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은 사진 촬영의 모든 분야에서 중요시 여기는 요소이지만 특히 인물 촬영의 분야에서 두드러지는 존재감을 보인다. 배경과 분리시켜 모델을 돋보이게 하거나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역할을 한다. 촬영자는 모델의 컨셉과 어울리는 최적의 빛을 찾기 위해 조사되는 광량과 범위 등을 미세하게 조정해가며 촬영을 진행하게 되는데, ‘카메라 조작보다 조명을 세팅하는 것이 더 어렵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시간과 번거로움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다. 이번 호에서는 이러한 수고로움을 덜어낼 수 있는 액세서리를 소개할까 한다. 소프트박스 내 조명의 위치를 제어해 세밀한 빛의 조정이 가능한 SMDV의 Zoom Focusing System이다.

 

에디터 박지인

 

다채로운 효과를 선사하는 라이팅 솔루션

이 제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품명의 Focusing이란 단어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Focusing은 사진 촬영에서 카메라의 초점을 맞추는 작업을 의미한다. 프레임에 담기는 모든 피사체를 선명하게 나오도록 촬영하거나 하나의 피사체에만 초점을 맞춰 주제가 돋보이도록 선택하는 기법이다. Zoom Focusing System은 이러한 기법을 조명의 활용에 적용시킨 새로운 유형의 액세서리다. 소프트박스 내부의 조명 위치를 제어해 피사체에 조사되는 광량과 범위를 조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프트박스의 반사판과 광원을 가까이 위치시킬 경우 피사체의 한 곳에만 빛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콘트라스트가 부각되는 강렬한 인상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반대로 반사판과 광원의 거리를 멀게 설정할 경우에는 피사체에 균일하게 빛을 조사해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효과적인 조명의 운용을 돕는 2개의 스틱

Zoom Focusing System은 2개의 스틱이 탑재돼 있다. 하나는 제품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조명 제어 스틱이고 다른 하나는 제품의 무게 밸런스를 조절하는 스틱이다. 조명 제어 스틱은 소프트박스 마운트를 통과해 박스의 안쪽으로 이어진다. 이 스틱의 끝에 조명 어댑터를 설치해 소프트박스 내 반사판과 조명의 거리를 조절하는 원리이다. 스틱의 전․후면에는 2부터 23까지의 숫자를 표기했다. 이를 통해 소프트박스 내 조명의 위치를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무게 밸런스 조절을 위한 스틱은 바로 아래에 배치했다. 스틱의 끝에 후크형 고리를 탑재해 가방이나 모래주머니 등을 얹을 수 있게 만들었다. 다소 무거운 조명이나 소프트박스를 사용하더라도 이에 대응해 무게 밸런스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어 더욱 안정적인 조명의 운용을 돕는다.

 

마치며

SMDV의 Zoom Focusing System은 하나의 조명으로 강렬한 직접광과 부드러운 확산광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조명 액세서리다. 이미지에서 나타나는 콘트라스트의 강도를 조절하기 위해 조명의 밝기와 조사되는 빛의 범위, 피사체와 조명 간의 거리 등을 일일이 조정해야 했던 기존까지의 워크플로우를 비약적으로 단축시킨다. 피사체와 콘셉트에 따라 다양한 라이팅을 시도하는 광고촬영이나 인물촬영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