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한 삼각대 다리로 안정적인 촬영의 기반을 만들었다면 다음은 헤드의 차례다. 삼각대의 주요 구성품 중 하나인 헤드는 단순한 장비의 거치를 넘어서 하나의 촬영 기술로 자리하고 있다. 형태 또한 기본적으로 많이 쓰고 있는 볼 형태의 헤드, 좀 더 정밀한 촬영을 위한 3 WAY헤드, 영상전용헤드, 짐벌 헤드 등 다양하다. 그만큼 헤드는 촬영에서 분명한 목적을 가진 장비라고 봐도 된다. 이번에 소개할 삼각대 헤드는 정 밀하게 조작할 수 있어 정확한 계측이 필요한 풍경이나 건축 전문 촬영영역에 대응한다. 3 WAY 형태와 유압식 형태를 결합한 것이 특징으로 매끄러우면서도 부드러운 각도조절이 가능한 짓조의 삼각대 헤드를 소개한다.

 

여러 방향으로 매끄럽고 섬세한 움직임

각도 조절 성능은 헤드의 핵심이면서 어쩌면 전부라고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Fluid 3 WAY 헤드는 볼 방식이 아닌 세 방향에서 각각의 독립적인 움직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모든 움직임은 *‘스틱 슬립 현상’없이 매끄럽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구현한다. 패닝, 가로, 세로로 장비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고 창의적인 구도의 설정이 가능하다. 유압 방식으로 마찰력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헤드의 기본 지름은 60mm이며, 플레이트 홀더는 90도로 회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플레이트 홀더의 회전은 사용자가 가로 에서 세로로 구도를 신속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오버헤드 촬영이 필요한 음식 항공사진 촬영이나, 복사 촬영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헤드의 유연한 움직임은 작업의 다양성과 독창적인 프레이밍 구성에 도움을 준다.
*정지-움직임-정지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스틱 슬립 현상이 발생하면 움직일 때 진동이 일어난다

 

 

촬영을 돕는 특색있는 기능

정밀한 촬영을 위한 특색있는 추가 기능들도 돋보인다. 마찰력과 방향을 조절하는 핸들은 8cm에서 바깥 방향으로 잡아당기면 12cm까지 늘어나 패닝과 틸팅 사용 시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 유용한 길이로 변신한다. 정확한 계측을 바탕으로 파노라마 촬영을 위해 파노라마 눈금을 중심축 하단부에 배치했고 패닝을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팬 무브먼트 조절·잠금 스위치도 설계에 포함시켰다. 카메라가 정확한 수직·수평 축으로 움직이고 있는지는 물방울 수평계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수평계는 수평으로 90도씩 총 360도의 방향으 로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다. 헤드가 움직이는 모든 영역에서 수평과 수치 계산이 가능해 정교한 매크로 촬영이나 파노라마, 건축 촬영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안정적인 장비거치

헤드는 콤팩트한 크기와 약 1kg의 무게에 최대 13kg의 장비를 거치할 수 있다. 바디와 렌즈를 합해도 10kg을 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사실상 운용하고 있는 모든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 알카스위스 타입의 플레이트는 장비 이탈의 위험이 적으며 길이 7cm의 고무가 장비의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유압 방식으로 설정한 각도를 견고하게 고정할 수 있어 직각과 수직이 아닌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매우 정밀하면서도 강한 지지력을 보인다. 재질은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을 조합한 구조로 경량을 실현했으며, 강한 내구성과 내마모성, 내식성을 가진다.

주요 POINT

· 1kg 미만의 무게로 최대 13kg 장비 지지 
· 스틱-슬립 없는 부드러운 움직임 
· 90 ° 회전식 퀵 릴리스 플레이트 홀더 
· Arca-Swiss 호환 플레이트 포함 
· 최대 50%까지 확장할 수 있는 팬바 
· 정교한 계측이 필요한 촬영 상황에 대응 
· 마찰력 조절이 가능한 유압식 노브

· 최대 50%까지 더 확장할 수 있는 팬바 
· 정교한 계측이 필요한 촬영 상황에 대응 
· 마찰력 조절이 가능한 유압식 노브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