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실험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에서 사용할 수 있는 흑백 효과는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프리셋을 선택해서 적용하는 것에서 벗어나겠다는 선택을 했다면, 이제 내가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설정을 조정하는 일에 시간을 들이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다양한 프리셋과 효과를 제공하는 다른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볼 수도 있다. 이런 소프트웨어 옵션은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에 플러그인으로 적용할 수도 있다. 그러니 적용하고 싶은 효과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런 소프트웨어 도구는 모두 원래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한 프리셋을 지원한다. 관련 옵션을 클릭 몇 번 하는 것으로 톤 조절에서 인쇄 효과, 필름 효과까지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적용한 다음에는 원하는 만큼 세밀하게 효과를 조정할 수도 있고, 하나의 이미지에 여러 개의 서로 다른 효과를 적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효과를 적용해서 사진이 촌스러워지지 않게 조심해야 할 것이다. 물론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설정과 효과 조정 메뉴 속을 돌아다니지 않고 다양한 흑백 효과를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한 장점이다.

 

1. DXO SILVER  EFEX PRO
이 소프트웨어는 이전까지 구글에서 소유했던 닉 콜렉션 플러그인에 포함되어 있다. 지금은 DxO에 소유권이 넘어갔다. 실버 이펙스 프로는 다양한 필름 재현 프리셋을 지원한다. 톤과 인쇄물 효과도 매우 다양하게 갖추었다. 물론 이런 효과와 사진의 노출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옵션도 지원한다.

 

1) 총 38개의 프리셋 효과를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다. 이런 효과를 다시 클래식, 모던, 빈티지 세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배려했다.
2) 설정을 적용하고 조정한 다음에는 해당 설정을 커스텀 효과로 저장한 다음, 이 메뉴를 이용해 다시 사용할 수 있다.
3) 여기에서는 이미지의 전반적인 밝기와 대비, 하이라이트와 그림자의 디테일 등을 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다.
4) 여기에서는 컨트롤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이미지의 원하는 부위에 원형 구역을 지정해서 밝기와 대비를 조정할 수 있게 해 준다.
5) 컬러 이미지를 전환할 때 이 필터 이펙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색의 톤 재현을 변경할 수 있다.
6) 여기에서는 아그파와 코닥에서 후지와 일포드까지 다양한 필름의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2. On1 EFFECTS 10.5

On1 이펙트는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의 플러그인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다양한 피사체와 장면에 사용하기 좋은 다양한 프리셋 효과를 제공한다. 물론 흑백 사진 효과도 많이 갖추었다. 실버 이펙스 프로와 비교해 보면 필름 질감 프리셋을 적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옵션이 부족한 것이 다소 아쉽지만, 필름 그레인과 대비를 다양하게 적용하고, 톤과 색상 필터 효과도 적용해서 필름의 질감을 직접 재현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래디언트 효과

추가 기능 On1 이펙트는 기본적인 흑백 효과 외에도 사용자가 세밀하게 조정 가능한 다양한 그래디언트 효과와 조정 브러시 효과, 심지어는 노출과 대비, 그 외 여러 가지 효과를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에만 적용하기 위한 마스킹 효과 등을 지원한다. 다재다능한 독립 프로그램인 셈이다. 다만 라이트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 브라우징 기능이나 이미지 관리 옵션은 지원하지 않는다.


3. TOPAZ B&W EFFECTS

토파즈 B&W 이펙트는 라이트룸과 포토샵의 플러그인으로 활용 가능하다. 윈도우와 맥OS 모두 지원한다. 윈도우즈의 세리프 포토 플러스와 코렐 페인트샵 프로, 포토임팩트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다른 플러그인과 달리 라이트룸에 설치하는 과정이 조금 더 까다롭다. 퓨전 익스프레스 2라 불리는 외부 편집자를 기반으로 라이트룸에서 실행되기 때문이다. 한 번의 클릭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리셋 질감 옵션을 갖추고 있다.

 

조정 브러시

추가 기능 이 플러그인은 적용 가능한 다양한 프리셋 효과와 질감을 지원하는 데에 더해서 최상단 조정 창에서 필터 효과와 노출, 톤과 대비 효과를 빠르게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조금 더 찾아 보면 세부적으로 적용 및 조정 가능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여기에는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으로 옮겨가지 않고도 이 프로그램 안에서 바로 닷지 앤 번을 적용할 수 있는 국부 조정 (Local Adjustment)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출처: 영국 Digital Camera / 편집•정리: 박지인 기자)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