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Culture
필름 아지트 in 홍대, 빈티지 인스턴트 필름 전문 매장_LOMOGRAPHY SEOUL

찍은 뒤에 바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오직 즉석카메라에서만 누릴 수 있는 매력이다. 지금으로부 터 약 70년 전인 1947년 최초의 즉석카메라인 폴라로이드 95가 출시됐으며 출시 초기부터 즉석카메라는 많은 이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본격적인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기 전까지 말이다.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필름, 그리고 즉석카메라의 인기는 사그라드는 듯했다. 하지만 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이 있듯 최근 레트로가 이슈화되면서 필름 카메라에 대한 관심과 함께 옛 인스턴트 필름 카메라를 찾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 다. 예술의 메카 홍대에는 인스턴트 필름의 향수를 짙게 느낄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빈티지 인스턴트 필름 카메라 전문 매장 LOMOGRAPHY SEOUL이다.

과거 필름 카메라가 인기를 누리던 시절, 인스턴트 필름 카메라는 모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핫 아이템이었다. 즉석에서 뽑은 필름을 흔들어 서서히 드러나는 이미지, 셔터를 누름과 동시에 결과물을 바로 얻을 수 있다는 점. 여러면에서 인스턴트 필름카메라의 매력은 상당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최근 필자는 인스턴트 필름 카메라를 만나볼 수 있는 빈티지 매장을 찾았다. 바로 예술로 대표되는 서울특별시 홍대입구에서다.

홍대입구역에서 걸어서 3분이면 닿을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한 LOMOGRAPHY SEOUL은 토이 필름카메라의 대표 브랜드 LOMOGRAPHY의 공식매장으로 LOMOGRAPHY의 모든 라인업을 만나볼 수 있는 유일한 단독 매장이다. 매장은 인스턴트 필름 카메라를 처음 만나는 뉴비 사용자에서부터 프로페셔널 아날 로그 포토그래퍼들을 위한 다양한 아날로그 카메라 상품들로 꾸려졌다. LOMOGRAPHY SEOUL은 전반적으로 톡톡튀고 발랄한 컬러의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외관에서부터 특유의 컬러풀함으로 시선을 끈다. 길을 걷다가 한번쯤 눈길이 갈 정도의 강력한 발랄함이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가장 먼저 다양한 인스턴트 필름 카메라들이 맞이한다. 문을 중심으로 정면과 좌측으로 나있는 전시장에는 로모 인스턴트 오토맷, 로모 인스턴트 와이드, 로모 인스턴트 스퀘어, 라사 르디나, 다이아나, 스프로킷 로켓, 로모 LC-A등 로모카메라 라인업과 각 카메라로 찍은 사진도 전시해 놓았다. 후지필름 인스탁스 제품 라인업도 함께하고 있다. 이외에도 독특하고 재미있는 카메라들이 많다. 

다른 여러 매장도 있기는 하지만 이처럼 한 브랜드의 전 라인업이 있는 것, 카메라 그리고 필름의 구매와 현상까지 모두 한 매장에서 가능하다는 점은 이곳만의 특별함이다. 또한 전문 상담원이 상주하고 있어 테스트는 물론 구매 전 비교 상담으로 촬영자에게 맞춤 제품 상담을 제공한다. 또한 펫츠발 렌즈 라인업도 이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독특한 보케표현과 7단계 회오리 보케가 특징인 풀프레임 미러리스 전용 렌즈 뉴 펫츠발 55 mm f/1.7 MKII이 전시되어있으며, 매장 중 유일하게 테스트 할 수 있어 렌즈에 관심이 있는 이들은 구매 전 방문해서 직접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내부에는 휴식공간과 세미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이 공간에서 매달 1~2회 정도 필름과 인스턴트카메라에 관심이 있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관계자의 안내에 따르면 매장에서 진행하는 행사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공식 계정을 통해 공유되며, 프로모션이나 신제품 출시 소식도 전달된다고 한다. 방문자 입장에서 이곳의 느낌을 정리하자면 수많은 빈티지 카메라들은 과거 필름을 사용해본 이들의 향수를 자극하기에 충분했으며 이는 토이카메라로 대표되는 LOMOGRAPHY의 전용 카메라 박물관을 연상시킨다.

카메라 박물관에 온 것처럼 보고 체험하고 필름에 대한 공부도 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 이색 카메라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LOMOGRAPHY SEOUL은 필름에 관심이 있는 카메라 유저들은 물론 카메라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 이들, 재미난 카메라들을 구경하고 싶은 가족, 커플 등 홍대에 왔다면 꼭 한 번쯤 방문할만한 핫 플레이스라는 지극히 주관적인 추천으로 탐방기를 마친다.

LOMOGRAPHY SEOUL
서울시 마포구 와우산로 29 바길 16 1층
평일 13시~21시 브레이크타임 17~18시
(매주 월요일 휴무)
INSTAGRAM
@Lomographyseoul

조원준 기자  wjcho8111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원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