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빛이 만들어내는 예술이라는 표현이 있듯, 촬영은 빛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적용의 과정이다. 빛이 중요한 만큼 다양한 형태의 조명이 있고 그에 따른 부속 장비 또한 여러 가지다. 그중 소프트 박스는 강하고 거친 조명 빛을 디퓨저를 통해 부드럽고 은은한 빛으로 제공하는 장비로 인물, 제품 등 스튜디오 촬영에서 필수적인 기본 장비로 여겨지고 있다. SMDV의 소프트 박스인 SPEEDBOX 60-90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부드럽고 은은한 빛 조사

소프트박스는 빛을 확산하는 동시에 빛의 손실을 줄여주며 촬영 시 피사체에 고르고 균일하게 빛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SMDV의 소프트박스 라인업 중 하나인 SPEEDBOX 60-90은 직사각형의 형태로 조사되는 범위 내에서 조명의 강한 빛을 부드럽고 은은하게 만들어준다. 동일 라인업에서 제품은 크기에 따라 100-145, 90-120, 75-100 등으로 구분되며 SPEEDBOX 60-90은 가로 60, 세로 90이다.

 

2. 왜곡없는 컬러를 만드는 비결

소프트 박스 없이 일반 조명으로 제품을 촬영하면 주변에 거친 그림자가 생긴다. 디퓨저는 빛을 확산해 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박스의 핵심 부품이다. SMDV의 디퓨저는 원단을 하얗게 표현하기 위한 인공적인 염료를 더하지 않고 무형광 원단만을 사용하며 이를 바탕으로 색의 왜곡을 방지하고 스튜디오 촬영이나 인물 촬영 등에서 최상의 이미지 품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소프트 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부드러운 빛으로 피사체 본연의 컬러를 더욱 풍부하게 표현한다.

 

3. 견고하고 내구성이 강한 소재

SMDV의 SPEEDBOX 소프트 박스는 고온의 조명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소프트 박스의 특성을 고려해 UV코팅과 방염 방수 기능을 탑재했다. 또한 투습이 강화된 원단으로 제작되어 방수와 통기성이 뛰어나며 원단이 변형될 확률을 제거해 빛이 고르게 확산, 반사 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박스의 형태를 만들고 지탱하는 지지대는 견고하고 내구성이 강한 특수합금으로 제작되어 있다. 

 

4. 다양한 형태의 마운트 어댑터

필자가 사용하는 조명의 마운트 타입은 보웬스다. 국산 조명의 경우 대부분의 조명은 보웬스 타입을 채택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외에도 SMDV SPEEDBOX 60-90은 엘린크롬, 프로포토, 멀티블리츠, 브론컬러, 아인슈타인, 헨셀, 발카, 포토제닉 등 타사의 조명장비와도 호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운트를 제공 하고 있다. 이는 조명을 교체하더라도 소프트 박스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면서도 매력적이다.

 

주요 POINT

• 강한 조명을 부드럽고 은은하게 
• SMDV를 포함한 다양한 조명 회사의 마운트와 호환 
• 인공염료를 쓰지 않은 디퓨저 원단으로 색의 왜곡을 방지 
• 방염 방수 코팅으로 외부 오염에 강하며 쉬운 관리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