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카메라 시장의 이슈는 미러리스, DSLR 할 것 없이 모든 카메라가 고화소, 고해상도를 향해 빠르게 달려 가고 있다는 것이다. 카메라 바디의 성능이 업그레이드되는 만큼 렌즈를 향한 유저들의 기대와 니즈, 그리고 기준 또한 날로 높아지고 있어 고성능 바디를 위한 렌즈의 성능 업그레이드도 중요해졌다. 광학 전문 회사 시그마는 그간 DSLR과 풀프레임 미러리스 라인을 아우르는 다양한 렌즈를 꾸준히 개발해왔다. 렌즈 라인업 또한 아트, 컨템포러리, 스포츠 등으로 새롭게 개편해 유저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러리스의 성장세에 발맞춰 미러리스 전용 렌즈들을 내놓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시그마 Art 14-24mm F2.8 DG DN은 시그마 최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전용 줌렌즈로 콤팩트하면서도 수준급의 이미지 퀄리티를 제공한다.

고해상도 풀프레임 미러리스 전용 렌즈

시그마 Art 14-24mm F2.8 DG DN은 35mm 필름 크기에 맞게 설계한 렌즈를 의미하는 ‘DG’와 미러리스 카메라를 위한 렌즈를 뜻하는 ‘DN’에 걸맞게 L마운트와 소니 E마운트로 출시됐다. 시그마 최초의 미러리스 전용 줌렌즈인 Art 14-24mm F2.8 DG DN의 주 타깃은 고해상도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사용하고 그에 걸맞은 이미지 퀄리티에 대한 욕구가 있는 이들이다. 시그마의 새로운 렌즈는 그들의 욕구에 부족하지 않을 만한 몇 가지 기능적인 특성을 제공한다. 첫째, 중앙부부터 주변부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 균일한 표현력과 둘째 85mm의 대구경 렌즈임에도 길이 131mm, 무게 795g으로 콤팩트해 휴대성까지 겸비하고 있다는 점이다. 점차 작아지고 휴대성은 높아지고 있는 미러리스의 트렌드를 반영했다고 볼 수 있겠다.

 

화상 흐림없는 이미지를 위한 렌즈 설계

광학구조는 1매의 FLD와 5매의 SLD, 그리고 3매의 비구면 렌즈를 포함한 총 13군 18매의 렌즈로 구성되어 있다. FLD와 SLD 글래스로 대구경 광각렌즈에서 종종 발견되는 프레임 가장자리의 색수차를 억제하고 비구면 렌즈들로 코마 플레어, 고스트와 같은 현상들을 최소화한다. 여기에 슈퍼 멀티 레이어 코팅, 시그마가 새롭게 개발한 코팅기술인 *NPC(나노 다공성 코팅)을 적용했다. 결과적으로 플레어와 고스트의 원인이 되는 반사광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렌즈 구조와 특수 코팅들은 5,000만 화소 이상의 고해상도 미러리스와 체결했을 때 진가를 발휘한다. 주간 풍경촬영 및 해질녘 역광상황에서 촬영한 이미지 등 촬영한 모든 전반에서 흐림, 빛 번짐, 수차 등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깨끗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었다. 11매의 원형조리개는 조일수록 날카로운 매력의 빛 갈라짐을 보이며, 반대로 개방 시에는 부드러운 배경흐림과 보케를 생성한다.
*NPC(Nano Porous Coating) : 코팅 재료에 다공성 실리카를 채용한 코팅방식으로 다공성 실리카는 내부에 공기를 포함한 나노 크기의 구멍을 형성하고 있다. 이 구멍을 통해 굴절률을 최대한으로 높이기 때문에 기존의 반사 방지 코팅에 비해 획기적으로 반사율을 낮출 수 있는 것이다.

촬영을 돕는 다양한 부가 기능

시그마 Art 14-24mm F2.8 DG DN은 스태핑 모터를 AF 구동 방식으로 채용해 부드럽고 정숙하면서도 빠르고, 정확한 AF를 지원한다. 현재 풀프레임 미러리스는 물론 카메라 전반에서 이슈가 되고있는 바디의 실시간 추적 AF 성능에 적극 대응한다. 풀 타임 매뉴얼 포커스 기능을 탑재해 추가 버튼 조작없이 초점링을 돌리는 것만으로 AF 에서 MF로 전환된다. 급작스럽게 수동 초점이 필요한 상황, 보케생성 및 저조도 상황 등에 보다 빠르게 전환하여 촬영할 수 있다. 렌즈 측면에는 추가기능을 할당할 수 있는 AFL 버튼을 탑재하고 있고 렌즈 전반에 방진 방적 구조를 적용해 외부 환경에 의한 렌즈의 손상을 사전에 방지한다. 특히 시그마 렌즈만 누릴 수 있는, 어쩌면 특권이라고도 할 수 있는 ‘MCS마운트 교체서비스’를 지원한다. 바디를 교체했을 때에도 마운트 부를 카메라 바디에 맞게 수리해주어 지속적이고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다수의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교체 및 운용할 계획인 이들에게 충분한 매력 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마치며

시그마 Art 14-24mm F2.8 DG DN은 고해상도 풀프레임 미러리스가 추구하는 극강의 이미지 품질 실현을 완성해주는 열쇠다. 대구경 광각렌즈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상을 흐리는 수차, 플레어 등의 요소들을 억제해 여러 각도에서 들어오는 빛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고, 사용자가 믿고 셔터를 누를 수 있는 장비다. 광각렌즈로 누릴 수 있는 시원한 프레임을 선호하는 이들에게는 최적의 솔루션이며 높아진 유저들의 눈높이에 맞춰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더욱 빛나게 하는 렌즈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렌즈 구성 13군 18매
화각 114.2~84.1
조리개 11매 원형 조리개
최소 조리개 F22
최단 초점 거리 28cm
최대 지름 x 전체길이 85mm x 131mm
무게 795g
대응 마운트 L 마운트 / 소니 E 마운트
문의 세기피앤씨 (www.saeki.co.kr) 02-3668-3114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