW 버스트 모드를 채용, 약 30매까지 부드러운 연사촬영이 가능하다. RAW 버스트는 카메라의 전자식 셔터를 이용하며 SERVO AF 환경에서도 작동한다. 후술하겠지만 AF에 더한 빠른 셔터속도와 연사 속도로 불규칙한 움직임을 가진 피사체의 예측할 수 없는 순간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는 확률이 더욱 높아진 셈이다.

4. 조작성

매끄러운 곡선의 형태에 최적화된 다이얼 배치와 버튼으로 향상된 그립감과 조작성을 선보이는 EOS M6 Mark II. 틸트와 터치를 지원하는 LCD로 구도 변경, 메뉴와 촬영 설정의 대부분을 운용할 수 있다. 상단부에 위치한 셔터버튼은 비스듬히 설계해 한 손에 쥐었을 때 검지가 위치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배치됐다. 또한 퀵 컨트롤 다이얼로 즉각적인 노출 보정이 가능하다. 후면부 조작부를 살펴보면 AF와 MF를 즉각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레버가 캐논 EOS M 시리즈 카메라에서 처음으로 EOS M6 Mark II에 적용됐다. 다이얼 버튼의 중앙부에는 AF를 따로 시작할 수 있는 버튼이 있어 셔터와 AF를 분리해 더욱 정밀하게 초점을 맞춘다. 또한 EOS R에서 최초로 선보였던 FV 모드가 탑재되어 모드의 변경 없이도 적절한 설정값으로 촬영할 수 있다. 호환 렌즈는 기본적으로 EOS M 렌즈를 포함하지만 마운트 어댑터 활용 시, 약 80여 종의 EF 및 EF-S 렌즈를 장착할 수 있어 더욱 폭넓은 영역에서 창의적인 촬영 환경을 만들어갈 수 있다.

 

5. 영상 성능

동영상 촬영 시 4K 30p, Full HD 120p를 지원한다. 녹화 파일 형식은 MP4로 범용성이 높은 형식을 채택했다. 4K는 APS-C 센서의 모든 면적을 활용하는 수준의 영상으로 촬영할 수 있다. 초당 120프레임의 FHD영상으로 슬로우 모션 제작환경에 대응하며, 4K 촬영 시에도 듀얼 픽셀 CMOS AF를 지원해 부드럽고 영화와 같은 영상미를 연출할 수 있다. 더불어 동영상의 수평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자동 틸트 보정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후반 작업에서 일일이 영상의 수평을 맞추는 작업을 줄여주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가벼운 무게로 증대된 휴대성 또한 브이로그, 영상제작자들에게 어필할 만한 부분이다. 무게는 *약 361g으로 렌즈에 따라 다르겠지만 본체 자체의 무게가 가볍기에 여행을 즐기거나 일상을 순간순간 기록으로 남기기 원하는 이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어줄 것으로 생각한다.

6. 충분한 투자 가치가 있는

EOS M6 Mark II는 여행 및 이동이 잦은, 그리고 DSLR을 대체할 만한 카메라를 원하는 유저들의 니즈를 반영한 카메라로 소개할 수 있다. 콤팩트한 크기에, DSLR과 미러리스 조작 방법을 유연하게 조합해 활용할 수 있다. 초보자와 프로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넓은 영역에서 매력적인 물건으로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녀석이다.

 

주요 POINT

· 전작 대비 800만 화소 향상된 3,250만 화소 APS-C 이미지 센서 
· 전자식 셔터를 활용한 초당 약 14매의 고속 연사 촬영 
· 듀얼 픽셀 CMOS AF 탑재로 자연스러운 초점의 라이브뷰 촬영 
· 인공지능 AI AF로 이미지 전반에서 부드러운 초점변환과 강력한 추적 성능 
· 기계식 셔터보다 약 4배가 빠른 셔터 속도 
· 화각 손실 없는 4K 영상과 FHD 120p의 고속 촬영 
· 후면 조작부에 AF와 MF를 즉각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다이얼 탑재

 

이미지 센서 약 22.3×14.8mm, APS-C
유효 화소수 약 3,250만 화소
듀얼 픽셀 CMOS AF 탑재여부
동영상 기록 화질 4K(3840x2160), Full HD(1920x1080), HD(1280x720)
HDR 동영상: Full HD
타임랩스 동영상: 4K/Full HD
기록 매체 SD/SDHC*/SDXC* 메모리 카드
무선기능 Wi-Fi, Bluetooth
촬영 가능 매수 완충 시 약 305매
크기 (W x H x D) 약 119.6 x 70.0 x 49.2mm
무게 약 408g (배터리 및 카드 포함)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