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촬영은 숨가쁘게 돌아가는 서울 시민들의 일상 속 힐링지로 떠오르고 있는 안산을 다녀왔다. 안산은 북한산, 인왕산, 남산 등 이름난 서울의 명산들 사이에서 존재감이 큰 산은 아니지만 잘 정비된 산책로와 고즈넉한 분위기의 봉원사, 서울이 한 번에 내려다보이는 정상의 절경으로 가벼운 산책을 즐기는 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명소이다. 울긋불긋한 단풍이 더해져 완연한 가을 분위기를 만날 수 있는 요즘에는 더욱 많은 이들의 발걸음이 향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등산객들과 함께 안산을 둘러싸고 있는 안산자락길을 걸으며 니콘의 아웃도어 카메라 COOLPIX W300s와 함께 했다.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겨냥한 아웃도어 카메라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몸과 마음의 편안함, 개인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웰빙, 소확행, 워라벨과 같은 키워드가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로 떠올랐다. 여행이나 산책, 아웃도어 스포츠 등 적극적으로 건강과 힐링을 찾아나서는 이들이 늘어났고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새로운 문화에 부합하는 제품들을 출시했다. 니콘의 COOLPIX W300s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같이하는 카메라다. COOLPIX W300s는 기존의 전문가를 위한 렌즈 교환식 카메라, 일상 스냅을 타깃으로 한 콤팩트 카메라들과 다른 독특한 방향성을 가지고 등장했는데, 바로 ‘아웃도어를 위한 카메라’라는 컨셉이다. 2.4m의 높이에서 떨어져도 끄떡없는 튼튼한 내구성과 수심 30m까지의 방수 기능, 내한 및 방진 기능 등 계절과 장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들을 탑재했다. 많은 이들이 산이나 강, 바다 등을 여행하며 사진을 통해 추억을 남기고 싶어 함에도 물과 먼지 등 ‘외부 환경 요소들에 취약한 전자기기’라는 카메라의 기계적 특성 때문에 사진생활을 충분히 즐기지 못하고 있다는 데서 착안한 아이디어다. 이러한 의도 하에 설계된 COOLPIX W300s는 현재 시장에 출시되고 있는 수많은 아웃도어용 카메라, 터프 카메라 가운데서도 유저들이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데 필요한 기능들에 보다 최적화된 모습들을 보여준다.

(위에서부터) 액티브 가이드 / 액션 버튼 / LED 라이트
(위에서부터) 액티브 가이드 / 액션 버튼 / LED 라이트


활동적인 유저들을 위한 시스템
COOLPIX W300s의 단연 돋보이는 특징은 아웃도어를 위한 기능이다. 이는 COOLPIX W300s의 확고한 정체성을 보여주는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다. 총 세 개의 버튼이 나란히 배치돼 유저들의 레저, 스포츠 활동과 이러한 활동중 카메라를 사용함에 편리함과 실용성을 더한다. 첫 번째로 만나볼 기능은 가장 상단에 자리한 액티브 가이드다. 날짜와 시간, 방향 정보(나침반)를 확인할 수 있다. 버튼을 누르면 화면의 중앙부에 현재 카메라가 가리키는 방위와 함께 커다란 나침반이 나타난다. 멀티 셀렉터의 OK버튼을 누르면 시간과 날짜로 전환된다. 검은 바탕 위에 시원시원한 크기로 가독 시에 불편함이 없다. 위치나 시간을 파악하기 쉽지 않은 산악 스포츠 유저들에게 큰 도움이 될 만한 기능이다. 두 번째 버튼은 액션 버튼이다. 촬영 모드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버튼으로, 일종의 퀵 설정 버튼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카메라의 상하/좌우 흔들림에 따라 메뉴가 선택되는 독특한 설계를 가지는데, 이는 멀티 셀렉터를 통해 카메라를 조작하기 어려운 상황, 수중 촬영이나 영하의 촬영 환경 등에서의 활용성을 고려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기능은 LED 라이트 버튼이다. 어두운 장소에서도 이를 통해 빛을 확보할 수 있어 보다 다양한 환경들에 대응할 수 있게 해 준다. 카메라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라이트를 켤 수 있어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이외의 목적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의 활용성이 기대되는 기능이다.

 

    
모두가 만족할 만한 이미지 퀄리티
사진 촬영이라는 카메라 본연의 기능에 있어서도 인상적인 성능을 보여준다. 1605만의 유효화소를 갖춘 이면조사형 CMOS 센서를 채용해 선명한 이미지를 구현하며 광학 5배 줌이 가능한 니코르 렌즈로 35mm 환산 시 24mm부터 120mm의 넓은 촬영 영역을 지원한다. 보다 먼 거리의 피사체에 대응하기 위한 다이나믹 파인 줌 기능도 갖췄다. 최대 10배까지 화상을 확대할 수 있어 멀리 떨어진 피사체를 촬영하는 경우가 잦은 아웃도어, 스포츠 환경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최대 개방 조리개는 최소 초점거리에서 F2.8, 최대한 줌을 당길시 F4.9로, 빛이 부족한 저조도 상황에서 보다 많은 광량을 확보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 특히 빛의 수광에 유리한 이면조사형 센서와의 효율적인 조합으로 고감도에서도 빛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여 비교적 노이즈가 적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총평
COOLPIX W300s는 여행 시 간편하게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가벼운 카메라를 원하는 이들에게, 또 클라이밍과 같은 산악 스포츠나 수중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에게 유용한 카메라다. 콤팩트한 크기와 가벼운 무게, 그리고 아웃도어를 위한 탄탄한 성능들은 카메라라는 기기에 대한 부담감과 걱정을 내려두고 온전히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 어떤 환경에서라도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를 찾는다면 COOLPIX W300s가 그 해답이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