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Accessary
다양한 사진을 손쉽게 찍을 수 있는 CROSS FILTER

사진을 조금 더 멋지고 다양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필터들이 있다. 이번에는 그 중 크로스필터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크로스필터는 필터 이면에 얇은 선을 그어 그 방향으로 난반사를 일으켜 빛 갈라짐을 만들어주는 필터다.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알면 재미있고 멋진 사진을 촬영을 할 수 있다. 빛의 크기, 강도, 촬영 거리, 조리개 등의 조건에 의해 빛이 표현되기 때문이다. 야경, 보석, 양초, 윤슬 등 크로스 필터를 만나면 조금 더 특별해지는 일상의 빛을 찾아보자.
정리 강미선 / 글·사진 유광현


크로스 필터(CROSS FILTER)?

특수 필터인 크로스 필터는 표면에 미세한 줄무늬가 새겨져 있는 필터로 교차 지점에서 빛이 닿을 경우 빛이 특정 방향으로 갈라지는 효과가 나타난다. 주로 뒷배경이 어둡고 광원이 밝고 작을수록 효과가 극대화되며, 빛이 갈라지는 개수에 따라 필터명 뒤에 4X, 6X, 8X 등으로 표기된다. 또한 크로스 필터는 반짝반짝 빛나는 수면의 빛, 나뭇잎에서 새어 나오는 햇빛, 조명 등에 사용하기 좋다. 특히 귀걸이, 목걸이 같은 액세서리들에 빛의 악센트를 연출한다. 야경 촬영 시 자연스러운 빛 갈라짐을 촬영할 수 있으며 과도한 장노출을 하지 않아 화이트 현상 역시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광원의 크기, 강도, 촬영 거리의 원근과 렌즈의 F값에 의해 플레어가 나타나는 방법이 다르니 참고하자.

 

필터의 종류

CROSS SCREEN STAR 4 크로스 4X
CROSS STAR SIX 크로스 6X
CROSS STAR EIGHT 크로스 8X
Available Sizes(mm)
46 / 49 / 52 / 55 / 58 / 62 / 67 / 72 / 77 / 82

강미선 기자  kang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